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 유니클로(UNIQLO) 분석 및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기 업 분 석 및 산 업 분 석
Ⅱ4P , STP전략
Ⅲ소 매 믹 스
Ⅳswot 분 석
Ⅴ추 천 전 략
- 본문내용
-
1. 기업분석
1. UNIQLO의 소개
1) UNIQLO의 소개
「유니클로」는 "유니크, 클로징 웨어 하우스(Unique, Clothing Wearhouse)" 의 약자로 「유니크, 즉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뜻으로, 야나이 타다시 사장이 일본의 「GAP」을 꿈꾸며 84년 6월 히로시마에 1호점을 개장하며 탄생되었다.
1991년 유니클로는 「패스트 리테일링社」로 회사명을 변경하면서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바로 상품화해서 매장에서 판매한다.」는 의미로 「패스트푸드의 완전 시스템화 된 형태를 패션 산업에서 확립하고 캐주얼의 스탠더드를 스스로 만든다.」는 제조 소매업 ‘SPA'를 선언했다. 이후 1990년 8월 매출 52억 엔, 경상이익 1억 엔에서 2000년 8월 매출 2250억 엔, 경상이익 540억 엔으로 10년 만에 매출 43배, 경상이익 540배라는 경이적 매출을 기록했고, 브랜드 가치와 회사 주식이 1조엔 을 상회하는 등 업계 최고의 성장력을 갖게 되었다.
현재 유니클로는 일본 내 점포 746점포를 전개하고 있다. 글로벌 진출정도는 비교적 성공적으로 진출했다는 평의 영국 8개 점포를 비롯하여 중국 상해 9개 점포, 항저우에 2개 점포를 전개하고 있으며 홍콩 1개 매장을 전개 중이다. 최근 미국시장에도 진출하여 5개 매장을 오픈하며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유니클로는 2005년 9월 한국에도 성공적으로 진출, 현재 수도권 7개 매장을 포함 14개 매장을 전개중에 있다.
「유니클로」의 성장은 야나이 사장의 ‘반(反)상식의 경영’에서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캐주얼 시장은 포화상태이며 한계가 있다는 일반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야나이 사장은 이렇게 얘기했다. “티셔츠, 진, 스웨터로 대표되는 캐주얼 의류의 경우 남녀노소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시장이 크다. 또 디자인과 소재에서도 연구할 여지가 많이 남아 있으며, 동시에 강력한 캐주얼 전문점도 아직까지 없다.”
- 참고문헌
-
▷ 책
․브랜드 메이저(2004), GLOBAL BLAND, 새로운 사람들
․나기노 준죠(2001), 유니크로 방식, 우물이 있는 집
▷ 논문
․이지현(2001), 국내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의상디자인 석사논문
▷ 인터넷
․www.uniqlo.co.jp
․www.uniqlo.co.kr
․http://www.uniqlo.com/us/
․http://www.uniqlo.com/uk/
․http://www.uniqlo.com.cn/
․http://cafe.naver.com/realjapa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3
․http://www.whoau.com
․http://www.basichouse.co.kr
․http://www.giordano.co.kr
․http://www.polham.co.kr
․http://blog.empas.com/chs0927/4504669
․http://blog.empas.com/chs0927/4504669
․http://blog.naver.com/luxmin/20034521356
․http://www.lgad.co.kr/webzine/oldzine/2001_03_04/about/f_about6.htm
․http://www.fashionbiz.co.kr → 'uniqlo'검색→ 2006.12.10 기사, 2006.09.01 기사 참고
▷ 기사 및 정기간행물
․삼성패션연구소 패션기획(2000.10.06) 「해외 전문가 초청세미나-일본 신유통 유니크로」
․TexHerald(2001.02.22) 「일본의 SPA에서 배운다①」
․TexHerald(2001.01.15), 「해외 SPA 사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좋은 자료네요
- yangm***
(2010.04.12 17:11:22)
- 좋아요~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cys2***
(2009.09.26 17:20:32)
- 수고하셨어요
- defin***
(2008.11.28 23:49:26)
회원 추천자료
- UNIQLO 유니클로 마케팅전략분석과 유니클로 성공요인분석및 유니클로 4P,STP,SWOT분석과 유니클로 기업분석
- UNIQLO 유니클로 경영전략분석과 유니클로 마케팅전략분석및 유니클로 글로벌전략(한국시장진출)과 성과분석과 유니클로 생산관리전략분석
- UNIQLO 유니클로 한국진출 마케팅성공사례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유니클로 브랜드분석과 유니클로 글로벌전략분석
- UNIQLO 유니클로 한국시장진출 마케팅전략분석및 유니클로 SWOT분석과 유니클로 향후개선방향 제안
- SPA브랜드 마케팅전략 비교분석(ZARA,유니클로,H&M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비교분석및 ZARA,유니클로,H&M의 SWOT,4P전략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