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조망 수용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타인조망수용능력이란?
Ⅱ.조망 수용에 대한 연구
1.피아제와 인헬더(Piaget & Inhelder, 1956)
2.피아제의 주장에 반대
Ⅲ.타인조망수용 발달의 영향요인
1.사회인지 발달의 영향
1)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피아제 ‘자기중심적 사고’
3)셀먼의 역할수행이론(Role-talking theory)
4)사회적 인지 발달을 위한 지원전략
2.또래의 영향
Ⅳ. 타인조망수용에 관한 논문
1.유아의 인지ㆍ감정조망수용능력의 양상
- 본문내용
-
Ⅰ.타인조망수용능력이란?
타인의 사고나 느낌, 행동 또는 시각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즉 타인의 입장이 되어보는 과정을 가리키는 말로 한 개인이 타인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가장 중요한 인지적 활동이다.
타인의 관점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이 용어는 흔히 역할 수행(role-talking)이란 용어와 바꾸어 사용되기도 한다.
Flavell(1975)은 조망수용능력이란 자기와 타인 사이의 상호관계를 타인의 눈을 통해 보고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하였고, Berk(1997)는 타인이 느끼는 것이 무엇일지 추측해보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Iannotti(1986)는 조망수용능력은 타인의 감정뿐만 아니라 사고, 동기까지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Ⅱ.조망 수용에 대한 연구
1.피아제와 인헬더(Piaget & Inhelder, 1956)
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연구는 Piaget와 Inhelder(1976)의 세-산 실험(three- mountain experiment)을 통한 시각적 조망수용능력(viusal perspective taking)에서 비롯되었는데 이 실험에서 Piaget등은 4세부터 11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자신의 위치와 타인의 위치에 대한 차이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조망수용능력을 자기 중심적 조망수용의 단계에서 탈 중심화가 일어나는 단계, 그리고 타인의 관점과 역할을 정확히 인지하는 단계를 제시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순옥(2003). 유아사회교육. 서울: 창지사.
장휘숙(2001). 아동발달 : 아동의 심리적 세계. 서울: 박영사.
전예화(2003). 유아사회교육. 서울: 양서원.
조복희 (2004).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최경숙(2000). 서울 교문사
논문자료 <유아의 인지ㆍ감정조망수용능력의 양상 : 도덕적 문제상황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