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례분석 -서울특별시 `도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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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도시 마케팅 선정 이유
2. 도시 마케팅 개념
3. 도시 마케팅 배경
4. 도시 마케팅 특징

Ⅱ . 본론
1. 서울시 도시 마케팅 소개
2. 서울시 비전과 미션 정의
3. 사업목표
4. 서울시 도시 마케팅 Business Portfolio
 1) SWOT 분석
 2) BCG Matrix 분석
 5. 전략의 수립
 1) STP 전략
 2) 마케팅 믹스 전략 4Ps


6. 목표의 공식화
-민선4기 20대 핵심과제
 1) 5대 핵심프로젝트
 2) 15대 중점사업
7. 프로그램 공식화와 실행
8. 문제점 및 대책
 9. 해외도시 마케팅의 사례
1) 스페인- 빌바오
2) 브라질- 쿠리찌바
3) 미국- 뉴욕

Ⅲ . 결론
1. 전체그림 도식화
2. 소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City Marketing

◯ 도시마케팅 선정이유

◯ 도시마케팅 개념
도시와 관련 있는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 또는 도시의 가치를 창출하고(creating), 커뮤니케이션하고(communicating), 전달하며(delivering) 지방자치단체와 이해관계자에게 이익을 주는 방향으로 고객과의 관계(customer relationship)를 구축하는 일련의 모든 활동 또는 과정.




◯ 도시마케팅 대두배경
도시마케팅의 출발은 도시의 중심산업이었던 제조업이 쇠퇴하면서 낙후된 도시를 이미지 쇄신과 기업유치 등을 통해 경제활성화를 도모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관광도시, 기업도시, 혁신도시, 문화도시, 생태도시 등의 구호가 일시적으로 그치지 않고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방향성을 가지게 하려면 도시마케팅의 전략적 기획, 집행, 평가를 위한 전담 조직의 필요성과 마케팅 참여자와 이해관계자들이 상호 의사소통 할 수 있는 협력적인 통치의 형성과 운영, 신뢰조성을 통한 관계구축을 제도화시키는 과정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도시의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전략적 수단으로서 도시마케팅 내지는 장소마케팅이 필요해졌기 때문입니다.

◯ 도시마케팅 특징
① 업무 분야는 관광과 여행, 레저, 비즈니스, 거주자 유치 등
② 비즈니스처럼 시장경제의 논리, 기업가적 노력 등 정밀한 경쟁시장 비즈니스를 강조
③ 도시상품의 구매자를 대상으로 한 판매 촉진으로써 소비자들의 필요와 욕구, 상품구매 결정이나 사고 변화에 대한 정밀한 정보 분석이 요구
④ 민관, 국제 시장 네트워크 지향적이며, 지식과 아이디어, 도시 개성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적 업무
⑤ 비용이나 정부 보조금보다는 전문적이고 복잡한 부가가치 추구 기획과정을 통한 경쟁 활동
⑥ 다양한 하위개념의 마케팅이 존재 (브랜드마케팅, 문화마케팅, 관광마케팅, 스포츠마케팅, 이미지마케팅, 사이버 마케팅, 비영리조직마케팅, 서비스마케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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