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 건설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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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추진배경
2. 동남권 신국제공항 건설의 필요성
3. 현재 동남권 국제공항의 입지 및 시설
4.동남권 신국제공항 건설에 따른 기대효과
본문내용
1. 추진배경

(1) 인적, 물적 교류의 관문인 국제공항의 정비는 글로벌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필수조건임
(2) 운수,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달로 사회, 경제활동의 글로벌화가 급격히 진전되고, 비즈니스나 라이프스타일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함
(3) 2030년에 세계인구의 약 60%(약 50억인) 를 아시아가 차지한다고 전망하고 있으며, 선진국으로부터 투자나 생산거점의 이전 등 비약적인 공업화와 기술력 향상 등이 진전될 것임
(4) 특히, 중국에서는 2025년의 GDP가 1998년의 4배 이상으로 전망하는 등 아시아지역은 세계성장의 중심적인 지위를 차지할 것으로 사료됨
(5) 세계 항공시장은 자유화 초국적화, 민영화 및 항공시간 제휴, 기술개발 등에 의해 재편되고 있음. 특히,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항공시장은 2020까지 세계 항공시장의 43%인 연간 4천억불 규모의 시장으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6) 이러한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 항공시장도 향우 20년간 여객 수송량이 현재의 3.3배 수준인 1억3천만명 수준으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7) 구미나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는 공항을 지역 간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인프라 시설로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정비를 추진하고 있으며, 공항을 핵(중심)으로 하여 국제비즈니스 거점 형성 및 공항도시 구축을 도모하고 있음
(8) 아시아지역의 경제발전에 따라 2010년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항공수요는 전 세계의 50%(약 4억인)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9) 이에 따라 중국 상해 푸동공항, 홍콩 국제공항, 싱가폴 창이공항, 일본의 주부공항, 칸사이공항 확장 등 대규모 국제공항 정비를 추진하고 있음
(10)국제항공운송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규모이며, 성장률도 여타 지역에 비해 높음
(11) 현재 김해공항은 접근공역상의 장애물로 인하여 안전운항을 크게 위험 받고 있으며, 소음문제 또한 심각한 수준이어서 항공기 운용에 제한을 받고 있음
(12) 동남권 지역 내 김해공항, 사천공항, 대구공항 등은 군용공항으로서 본격적인 민간항공용으로 이용하기에는 근본적인 제약이 따르며, 활주로 등 시설 면에서도 국제공항으로서 미흡한 수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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