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얼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및 방법

제 2 장 하이얼의 규모

제 3 장 인사 관리법

제 4 장 경영시스템

제 5 장 하이얼의 CEO 장루이민의 경영철학

제 6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 문제제기

개혁개방 이후 중국기업은 독자적인 기술 없이 선진 기업의 기술을 빌려서 생산부문에 특화함으로써 선진기업의 하청업체로서 성장하였다. 중국기업은 대체로 개발도상국에 속하는 기업으로서 원산지 효과의 부작용, 기술력의 약세, 현대적 경영기법의 부족 등 태생적 한계점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외국 소비자들이 불신하고 기피하는 대상이었고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일부 중국기업은 이러한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이런 기업들은 중국시장에서 다국적 기업이거나 화인기업과 같은 경쟁자들을 제치고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으며, 하이얼과 같은 경쟁력을 갖춘 기업은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도 성장하고 있다(Bartlett & Ghoshal, 2000).
현재 중국기업은 과거 한국기업이 산업화 과정에서 달성했던 성장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하이얼 그룹은 백색가전 산업에서 TV등을 포함한 종합가전으로, 나아가 휴대전화와 컴퓨터로 까지 그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세계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중국기업에 대한 여러 측면에서의 연구는 한국기업의 향후 전략수립과 글로벌 경영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한국기업은 중국기업과의 경쟁에 대응해야 함은 물론이고, 그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그들이 성장하게 된 요인을 분석하여 정리하는 체계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면에서 중국의 대표적인 국제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하이얼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하이얼의 급속한 성장과 그것을 가능케 한 독특한 경영방식과 기업문화에 관한 연구는 가치 있는 연구주제가 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서적>
- (중국 혁신의 이정표) 하이얼 스토리
저자 : Jeannie Jinsheng Yi, Shawn Xian Ye / 옮김 : 유해경 / 발행 : 2006, 한스컨텐츠

- 장루이민의 하이얼 = HAEIR"S CEO : Zhangruimin
저자 : 안졘쥔, 후영 / 옮김 : 이수진 / 발행 : 2004, 수희재

- 호설암의 기회경영
저자 : 어우양이페이 / 옮김 : 김준봉 / 발행 : 2006.01.27, 지상사

- 장사의 신 호설암
저자 : 증다오 / 옮김 : 한정은 / 발행 : 2004.03.20, 해냄출판사

- 홍정상인 호설암의 인간경영
저자 : 호설암 / 옮김 : 이선영 / 발행 : 2005.11.30, 태웅출판사


<연속간행물>
- 우리 안방 넘보는 중국 가전업체
저자 : 양문수 / 발행기관 : LG경제연구원 / 발행정보 : LG주간경제 / 발행일 : 2002.06.26

- 하이얼, 한국시장 진출의 전략적 목적
저자 : 배수한 / 발행기관 : LG경제연구원 / 발행정보 : LG주간경제 / 발행일 : 2006.06.07

- 중국 가전그룹 하이얼의 성장전략과 시사점
저자 : 서동혁 / 발행기관 : 산업연구원 / 발행정보 : 월간 KIET 산업경제 / 발행일 : 2002.06

- 중국 하이얼의 성장사례
저자 : 정구현, 김창도 / 발행기관 : 연세경영연구소 / 발행정보 : 연세경영연구 제39권 제2호(통권 제75호) / 발행년도 : 2002


<논문>
- 중국기업의 글로벌전략에 관한 연구 : 하이얼과 상하이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발행년도 : 2007 / 저작자 : 최영희 / 발행기관 : 목포대학교

- 중국기업의 글로벌화 - 하이얼의 사례연구
발행년도 : 2006 / 저작자 : 변재웅 / 발행기관 : 한국무역학회(무역학회지)

- 한국과 중국의 기업조직문호에 관한 비교연구
발행년도 : 2005 / 저작자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 하이얼의 조직문화와 리더십 고찰
  • ­ 목 차 ­Ⅰ.서론1.시장배경(1) 글로벌 무대에서 성장하는 중국기업/12.시장변화 양상(1) 2011년까지 기업의 성장은 국유기업 중심/2 (2) 부상하고 있는 민영기업/2Ⅱ.본론1.하이얼의 소개(1) 하이얼의 기업이념/32.하이얼의 성장배경(1) 경영자의 리더십과 중국 정부의 지원정책/43.하이얼(장루이 민)의 리더십4.하이얼의 기업 및 조직문화(1) 하이얼의 기업문화/7 (2) 하이얼의 조직문화/75.하이얼과 삼성과의 비교Ⅲ.결론1)서론글로벌 경제 위기 속

  • [경쟁력][지역경쟁력]경쟁력과 지역경쟁력, 국제경쟁력, 경쟁력과 국가경쟁력, 산업경쟁력, 경쟁력과 제품경쟁력, 수출경쟁력, 경쟁력과 기술경쟁력, 기업경쟁력, 경쟁력과 교직경쟁력, 경쟁력과 지식경쟁력 분석
  • 기업 활동과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건이 작용하게 된다. 물론 이러한 요인들 중에는 국가의 역사나 관습, 문화와 같이 국가간의 상호 비교가 용이하지 않은 사회문화적 요인들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또한 법과 제도, 정치상황, 외교력이나 협상력과 같은 정치사회적 요건이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그러나 Porter(1990)의 국가간 산업경쟁력 원천에 대한 비교연구에 의하면 전반적으로 국가간에 상호 비교가 가능한 요인들을 도출할 수 있

  • [국제경영전략] 중국가전업체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
  • 하이얼하이얼의 미국 진출 목적수출로부터 현지생산으로 전환함으로써 수송비용을 대폭 절감- 현지생산으로 미국의 대중국 수입장벽과 비관세 장벽을 회피-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한 경험 및 노하우를 축적- R&D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세계로 뻗어가는 하이얼활발한 제휴, 합작과 R&D선진국가의 28개 기업과 기술 제휴, 및 합작(주요 기술제휴 대상은 히타치, 도시바, 미쓰비시, 산요전기, 대우, GE, 필립스, 삼성 등) 중앙 연구원 설립; 국내외 48

  • [졸업][경영학] 중국가전산업 분석
  • 대한 기대감으로 가득 차 있다. 가까이는 중국 정부가 2005년까지 중산층을 2억 5000만명까지 확대하겠다고 공헌을 할 정도이다. 이렇듯 중국 가전시장의 발전은 무궁무진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따라 중국 토착기업들은 자국 수요를 최대한 차지하기 위해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창홍․하이얼․갈란츠․SVA 등의 토착 가전기업들은 그 동안 내수형 단일 제품을 주로 생산해 왔지만 이제는 글로벌 수출형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으며

  • LG전자 기업사례분석과 LG전자의 해외시장에서의 향후 10년을위한 기업전략 제언 레포트
  • 연구에서는 늘어나는 1인가구에 주력한 꼬망스 컬렉션을 한국 공장에서 만들어 수출하는 방식을 통해 앞으로 발효될 한국-캐나다 FTA를 활용하고 멕시코 공장과의 마찰을 피하면서 생산비중을 조정하는 방안과 동 서부 소비자 차이와 다민족 주의로 인한 민족별 특성 차이를 이용한 방안을 통하여 캐나다 시장내 LG의 판매 전략을 도출하였다.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맺는 FTA인 만큼 저가의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중국 기업 하이얼과의 경쟁에서 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