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심리] 싸이월드를 통해서 본 인간관계 및 자기만족도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인간관계 비교 분석
1.1. 익명성을 중심으로
1.2. 개방성을 중심으로
1.3. 의사소통 수단을 중심으로

2. 싸이월드에서 인간관계의 특수성
2.1. 일촌 및 관심일촌 맺기
2.2. 드러내기와 감추기 : 공개, 일촌공개, 비공개, 비밀이야
2.3. 서로에 대한 감시 : 염탐, 방문자 추적

3. 온라인에서 인간관계를 맺는 심리
3.1. 타인에게 인정/이해받으려는 심리
3.2. 인맥확장을 통한 자기만족 심리
3.3. 소속집단에서 소외되지 않으려는 군중심리

Ⅲ. 가설검증 및 결론

1. 가설 ① 검증 및 결론
2. 가설 ② 검증 및 결론

Ⅳ. 연구의 의의 및 한계

※ 참고문헌
※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수년간 한국사회는 세계 어느 곳보다도 급진적이고, 강력한 정보화의 물결을 경험하였다. PC와 인터넷 사용은 확산의 과정을 거쳐 이제 대다수 국민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았으며, 이것은 여타의 선진국보다 훨씬 빠른 정보화의 전개이다. 이러한 범지역적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국사회에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경향이 생겨났고 그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싸이월드이다.
사회 전반의 정보화를 거친 국가에서 인간관계가 온라인으로 확장되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니다. 실제로 한국 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메신저 사용은 직장 동료, 가족, 친구들 사이에서 일반화되어 있다. 현재 인터넷은 단순히 오프라인의 관계가 온라인의 그것에 일방적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쌍방향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매체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즉, 인터넷에는 익명성을 지닌 개인들의 만남의 구심점이 되는 다양한 매개가 존재하며, 그 중 유독 한국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것이 바로 싸이월드인 것이다.

1.1 싸이월드란?

싸이월드는 몇 년 전부터 한국의 젊은 층 사이에서 유행하여 온라인 친목 도모의 일반적 공간이 된 사이트이다. 사이트의 이용은 각 회원이 미니홈피라고 불리는 공간을 자신의 일상이나 사진, 관심사 등으로 꾸미고 서로의 공간을 방문하며 글을 남기는 형태이다. 회원들은 일촌이라는 것을 서로 맺어 그들끼리만 공간을 공개하기도 하며, 누가 자신의 공간을 방문했는지는 방문자 수만 남을 뿐 원칙적으로 알 수 없다. 즉, 싸이월드는 간단한 구성으로 개인의 소개와 인맥 확장에 초점을 맞추고, 실명과 익명성을 적절히 조화시키면서 온라인 네트워크 형성에 핵심이 된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
류승하. (2006). 사이버공간의 익명성과 그 대응방안 고찰-익명성의 역기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계명대 교육대학원. p. 11.
박용미. (2005). 개인 웹 페이지를 매개로 한 친교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 ‘싸이월드’ 대학생 이용자의 ‘일촌관계’ 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국민대 대학원. pp. 5-6.
송관재. (2003). 생활속의 심리. 서울: 학지사
시부야 쇼조. (2003). 즐거운 일상을 만드는 심리실험 이야기. 일빛참고문헌
싸이월드. (n.d.), 싸이월드 실명제 권유에 대한 공지사항. 2008년 3월 29일 검색, http://www.cyworld.com
오원웅. (2004).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기표현에 관한 연구 : 20대 싸이월드 사용자를 중심으로.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윤영아. (2006). 1인미디어에서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자아표현에 관한 연구 : 20대 싸이월드 사용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이건수. (2000). 온라인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이석우, 김지윤. (2004년 4월 29일). ‘싸이질’해보셨나요? 주간조선. 2008년 3월 29일 검색, http://weekly.chosun.com/wdata/html/news/200404/20040427000026.html
이철우. (2007). 인간관계가 행복해지는 나를 위한 심리학. 서울: 더난출판
이훈구. (1997). 사회를 읽는 심리학. 학지사
장근영. (2000). 온라인 공간과 인간행동. 연세대학교 인간행동 연구소. p. 17.
최미라. (2007). 청소년의 블로그 이용이 대인관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 교육대 학원.
홍대식. (1994). 사회심리학. 양영각
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싸이월드서비스의 성공요인 분석(타운서비스를 중점으로)
  •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특히 지연, 혈연 등의 인맥을 중요시 여기는 사회풍토가 있다. 싸이월드는 이러한 사회 풍토를 잘 파악하여서, 한국 사람에게 맞는 한국형 홈페이지를 만들었다. 싸이월드에는 다른 서비스에 없는 ‘1촌맺기’라는 독특한 시스템이 있다. 1촌맺기는 자기와 친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해준다. 1촌 맺기 위해서는 신청과 승인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 디지털 기기의 보급디카와 폰카의 대중화, 1인 미디어의 조건이

  • 싸이월드의 장단점과 나아갈 방향
  • 싸이월드의 장단점과 나아갈 방향)2007년 12월목차I. 서론1. 연구목적2. 싸이월드의 현황3. 문제의 제기II. 사회적 시각에서의 싸이월드2.1. 심리학적 접근2.2. 긍정적/부정적 효과III. 경제적 관점에서의 싸이월드3.1. 싸이월드 수익구조 - 도토리/광고3.2. 경제적 파급효과3.3. 긍정적/부정적 효과IV. 싸이월드와 인간관계4.1. 싸이월드 안에서의 ‘나’라는 존재의 의미4.2. 싸이월드 속에서의 인간관계와 현실 인간관계와의 연관성 및 비교4.3. 긍정적

  •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
  • 본론1. 선행 참고문헌 리뷰본격적인 연구진행에 앞서 각 조원들은 주제에 관련된 논문들을 찾고 각자 정리한 후 분석해보았다. 아래는 연구에 참고한 5개의 참고논문들을 요약 및 정리한 내용이다. Case 1. 미용체형 성형수술 후 신체상과 자기존중감 및 만족도 변화연구 - 김영주- 서론이 연구는 지방흡입수술이 개인의 삶의 질의 중요한 지표로 볼 수 있는 신체상과 자아존중감, 그 외 사회 심리적 안정감을 향상 시켰는지를 분석하고, 수술 후 만족

  • [경영사례] `싸이월드`성공사례 분석
  • 심리를 잘 파악하여 메신저 서비스와의 연계라든지 핸드폰으로도 싸이를 할 수 있는 모바일 싸이 서비스 등을 개시하였다. 또한 최근에는 일반 노래방에서 자신이 부른 노래를 미니홈피의 배경음악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개시해 항상 고객에 맞는 적당한 변화를 줌으로서 소비자의 욕구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1. instruction 지난 2004년의 최고 히트상품은 싸이월드 였다.싸이월드가 창립된 1998년만 해도 아무도 싸이2. 싸이월드 및 S

  • [매스컴론] 이용과 충족이론으로 살펴본 싸이월드
  • 관계를 맺고 있는 상대방에 대해 심리적, 정서적으로 가깝게 혹은 멀게 느껴지는 정도로서 5점척도로 측정한다. ‘아주 가깝게 느껴진다.’ - ‘아주 멀게 느껴진다’ 3) 인간관계 만족도 인간관계를 맺는 과정, 결과에서 느끼는 심리적, 감정적인 충족 정도로서 5점척도로 측정한다. ‘매우 만족’ - ‘매우 불만족’ 연구방법 – 용어정의 및 조작적 정의Cyworld.com4. 미니홈피 싸이월드(http://www.cyworld.com)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1인 미디어로서 개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