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조망 수용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타인조망수용능력이란?

Ⅱ.조망 수용에 대한 연구

1.피아제와 인헬더(Piaget & Inhelder, 1956)
2.피아제의 주장에 반대

Ⅲ.타인조망수용 발달의 영향요인

1.사회인지 발달의 영향
1)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피아제 ‘자기중심적 사고’
3)셀먼의 역할수행이론(Role-talking theory)
4)사회적 인지 발달을 위한 지원전략

2.또래의 영향

Ⅳ. 타인조망수용에 관한 논문

1.유아의 인지ㆍ감정조망수용능력의 양상

본문내용
Ⅰ.타인조망수용능력이란?

타인의 사고나 느낌, 행동 또는 시각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즉 타인의 입장이 되어보는 과정을 가리키는 말로 한 개인이 타인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가장 중요한 인지적 활동이다.
타인의 관점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이 용어는 흔히 역할 수행(role-talking)이란 용어와 바꾸어 사용되기도 한다.
Flavell(1975)은 조망수용능력이란 자기와 타인 사이의 상호관계를 타인의 눈을 통해 보고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하였고, Berk(1997)는 타인이 느끼는 것이 무엇일지 추측해보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Iannotti(1986)는 조망수용능력은 타인의 감정뿐만 아니라 사고, 동기까지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Ⅱ.조망 수용에 대한 연구

1.피아제와 인헬더(Piaget & Inhelder, 1956)

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연구는 Piaget와 Inhelder(1976)의 세-산 실험(three- mountain experiment)을 통한 시각적 조망수용능력(viusal perspective taking)에서 비롯되었는데 이 실험에서 Piaget등은 4세부터 11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자신의 위치와 타인의 위치에 대한 차이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조망수용능력을 자기 중심적 조망수용의 단계에서 탈 중심화가 일어나는 단계, 그리고 타인의 관점과 역할을 정확히 인지하는 단계를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순옥(2003). 유아사회교육. 서울: 창지사.
장휘숙(2001). 아동발달 : 아동의 심리적 세계. 서울: 박영사.
전예화(2003). 유아사회교육. 서울: 양서원.
조복희 (2004).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최경숙(2000). 서울 교문사
논문자료 <유아의 인지ㆍ감정조망수용능력의 양상 : 도덕적 문제상황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간호의 이론적 모형
  • 수용하려는 노력이 방해 받을 때 나타난다.라. 유아기 때 환경으로부터 모순된 의사소통의 반복경험이 이상 행동을 초래한다.3. 의사소통 모형에서의 이상 행동에 대한 견해로 옳은 것은?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③해설: 가- 정신분석모형, 다- 실존적 모형에서의 이상 행동에 대한 견해문제4. 셀리(Hans Selye)가 제시한 스트레스 증후군의 저항기에 나타나는 신체심리사회적 변화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①

  • 조직행위론) 성격과 가치, 그리고 동기부여 이론을 중심으로 자기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 분석하는 에세이를 작성하시오
  • 타인의 감정을 더 존중하고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반면 가치 진보성이 높다는 것은 현재의 가치관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변화에 더 열린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방성이 낮다는 다른 성향과 어느 정도 상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러한 두 가지 특징을 조화롭게 조절하며, 현재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면서도 새로운 시각을 수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나는 나의 성

  • 2023년 1학기 청소년인성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유머감각 증진을 위한 활동)
  • [인간학] 인간의 한계상황과 실존적 인간
  • 선택-이므로 의미 있는 행동이라고 극단적으로 말한 사람도 있지만, 비단 죽음을 삶의 한 부분으로 끌어와 치열하게 깨어있는 삶을 살지 않는다고 해서 그 삶이 죽은 삶, 의미 없는 삶이라고는 할 수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우리의 토론을 마쳤다.〈 참고자료 〉죽음의 수용소에서 - 빅터 프랭클“구토” - 쟝 폴 사르트르“이방인” - 알베르 까뮈“변신” - 프란츠 카프카“삶과 죽음 - 에머리히 코레트존재와 시간 - 마르틴 하이데거

  • (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수용- 동성이나 이성의 친구와 새로운 관계형성- 부모와 다른 성인들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 경제적 독립의 필요성을 느낌-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 유능한 시민이 갖추어야 할 지적 기능과 개념 획득-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원하고 이를 실천- 결혼과 가정생활 준비- 적절한 과학적 세계관에 맞추어 가치체계 형성② 레빈슨- 현실적이지 못하고 다소 과장된 희망을 명확하게 정의- 청년의 목표를 인정해주고, 기술이나 지혜를 가르쳐주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