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영화]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에 나타난 신화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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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
1.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

2. 원령공주의 줄거리와 주요 캐릭터
(1) 원령공주의 줄거리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2) 주요캐릭터

3. 신을 죽이는 이야기, 가미고로시

Ⅱ. 몸말 - <원령공주>에 나타난 가미고로시
1. 누가 살해하려 했는가? - 산과 에보시에 나타난 신화적 성격
(1) 산(원령공주)에 나타난 신화적 성격

(2)에보시에 나타난 신화적 성격

(3) 그리스신화로 본 산과 에보시의 성격

2. 왜 살해하려 했는가?
(1) 오행설로 본 에보시와 다타라바 제철소, 그리고 자연(숲, 또는 신)

(2) 재앙신(재앙(다타리)의 악순환)과 일본의 원령/어령신화

3. 어떤 신을 살해하려 했는가?
(1) 시시가미(일본의 다양한 신화가 만나는 접점)

Ⅲ. 나오는 말 - 가미고로시의 의미와 일본적 맥락
1. 일본인들과 숲

2. 시시가미의 살해와 신화적 의미

본문내용
[신화와 영화 발표문]

가미고로시(신을 죽이는 이야기) - 왜 신을 죽여야 했는가?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에 나타난 신화적 의미

Ⅰ. 들어가는 말 -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
1.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
<모노노케 히메>는 미야자키 감독과 스튜디오 지브리의 기술적, 사상적 역량이 총집결한 20세기 애니메이션의 결정판이다. <붉은 돼지> 이후에 5년만에 만들어진 <모노노케 히메>는 무려 총매출액이 4,000억 원에 달하며, 순수익은 600억 원에 가까운 기록적인 흥행성적을 낸다. 또한 <모노노케 히메>는 제작비 200억 원, 구상기간 16년, 제작기간 3년, 작화 장수만 해도 144,000장에 달하는 엄청난 기록을 남겼다. 특히, 도입부의 재앙신 촉수의 움직임을 표현한 2분10초의 장면에서는 ,300장이라는 작화 수와 1년 7개월의 기간을 소비하였다. 이 기록은 보통 장편애니메이션의 3~4편에 해당되는 작화 수로 이전까지 최고 작화 매수를 기록한 <아키라>를 10년만에 초과한 기록으로 개봉당시 놀랄만한 사건이었다.
그리고, 일본 내에 259개에 달하는 대규모의 극장에서 개봉된 <모노노케 히메>는 1,3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해 일본인의 10%가 보는 기록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여기에 약 일년에 달한 상영기간(97년 7월 12일에 개봉되어 다음해 7월 10일 까지 상영)은 폭발적인 흥행을 증명한다. 또한 5명의 미술감독이 진행한 <모노노케 히메>는 애니메이션 역사상 유례가 없는 경우로 작품자체에 어느 정도의 정성이 들어가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경이적인 기록들의 집합체인 <모노노케 히메>는 일본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세계 애니메이션 계에 현재까지도 신화적인 작품으로 남아 있다. 작품 해설 출처 - BestAnime


참고문헌
『미야자키 하야오 論』(키리도시 리사쿠, 남도현 역, 써드아이, 2002)
『애니메이션으로 보는 일본 - 소녀와 마녀 사이』(박규태, 살림, 2005)
『미야자키 하야오』(김윤아, 살림, 2005)
『우리속에 있는 여신들』(진 시노다 볼린, 조주현 역, 또하나의문화,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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