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낭만주의 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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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낭만주의 예술 이념

2. 낭만주의 회화 발생 배경
3. 낭만주의 회화의 특징

4. 낭만주의 회화

5. 낭만주의 회화의 영향

본문내용
독일 낭만주의 회화


1. 낭만주의 예술 이념
˚ ‘낭만주의(Romantik)’ : 18세기 말엽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고전주의와 병행하면서, 고 전주의의 반동으로 일어난 예술 사조
˚ ‘낭만적(romantisch)’ : 중세 기사들의 공상적인 모험담인 로망(Roman)에서 비롯된 말.
“진기한”, “가공적인”, “경이적인”이라는 뜻.
˚ 합리적인 것을 숭상하던 계몽주의 고전주의 시대에는 “바보같은”, “유치한”이라는 의미.
(이성을 중시하던 고전주의와 계몽주의 시대의 생각 반영)
˚ 18세기 말 낭만주의의 대두와 더불어 본래의 뜻을 찾게 됨.
˚ 추가로, “감정과 상상력에 호소하는” 이라는 뜻이 첨가되어 지금의 낭만주의로 정착.

2. 낭만주의 회화 발생 배경 ˚ 계몽사상과 고전주의에 대한 반발 : 고전주의가 이전의 계몽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는 완 벽한 계몽을 추구했다면 낭만주의는 이성만을 강조하는 계몽주의를 비판하고 계몽주의 하에서 숨 쉬지 못했던 가치인 감성이나 무의식, 꿈의 세계를 추구.
˚ 프랑스 혁명 : 프랑스 혁명을 통해 유럽에 자유와 평등의 정신이 전파되면서 억압되어 왔던 새로운 가치들이 수면위로 등장함.
˚ 나폴레옹의 유럽 침략 : 나폴레옹의 유럽 대륙 침략은 독일 민족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 혔고, 나폴레옹에 대한 반발로 민족적으로 독일의 시대였던 중세시대(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는 독일 출신)에 대한 동경이 나타남 -> 민족의식 고취
참고문헌
※ 참고문헌
<낭만주의> 데이비드 블레이니 브라운, 한길아트 2004
<낭만주의 미술> 윌리엄 본, 시공사 2003
<천년의 그림여행> 스테파노 추피, 예경 2005
<독일 미술사> 김홍섭, 이유 2004
<서양 미술사 100장면> 최승규, 한명출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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