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한반도 대운하 찬반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1.서론

2.본론
경제적 장점 (물류비/도로정체감소, 고용증가)
환경적 장점 (대기오염감소, 수질개선)
반대 여론에 대한 설명


3.결론
본문내용
한반도 대운하 찬반토론


개요
이명박 대통령이 선거당시 공약으로 내세웠던 한반도 대운하가 최근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작년 연말, 대통령 선거당시 첫번째 공약으로 내세웠던 대운하가 대통령 당선과는 무관하게 지금은 국민적 반대여론에 부딪혀있다. 과연 그 당시와 지금, 달라진 것은 무엇이며 실질적으로 어떤 파급 효과가 있는 것인가. 2조에서는 경제적/환경적 영향을 중심으로 이 논제를 다루어보고자 한다.

서론
국내 경제가 나날이 성장하고 있고 세계 경제가 글로벌화 되고 있는 현재, 국내 물류량 역시 그 증가을 가속화하고 있다. 지금의 도로와 철도 수송은 물류 이동을 위한 화물차가 아니라 하더라도 이미 넘쳐나는 차량들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경부 고속도로나 철도외에 또 다른 제2의 거대한 물류 수송을 위한 인프라가 필요하며, 이 시점에서 환경, 관광, 비용 및 그 이상의 경제적 파급 효과등을 고려할 때 가장 친환경적이고 경제성이 높은 대운하가 적합하다고 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금 간단하지만 참고할만 한 자료인거 같습니다.
  • ssf***
    (2008.09.26 09:16:46)
회원 추천자료
  • [환경문제] 생태계 파괴 문제 -한반도 대운하 계획을 중심으로 살펴본 환경 문제
  • 생태계 파괴 문제- 한반도 대운하 계획을 중심으로 살펴본 환경 문제 -순서1. 환경문제란 무엇인가?2. 환경문제는 사회문제가 될 수 있는가?3. 사회문제로 바라 본 환경문제의 특성4. 한반도 대운하 문제1) 한반도 대운하란 무엇인가?2) 대운하 진행상황3) 대운하관련 찬반 입장4) 대운하 계획에서 드러나는 문제점 5. 관련내용 토론6.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 및 사이트1. 환경문제란 무엇인가?우리사회에서 환경문제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환경문

  • [운송론] 한반도 대운하 실효성
  • 한반도 대운하란3. 예상 공사비 및 공사기간(1) 예상 공사비(2) 예상 공사기간4. 독일의 운하5. 한반도 대운하의 효과(1) 예상되는 긍정적 효과(2) 예상되는 부정적 효과6. 결론참고문헌1.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국가의 재정의 원천은 세금으로부터 얻어지고 이는 곧 국민이 부담하고 있다. 또한 국가는 이렇게 확보된 재정으로 크고 작은 정책집행을 통해 국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출처 : Edgar K외, 2005년, 『재정학과 시장경제』 이

  • [사회이슈] [4대강정비사업]4대강 정비사업의 오해와 진실(4대강 살리기의 추진목표와 필요성 VS 4대강 정비사업의 문제점과 부작용)
  • 경제학 광장, blog.naver.com/saintcomf4대강사업=대운하 증거 수두룩, 꼼수정권, 죽음의 삽질을 멈춰라 - 오마이뉴스대한민국 정책 포탈 코리아 닷컴, www.korea.kr네이버 지식인, http://kin.naver.com/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대운하 건설을 반대하는 서울대 교수 모임, http://anticanal.tistory.com/4대강 정비 사업,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긴급토론회 - 4대강 정비사업, 대운하가 아닌가?, http://ko.wikipedia.org정부 발표 자료, 1215(석간

  • 한반도 대운하 - 경제적, 환경적 측면에서 바라본 찬반론
  • 개발 vs 보존-한반도 대운하-- 목 차 - 서론 대운하 건설에 따른 긍정적 의견 : 환경적 측면 (1) 수량 증가 및 수질 향상(2) 대기오염해소(3) 생태계 복원 대운하 건설에 따른 부정적 의견 : 환경적 측면 (1) 운송수단 별 대기오염 배출량 비교 (2) 하천 수질 개선 여부(3) 서식지 파괴(4) 사고에 의한 수질오염 가능성 (5) 독일의 경우 대운하 건설에 따른 긍정적 의견 : 경제적 측면 1) 대운하는 기존 물동량의 14%를 흡수 (수송비용 절감, 교통혼

  • 4대강 사업에 대한 찬반 견해
  • 경제>, 2009. 6. 8. 김동민 기자http://news.mt.co.kr/mtview.php?no=2009071316204981516&type=14대강살리기 효과, 생산 38조원ㆍ고용 35만명2009. 7.13 이군호 기자 ★ 텍스트 출처“4대강 살리기 사업 나주.안동서 첫삽” 2008. 12 29. 정윤섭기자http://www.sos4river.org/ ‘적색성장 4대강정비사업’ 중 6월 8일 정부발표 4대 강 사업 마스터 플랜 http://www.4rivers.go.kr/future/Hangangindex.jsphttp://www.4rivers.go.kr/future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