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음악 감상의 교육적 가치와 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례 -

음악 감상의 용어 정리

유아의 올바른 음악 감상

1. 음악 감상의 교육적 가치

- 음악 감상의 의의
- 음악 감상의 중요성
- 음악 감상의 교육적 가치
- 제 6, 7차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 비교

2. 음악 감상의 지도 방법

- 연령별 지도 방법
- [듣기-느낌-이해] 단계별 지도 내용
- 음악 감상 지도의 유의점

3. 유아 음악 감상 정보

- 유아 음악 감상 목록
- 인터넷 사이트
- 공연
- 동화

4. 음악 감상 활동의 실제

- 라데츠키 행진곡
- 프로코키에프의 피터와 늑대
- 놀람 교향곡
- 동물의 사육제 中 캥거루

5. 마무리


본문내용
♬ 음악 감상의 용어 정리

유아들이 음악을 흥미롭게 듣고 느끼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양식의 음악을 택하여 형식적이고, 완화된 분위기에서 편안하고 즐겁게 듣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유아기의 올바른 음악 감상

유아기는 음악적 사고가 크게 증가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경험은 이후의 음악적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유아는 자연적으로 음악소리에 관심이 있다. 유아기는 일생을 통해 모든 종류의 음악에 대한 선호(musical preference)가 가장 개방적인 시기로, 일정한 음악종류에 대해 강한 선호를 형성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시기에 여러 가지 종류의 음악을 경험하도록 하여야한다. 감상하기활동은 여러 가지 음악과 소리를 주의 깊게 듣는 태도를 기르는 것, 다양한 소리를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음악을 듣고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것, 그리고 음악을 이해하고 즐기고 감상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것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수학과(교육),미술과(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즐거운생활교과(교육),재량활동(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 , 서울 : 대한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과정 자료 79 김미선(2001), 문화교육을 통한 영어 독해력 향상과 영어 학습 동기 유발에 관한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상운(2001), 동기유발을 위한 ARCS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 대학원 석사논문 김춘일(1985), 미술교육론, 서울 : 홍성사 정종진(1996), 학교학습과 동기, 서울 : 교육과학사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가치 갈등 모형(일상 생활에서 어느 규범을 우선 순위나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선택할 능력 기름)7) 가치 명료화 모형(개인이 무엇에 가치를 둘 것인지를 분명하게 결정하도록 도움)8) 역할놀이 모형/역할극 모형(어떤 역할을 해 보는 것으로 일상 생활에서 일반화시킬 수 있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게 될 것)Ⅱ. 음악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초등학교 음악과의 내용 체계1) 이해2) 활동2.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중점

  • 미술교육의 문제
  • 교육론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연구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DBAE 이론이다. 아이스너의 이론은 경험으로서의 예술을 주장한 미국의 철학자 존 듀이의 영향을 받았다. 아동의 자기표현과 창의성을 중요시한 로웬펠드의 이론에 반하여 아이스너의 이론은 기능지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의 이론은 미적 의식을 다루는 유일한 교과인 미술교육의 독자성을 주장한다. 그가 개발한 교과과정은 창조적 영혁인 미적 표현에 비평적, 역사적 영역을 추가한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방법의 원리 연구, 국어교과의 연구 방법론 연구 등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국어교육학 연구는 국어 활동의 능력 향상에 관련된 지식을 교육적 논리 체계에 따라 재구조화하고 연구한다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최현섭(최현섭 외 1995)의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일차적 연구 대상을 국어사용 현상과 국어 지식 현상과 국어 예술 현상의 각각에 대한 인식론적, 가치론적, 조직론적, 지도론적, 평가론적 연구에

  • [ICT]국어과와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과학과와 컴퓨터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지도할 수 있도록 컴퓨터 전반에 걸친 교육을 하기 위한 과목이다. 즉, 초등학교 컴퓨터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각종 매체를 교육현장에 다양한 형태로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해보며,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연구하며, 지식기반 사회에서 정보기술과 정보의식을 갖춘 능력 있고 품위 있는 정보교사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그러므로 컴퓨터 교과교육 과목은 컴퓨터 교육론, 컴퓨터 교육과정론,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