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심성계발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심성계발프로그램이란

1)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개념

2)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목적

3)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특징

4) 심성 계발 프로그램의 효과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3. 실행안

4. 예산안

5. 체크리스트

6. 준비 일정표

7. 평가

8. 교제 설문지 (p. 186)

본문내용
1. 심성계발프로그램이란

1)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개념

심성 계발 프로그램은 성인들의 경험학습(Tranining Group)에서 나온 것으로 연령적 특징을 감안하여 권태롭지 않게 경험학습 효과를 올릴 수 있는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일정한 계획에 의하여 자기와 타인을 재발견하고, 인간의 상호관심을 기울이며, 구성원 전원이 즐거운 대화 속에서 각자가 최대로 개성과 능력을 발휘해 가는 것으로 게임이나 극연출 및 자기 표현 등에 있어서‘...해야한다’라는 당위적 입장에서‘... 하고 싶어진다’ <사랑해야한다→ 사랑하고 싶어진다>는 마음의 싹인 자율성이 성장된다. 즉 인지적 수준에서 학습되는 지적(知的) 특성과는 달리 정의적 특성의 내면화(Internalization)의 과정을 통해 학습된다는 브룸(Bloom)에 의한 정의교육(定意敎育)의 학습이론(감수→반응→가치화→조직화→인격화)를 소집단에 적용될 수 있도록 모형화한 것이 심성개발 프로그램이다.

2)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목적

① 인간에 대한 현실 이해
인간 이해에서 그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성장과정, 가정환경, 적성, 능력, 흥미, 성품)보다는 그 사람의 ‘지금 여기에 있어서 현존하는 그대로’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자료였습니다.
  • dhy6***
    (2015.05.27 03:01:59)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심성계발 프로그램 설계안
  • “나는 요 ~ 우리 반 좋은 걸 ~”목 차들어가기 전에.Ⅰ. 프로그램 소개1. 프로그램의 목적2. 프로그램의 목표Ⅱ. 프로그램 설계안 Ⅲ. 프로그램 실행안 (시연 프로그램) Ⅳ. 첨부자료1. 설문지 ( 참여자 사전조사 )2. 활동지-5분인터뷰 워크북-5분인터뷰 질문 내용3. 실행안 예산안4. 평가지- 참여자용- 지도자용들어가기전에.심성개발(開發)이냐 심성계발(啓發)이냐심성계발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혼동하기 쉬운 단어인 ‘개발(開發)’과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심성계발 프로그램 설계안
  • 프로그램을 통해협동심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켜친근한 학급분위기를 형성한다目標프로그램의 목표은 무엇인가요?1.자기개방과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감을 높이고 관계를 증진시킨다2.소집단 신체활동을 통해유대감 형성 및 협동심을향상한다3.의사소통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대안을 찾는 능력을 기른다指導案프로그램의 활동 지도안導入프로그램의 도입도입1:조 나누기들어오는 순서대로 임의로 앉힌

  • 청소년지도방법론3A)청소년교육시설방문하여심성계발에대한자료수집한후지도방법제시0k
  • 청소년지도방법론3A)청소년교육시설방문하여심성계발에대한자료수집한후지도방법제시0k 청소년교육과청소년지도방법론3A형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심성계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심성계발의 중요성을 논하고(15점),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심성계발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시오(15점).Ⅰ. 서 론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 청소년 지도방법과 유형0
  • 청소년 지도방법의 이론적 원리 및 유형 ▲ 청소년 지도방법의 적용 원리    ① 청소년의 자발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참여촉진과 학습활동에 초점을 맞춤    ② 청소년과 참가자의 상호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데 초점을 맞춤    ③ 청소년활동이 전개되는 현실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지도방법을 적용    ④ 다양한 방법을 융통성 있고 조화롭게 활용하는 지도방법에 초점을 맞춤    ⑤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지도방법에 관심을 기울임    

  • 청소년지도방법론3C)청소년교육시설방문하여사회성계발에중요성을논하고평가하시오0k
  • 청소년의 올바른 심성계발의 필요성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사회성계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사회성계발의 중요성을 논하고,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회성계발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서울 청소년 수련관 소개 청소년은 우리나라 장래를 이끌어 나갈 소중한 재원이다. 그런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