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예술] 해프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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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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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프닝이란 무엇인가
2. 해프닝의 등장 배경과 형성과정
3. 해프닝의 특징
4. 주요 작가와 작품
(1) 미국식 해프닝
(2) 유럽의 해프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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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프닝이란 무엇인가
해프닝이란 1950년대 말~1960년대에 미국, 유럽에서 전개된 전위 예술로 미래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모태로 하는 참여적 형태의 예술행위이다. 작가는 일종의 연기를 창안하고 제시하며, 이에 참여하기도 한다. 또한 이전까지의 단순한 퍼포먼스를 소리, 시간, 몸짓, 냄새 등과 같은 공감각적인 상황으로 확장한 종합 예술이다. 의도적으로 계획되고 즉흥적인 요소를 지니는 연극행위를 콜라주나 아상블라주, 환경미술적인 시각 예술 등과 합성한 것이다. 이러한 해프닝이라는 용어는 1595년 미국의 작가 앨런 카프로우 (Allan Kaprow)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2. 해프닝의 등장 배경과 형성과정
퍼포먼스가 예술 표현의 매체로서 받아들여지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나, 퍼포먼스의 역사 자체는 연극의 역사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예술 각 분야에서 전통과의 관계를 끊는 것을 목표로 삼았던 20세기의 예술가들에게 퍼포먼스라는 살아 있는 몸짓은 언제나 기성 예술의 고정화에 대항하는 무기로 사용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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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해프닝, 에드워드 루시 스미드, 열화당, 1993>
<백남준과 그의 예술 : 해프닝과 비디오아트, 김홍희, 디자인하우스, 1995>
<20세기 시각 예술 : 현대 미술 100년의 도전과 모험, 에드워드 루시 스미스, 예경, 2002>
<현대미술의 이해 :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팸 미첨, 시공아트, 2004>
<20세기의 미술, 노버트 린튼, 예경, 1993>
<행위예술 = 퍼포먼스 아트 : 미래파에서 현재까지, 로스리 골드버그, 동문선,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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