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피아제의 이론을 통해 바라본 교육학

피아제 이론의 교육학적인 장점

각 단계별 적절한 교육 방법

이론의 실천적 조건

피아제 이론의 교육학적인 한계

피아제 이론을 통해 기독교적 조망

콜버그의 이론에 관한 연구

Ⅰ. 서 론

1. 도덕이란 무엇인가?

2. 콜버그의 생애

3. Kohlberg 도덕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

4. 콜버그 이론의 개요

Ⅱ. 본 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사회 복지와의 관계

3. 콜버그의 도덕이론으로 본 한국 대학생의 도덕발달

4. 콜버그의 정의 공동체

Ⅲ. 결 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검증연구

2. 이론의 비평적 평가

본문내용
피아제의 이론을 통해 바라본 교육학
첫째, 능동적인 학습을 이루어야 한다.
능동적인 학습경험은 수동적이고 간접적인 경험에 비교하여 인지적 성장을 촉진한다. 흔히 학습이 중요한 양식인 활동과 경험을 소홀하게 다루어진다는 것을 인식하여, 그들에게 적합한 능동적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성장을 촉지하기 위해 동화와 조절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학습자가 현재 이해 할 수 없는 수준의 새로운 정보가 제시되었을 때 지식에 혼란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 조절이 나타난다. 다음 단계는 그 새로운 개념을 적합하게 하는 동화가 일어난다. 개념 습득의 과정 가운데 변화간의 충동에 의해 일어나는 불안과 근심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교육자는 학습자에 대한 적절한 동화와 조절의 관심이 필요하다.
셋째, 수업에 대한 발견과 직접경험에 의한 학습을 강조하여야 한다.
교육자는 아동들에게 직접적으로 가르치기보다는 넓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취학 전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1. 이효선,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03
2.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서울: 학지사 2003
3. 김경중 외, 아동발달 심리, 서울: 학지사 개정판1998
인지란? 자극을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일련의 정신과정, 지각, 기억, 상상, 개념, 판단, 추리를 포함하여 무엇을 안다는 것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용어.
벡이 정신과적인 임상에 인지 치료를 도입하였다. 벡은 자신과 세계에 관한, 즉 환경에 관해 개인의 정보 처리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와 왜곡을 문제의 핵심으로 가정했다.
벡은 자동적 사고, 도식, 잘못된 정보처리를 주요 개념으로 두고 있다. (책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료사회복지] 제 6장 인지행동 모델, 제 8장 레질리언스 모델 이론을 적용한 연구 논문
  • 인지 모델(Social Cognitive Model)의 기초가 되는 3가지 기본전제① 사고는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② 사고는 관찰되고 수정될 수 있다.③ 행동의 변화는 사고를 변화시킴으로써 획득된다. 대표적 인지 재구조화 모델: 벡의 인지치료, 엘리시의 합리-정서치료 주된 목표: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변화시키는 것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이론 인간의 행동-인지를 포함한 개인적 요소, 환경, 그리고 행동의 상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인지행동적 입장보다 우세2. 이론적 기반1) 행동주의 이론 2)인지이론 3)인지행동 이론1) 행동주의 이론: 임상사회복지실천에서 행동주의적 접근은 학습이론에 개념적 기초를 두고있 는 데 이는 학습이론이 사회행동을 설명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이다.학습이론의 기본원칙- 인간에 의해 일어나는 모든 현상들 (분명한 행동과 언어, 숨겨진사고와 인지, 느낌, 꿈 등) 은 관찰이 가능하건 혹은 불가능하건 모두 행동으로 간주된다.- 전부는 아니지만 많

  • 현대놀이이론 중 Freud의 정신분석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 상위의사소통이론 등 4가지에 대한 각각의 핵심개념을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니는 시사점을 제시해보세요
  • 이론 중 Freud의 정신분석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Knell의 인지행동치료, Bateson 상위의사소통이론에 대한 각각의 핵심개념을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니는 시사점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Freud의 놀이이론 박효정, 놀이 이론의 교육적 함의 : D. Elkind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철학전공 석사학위논문, 2010, pp.47-501) 핵심개념〃프로이드(Freud)는 인간행동에는 동기가 있다고 가정한다. 유아의 놀이 활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

  • 인간본성에 대한 5가지 상담이론의 관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관점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인간의 본성을 파악하고, 면접 방법론으로서, 또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에 있어서의 방법론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 레포트를 작성하도록 한다.본론인지행동주의 상담 관점인지행동치료는 치료적 상담기법 중에서 가장 최근에 발전된 것으로서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적용하는 기법으로 인간의 사고가 정서와 행동을 좌우한다는 원론에서 출발한다. Freeman에 의하면 인지행동치료는 능동적이고 직접적이며 단기간의 구조적인 심

  • [사회복지실천론] 정신분석이론
  • 정신분석이론사회복지 실천에 따른 개입기술로 정신분석이론,심리사회이론,인지행동이론,해결중심이론이있는데 그중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정신분석이론은 sigmund freud에 의해 창시된 것으로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의 새 지평을 열었으며 20세기 정치,경제,사회,예술등 거의 전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그의 견해는 현재에도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데 특히 사회복지 실천의 과학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에서 정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