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계열 조사 자료] 스타벅스의 글로벌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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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스타벅스의 소개
1) 커피 문화 전달자
2) 사명

2. 스타벅스의 경영전략 - ‘브랜드마케팅’
1) 브랜드의 중심은 조직원의 열정
2) 정신적 가치(Emotional value)
(1) 맛
(2) 서비스
(3) 분위기

3. 스타벅스의 글로벌화 전략
1) 해외시장 투자
2) 합작파트너
3) 성공 요인

4. 스타벅스의 현지화 전략
1) 제품
2) 마케팅

5. 결론
본문내용
1. 스타벅스의 소개
1) 커피 문화 전달자
스타벅스 커피는 3인의 동업자 Gorden Bowker, Jeny Baldwin, Zev Siegel이 1972년 시애틀에 스폐셜 커피를 배전하여 판매하는 커피 상점을 오픈하면서 탄생하였다. 이 세 명의 동업자는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 항해사 스타벅(Stabuk)에서 Starbucks를 생각해 냈고, 노르웨이 목판화에 나오는 싸이렌이라는 인어를 심벌로 선택하였다.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로고에는 'Starbucks Coffee, Tea and Spice'라는 카피가 이 심벌을 둘러싸고 있다. 하지만 당시에는 bulk차나 Spices 등의 원재료만 판매하였고, 현재와 같은 컵에 담아 마시는 커피는 판매하지 않았다.
스타벅스가 오늘날과 같이 전세계적인 점포망을 통해 전세계 커피 애호가들의 미각을 만족시키기까지는, 하워드 슐츠(Howard Shultz)라는 천부적인 사업가와의 만남 이후 20년의 세월이 지나야 했다. 슐츠는 스페셜 커피의 성장 가능성을 확신하고, 1982년 스타벅스의 마케팅부문 책임자로 합류하게 된다. 당시만해도 스타벅스는 오늘날과 같은 일반 소매고객 중심으로 한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최고급 스페셜 커피의 원료를 파는 회사였다. 현재의 스타벅스를 있게 한 것은 그로부터 1년 뒤인 1983년 슐츠의 이태리 여행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당시 이태리의 밀란에는 약 1500여 개의 에스프레소바가 있었는데 슐츠는 사람들에게 편안한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는 이태리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커피문화에 매료되어 시애틀에도 이와 같은 커피문화를 도입하고자 결심한다. 그리하여 1984년 시애틀에 새로운 이탈리아 커피바 컨셉의 스타벅스 매장을 오픈하여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이를 계기로 슐츠는 1985년 ‘일지오날레(il Giomale)'라는 커피 회사를 설립하고, 스타벅스로부터 원두를 공급받아 드립커피와 에스프레소 음료를 제공한다. 그로부터 2년 뒤인 1987년에는 아예 스타벅스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포레이션을 설립한다.
2) 사명
“스타벅스를 세계 최고의 커피를 공급하는 회사로 만드는 한편, 회사가 성장하더라도 우리가 정한 아래의 원칙에 대해서는 절대 타협하지 않는다. 다음의 6개의 항목과 원칙은 우리의 의사결정의 기준이 된다.”
• 훌륭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존엄성으로 대한다.
•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에 있어 다양성을 필수로 포용한다.
• 커피의 구매, 로스팅 그리고 서비스에 대해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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