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일본애니메이션 산업의 해외진출 현황과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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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애니메이션 산업
2. 일본애니메이션 역사
3. 일본애니메이션 산업현황
4. 해외진출현황
5. 일본애니메이션 성공사례
6. 시사점
본문내용
애니메이션 산업은 이미 일본 최대의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다.
일본의 기업이나 금융기관은 애니메이션이 무시할 수 없는 하나의 산업 수준으로 까지 성장했다는 것을 알며 애니메이션을 콘텐츠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산업이 변화할 때, 일본의 산업구조에도 커다란 변화를 줄 것이며 21세기 주목 받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의 국가 경쟁력에 영향을 주고 있다.
<아키라><공각기동대> 대히트
미국 빌보드 비디오차트에서 수위 차지
TV CF 구매의사결정자 엄마를 타겟
일본에서 대히트,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 등 광고문구 최소화
“어린이 정서교육에 최적의 스토리” 강조
`포켓몬스터`(Pocket+Monster)는 작고 귀여운 151개의 공룡캐릭터로 구성 되어 있는데, 통상적으로 `포케몬`(Pokemon)이라 불리워짐.
피카추`는 151개 중에서 실제 주인공보다 인기가 많은 대표 캐릭터로 1999년 타임지에서 10대 인물 로 선정되기도 함
1999년 극장용 애니메이션과 게임보이로 미국시장에 진출한 후, 전세계에 유포되면서 `포케몬`은 높은 흥행기록
`포케몬`이 단기간에 이와같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시장진입 전에 치밀하게 수립된 마케팅과 프로모션 전략
일본은 엔고 후유증으로 극심한 경제 불황을 겪고 있을 때에도 전자오락 시장은 예외였다.
참고문헌
www.pokemon.com
www.pokemonworld.co.kr
pokemonkorea.co.kr
이미지의 제국 (일본 열도 위의 애니메이션) 김준양, 한나래, 2006
디지털콘텐츠백서 – 디지털콘텐츠협회, 2005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 - 한울 아카데미
노무라 종합연구소 및 주요업체 발표자료참조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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