[교육심리] 일진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진회란

2. 일진회의 실태

3. 일진회의 실제사례

4. 심리적인 영향

5. 진단과 해법

본문내용
1. 일진회란

*일진회의 유래
‘일진회’란 속칭 ‘공부도 잘하고 싸움도 잘 한다’는 뜻으로 10여년 전(1996년) 일본 고교생들 사이에 처음 등장했다. 일본 만화책 등을 통해 우리나라에 들어온 ‘일진회’라는 이름은 이후 학교 내 폭력조직을 일컫는 말로 통하기 시작했다.
*일진회의 조직
․ 일진회는 ‘짱’과 ‘진’으로 조직된다. ‘쌈짱’은 싸움을 잘하는 순서로 서열이 매겨지며 1짱, 2짱, 3짱 등으로 불린다. 또 얼굴이 잘 생겼거나 예쁜 1진을 ‘얼짱’이라 하며, 이들은 ‘후배터치’라는 일종의 신고식에서도 얻어맞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 흔히 ‘잘 나가는 애들’이라고 알려진 ‘진’은 1진, 2진, 3진으로 구분된다. ‘진’도 아니면서 진처럼 노는 아이들은 ‘찌질이’라 불리고, 진 중에서도 담배 피고, 술 마시고, 돈 뺏는 애들은 ‘양아치’라고 일컫는다.
*일진회의 가입과정
․ ‘일진회’ 가입 과정은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된다. 출신 초등학교 중1 선배들이 뽑는데,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눈여겨 봐뒀다가 5학년이 되면 6학년이 추천하여 1차 선발을 하고, 6학년 때 2차 선발을 한다. 이들이 중학생이 되면 ‘신고식’을 치르는데, 이때 1진, 2진, 3진을 다시 결정한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측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 교육의원은 중학생의 학교폭력이 급격하게 증가하는데도 교육당국은 그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지 못하고 별다른 예방 대책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이렇듯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에 대해 이번 파트에서는 가해학생의 측면에서 학교폭력의 원인을 교육심리학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도 모색해보려고 한다. 2. 폭력적 가해 행동의 교육심리학적 분석위의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의 조사

  • 학교폭력 문제 레포트
  • 심리상담 및 조언 - 일시보호 - 치료를 위한 요양 - 학급 교체 및 전학 권고 그밖에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자치위원회에서는 학교장에게 요청할 수 있음(법 제 14조) (3)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들 (여러 개의 조치 병과 가능) -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 사과 - 피해학생에 대한 접촉 및 협박의 금지 - 학급교체 및 전학 - 학교에서의 봉사/ 사회봉사 - 학내 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 이수 또는 심리치료 - 출석 정지 ‘학교

  • [교육학] 비행청소년의 상담과 지도
  • 심리도 작용한다.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무관심 혹은 일관성 없는 교육은 자녀의 도덕발달을 방해한다.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방치되고 학대받은 아동은 자라면서 규칙이나 환경에 대하여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태도를 취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써 표현할 줄 모르고 행동화하는 경향이 있다. - 부산일보 2010-05-14 21면 공부클리닉, 마음클리닉 에서 발췌성격적 비행의 특징비행의 원인신경증적 비행의 특징비행의 원인위험요인 : 청소

  • 당신 자신이 상담자라면 중등학생이 문제행동을 보일 때 어떻게 학교 생활지도와 개인상담을 적용시켜 상담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를 서술하세요
  • 심리는 상대적으로 약한 친구들에게 자신의 의사를 무력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학교 측에서 의뢰한 사례인 만큼 학교 측의 적극적인 의지는 사건중재 후 가해 프로그램 실시, 예방교육, 캠페인 등을 통한 사건의 완전한 해결 및 사후관리 차원 등에 있어서도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게 했고, 실제로 피해․가해 학생들의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도왔다.3) 작업동맹 기법에 따른 나의 생활지도와 개인상담(1) 사례피해학생은 같은 반 친구에게서 여러 번 휴

  • 청소년들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데 심리사회적 원인을 분석하고 현재 학교의 교육정책과
  • 심리사회적 원인을 분석하고 현재 학교의 교육정책과 관련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 보겠다.Ⅱ. 본론1. 청소년들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학교폭력이 본격적으로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관심을 받게 된 것은 1995년도부터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부터 학교폭력에 대처하기 위한 수많은 실태 연구와 대처 방안에 관한 연구들이 수행되고 다양한 대책들이 수립되었다. 그러나 학교폭력 발생률은 줄어들지 않고 2005년 초 일진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