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학] 사르트르와 한국의 지식인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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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지식인의 존재

지식인의 위기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1894년 프랑스 육군 소령 알프레드 드레퓌스(Alfred Dreyfus) 소령이 스파이 혐의로 체포됐다. 프랑스는 유럽에서 가장 먼저 유태인 차별 법을 없앤 나라였지만 드레퓌스는 유태인이라는 이유로, 또 군부의 체면을 이유로 증거의 불충분에도 불구하고 종신형을 받게 된다. 이러한 불합리한 재판은 프랑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때 에밀 졸라는 한 신문에 <나는 고발한다>J'accuse!라는 글을 발표하면서 현실에 대한 참여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사건은 20세기를 여는 가장 중대한 세계적 사건의 하나로 기억되고 있는데, 바로 여기서 ‘지식인’이라는 진정한 개념이 자리를 잡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여기서 ‘지식인’은 남들보다 더 많이 아는 사람이 아닌 사회의 모순에 대해 비판하려드는 ‘자기와 무관한 일에 참견하는’존재인 것이다. 사르트르는 이러한 관여의 기준에서 ‘지식 전문가’와 ‘지식인’을 구분했다.

지식인의 존재
참고문헌
-참고자료
장 폴 사르트르, 조영훈 역 <지식인을 위한 변명>, 1979, 1999개정판 4쇄, 한마당
홍윤기, <한국의 지식인 문화>- 공론장의 구조 변동 2007년 중앙 게르마니아 100회
유시민, <거꾸로 읽는 세계사>, 1988, 2004개정판 3판 3쇄, 푸른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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