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갑신 정변과 동학 농민 혁명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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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갑신정변
1. 개화파와 갑신정변
2. 개화파의 형성과 분화
(1) 개화파의 형성배경
(2) 개화파의 형성과정
(3) 개화파의 분화
3. 개화당의 성격
(1) 중화사상의 극복
(2) 근대적 민족국가 인식
(3) 자유민권 사상
4 . 갑신정변
(1) 갑신정변의 준비
(2) 갑신정변의 전개와 혁신정강의 공포
(3) 갑신정변의 실패
5. 개화당과 갑신정변에 대한 재평가
(1) 긍정적인 평가
(2) 부정적인 평가
6. 갑신정변의 역사적 의의
Ⅱ.동학 농민 혁명
1. 동학의 발생과 그 역할
⑴ 동학의 창립배경
① 사회적 상황
② 정치적 이유
③ 사상적 이유
⑵ 동학의 농민 혁명에서의 역할
① 동학 혁명설
② 동학 외피설
③ 동학과 농민전쟁의 결합설
⑶ 갑오 농민 혁명의 주체세력
2. 제 1차 갑오 농민 혁명
⑴ 교조신원 운동과 공주, 삼례집회
⑵ 복합상소와 삼남 집회
⑶ 고부 민란
⑷ 제 1차 농민 전쟁
3. 2차 갑오 농민 혁명
⑴ 2차 농민 혁명의 봉기 및 경과
4. 동학 농민 전쟁의 결과 및 의의
Ⅲ.갑신정변과 동학 농민 혁명의 비교
1. 시대적 배경의 비교
2. 주도세력의 비교
3. 개혁 내용의 비교
4. 실패원인 및 의의에 대한 비교
본문내용
Ⅰ. 갑신 정변
1. 개화파와 갑신정변
조선 후기에 들어와 중국의 양명학, 훈고고증학 등 한학의 도입과 성리학에 대한 비판의식이 대두되어 성리학은 조선 전통사회를 이끌어온 지배이념으로서의 활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그 와중에 경제적 피폐와 관료의 극심한 횡포에 따른 민생고 문제에 대한 반성이 일어나고, 또한 서학과 서구적인 자연과학의 도입으로 조선사회는 상당한 충격을 받는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조선은 자본주의 근대사회로 나아가려는 정치․경제․사회적 변화가 일게 되었고, 밖으로는 통상을 요구하는 구미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 위협이 높아지고 있던 가운데 일부 중인출신 지식인과 양반관료들 사이에서는 조선사회의 사회경제적 모순을 깨닫고 세계 역사의 조류에 따라서 사회를 개혁하려는 개화사상이 형성되었다.
먼저 개화라고 하는 용어의 의미는 물적 개화로서의 ‘개물(開物)’과 인적 교화로서의 ‘화민(化民)’을 결합한 뜻이다. 여기서, ‘개물’이란 생업의 근대화 특히 ‘부국강병(富國强兵)’이며 ‘화민’이란 계몽과 교육에 의한 인간의 의식과 지식의 근대화를 말하는 것이다. 보다 직접적,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서구 물질문명의 수용에 의해 근대적 자주독립국가를 이룩하기 위한 혁신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개화사상을 가지고 있었던 개화당은 조선에 대한 정치․경제․사회적 비판에서 1884년 갑신정변을 일으킨다. 삼일천하(三日天下)로 끝난 이 사건에 대해 학계의 평가는 긍정과 부정으로 나뉘어 있다. 이 글에서는 개화당의 형성과 성격, 그리고 갑신정변에 대하여 알아보고 개화당과 갑신정변에 대한 학계의 평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甲申政變에 대한 再評價 1, 《甲申政變硏究》, 평민사, 1985
◎ 신용하, 《초기 개화사상과 갑신정변연구》, 지식산업사 2000
◎ 《甲申日錄》, 건국대학교 출판부, 1977
◎ 이광린, 〈開化思想硏究〉, 《韓國開化史硏究》(一潮閣, 1969)
◎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38》 탐구당 1999
◎ 이광린, 《한국사강좌Ⅴ》 근대편 삼신문화사 2002
◎ 김인순외 《갑신갑오기의 근대변혁과 민족운동》 청아출판사 1983
【참고논문】
◎ 김영작,「초기개화파의 민족주의사상과 갑신정변의 현대적 의의」,『사상과 정책』, 1984
◎ 위광환,「政治이데올로기로서의 開化思想에 관한 硏究」, 전남대학교, 1986
◎ 최덕천, 「開化思想의 近代 志向性에 關한 硏究」-革新的 開化派를 中心으로-, 계명대학교, 1996
◎ 박준주, 「初期開化思想과 甲申政變」, 연세대학교,
◎ 진중근, 「開化思想의 政治思想史的 性格」, 동아대학교, 1986
◎ 윤교병, 「初期 개화파의 現實認識 小考」, 경희대학교,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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