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얼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및 방법
제 2 장 하이얼의 규모
제 3 장 인사 관리법
제 4 장 경영시스템
제 5 장 하이얼의 CEO 장루이민의 경영철학
제 6 장 결 론
- 본문내용
-
제 1 장 서 론
1) 문제제기
개혁개방 이후 중국기업은 독자적인 기술 없이 선진 기업의 기술을 빌려서 생산부문에 특화함으로써 선진기업의 하청업체로서 성장하였다. 중국기업은 대체로 개발도상국에 속하는 기업으로서 원산지 효과의 부작용, 기술력의 약세, 현대적 경영기법의 부족 등 태생적 한계점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외국 소비자들이 불신하고 기피하는 대상이었고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일부 중국기업은 이러한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이런 기업들은 중국시장에서 다국적 기업이거나 화인기업과 같은 경쟁자들을 제치고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으며, 하이얼과 같은 경쟁력을 갖춘 기업은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도 성장하고 있다(Bartlett & Ghoshal, 2000).
현재 중국기업은 과거 한국기업이 산업화 과정에서 달성했던 성장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하이얼 그룹은 백색가전 산업에서 TV등을 포함한 종합가전으로, 나아가 휴대전화와 컴퓨터로 까지 그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세계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중국기업에 대한 여러 측면에서의 연구는 한국기업의 향후 전략수립과 글로벌 경영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한국기업은 중국기업과의 경쟁에 대응해야 함은 물론이고, 그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그들이 성장하게 된 요인을 분석하여 정리하는 체계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면에서 중국의 대표적인 국제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하이얼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하이얼의 급속한 성장과 그것을 가능케 한 독특한 경영방식과 기업문화에 관한 연구는 가치 있는 연구주제가 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서적>
- (중국 혁신의 이정표) 하이얼 스토리
저자 : Jeannie Jinsheng Yi, Shawn Xian Ye / 옮김 : 유해경 / 발행 : 2006, 한스컨텐츠
- 장루이민의 하이얼 = HAEIR"S CEO : Zhangruimin
저자 : 안졘쥔, 후영 / 옮김 : 이수진 / 발행 : 2004, 수희재
- 호설암의 기회경영
저자 : 어우양이페이 / 옮김 : 김준봉 / 발행 : 2006.01.27, 지상사
- 장사의 신 호설암
저자 : 증다오 / 옮김 : 한정은 / 발행 : 2004.03.20, 해냄출판사
- 홍정상인 호설암의 인간경영
저자 : 호설암 / 옮김 : 이선영 / 발행 : 2005.11.30, 태웅출판사
<연속간행물>
- 우리 안방 넘보는 중국 가전업체
저자 : 양문수 / 발행기관 : LG경제연구원 / 발행정보 : LG주간경제 / 발행일 : 2002.06.26
- 하이얼, 한국시장 진출의 전략적 목적
저자 : 배수한 / 발행기관 : LG경제연구원 / 발행정보 : LG주간경제 / 발행일 : 2006.06.07
- 중국 가전그룹 하이얼의 성장전략과 시사점
저자 : 서동혁 / 발행기관 : 산업연구원 / 발행정보 : 월간 KIET 산업경제 / 발행일 : 2002.06
- 중국 하이얼의 성장사례
저자 : 정구현, 김창도 / 발행기관 : 연세경영연구소 / 발행정보 : 연세경영연구 제39권 제2호(통권 제75호) / 발행년도 : 2002
<논문>
- 중국기업의 글로벌전략에 관한 연구 : 하이얼과 상하이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발행년도 : 2007 / 저작자 : 최영희 / 발행기관 : 목포대학교
- 중국기업의 글로벌화 - 하이얼의 사례연구
발행년도 : 2006 / 저작자 : 변재웅 / 발행기관 : 한국무역학회(무역학회지)
- 한국과 중국의 기업조직문호에 관한 비교연구
발행년도 : 2005 / 저작자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