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랜드 경영전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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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기업소개
- 연혁
- 기업비젼&미션
- 성장배경과 경영기법 <5F모델 적용>
: 한국의 의류산업(의류산업의 생산 현황/80년대 시장 상황)

2. 기업문화에 대한 소개
-기독교 문화/캠퍼스 문화/공동체 문화/가족 문화

3. 경영시스템

- 교육&인사관리

- 재무운용

- 의류 생산과정

- 글로벌 경영

- 유통과 마케팅활동

4. 이랜드 계열사소개

5. 이랜드 사업 진출현황

6. 토론
본문내용
 이랜드 성장 배경과 경영기법
가장 큰 성공 요인으로는 80년 출범당시 시기의 적절성을 꼽을 수 있다. 당시는 브랜드 이미지 중심의 대기업 및 스포츠 전문 업체의 고가 시장과 ,재래시장 중심의 저가 시장으로 양분화 되어 있었다. 83년 이후 교복 자율화 조치의 물결을 타고 캐주얼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되면서 소득 수준에 맞는 소득 가격 정책을 들고 나온 이랜드가 급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다. 그 외에도 유통 전략 면에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한 대리점 유통망 확대와 대리점 이익 우선의 철저한 대리점 관리로 쌍방 간의 신뢰감을 기반으로 한 영업이 성장의 기저가 되기도 하였다. 생산 전략 면에서는 100% 하청생산을 실시하여 원가 절감에 기여하고 조직의 기동성을 유지(비대화 조정 가능)하며, 정직한 거래선 유지와 현금결제 시스템을 통해 생산성을 높였다. 디자인과 원부자재는 본사에서 제공함으로 하청공장은 생산에만 전념케 하고, 협력업체의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대형기계 및 자동기계를 대여하기도 했다. 광고 전략 면에서는 매체광고 보다는 소비자의 만족을 통한 광고를 유도하여 신뢰감 있는 광고를 유도하였으며, 고객 서비스카드를 통한 브랜드별 고객관리에 집중 하였다.
 한국의 의류산업 :
 섬유산업은 원료, 실, 직물, 니트, 염색 가공, 의류 제조, 산업용 섬유 제조 등 각 단위 업종별로 독립되어 완성품을 제조하는 공정이 분리된 가공 산업이다. 기업 형태로 볼 때, 원료, 실 제조업체는 대기업이 많고 의류업체는 대개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섬유산업은 중소기업의 비중이 큰 산업으로서 중소기업이 전체 사업체 수의 98.9%를 차지하고 있다. 의류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그 규모나 지역 등이 다양하며 특히 소규모 가내수공업 형태의 하청공장일 경우 전체적인 숫자를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로 전국에 다양하게 분포한다. 한국의류업체 수는 한국 섬유제품 수출조합에 가입한 2000년 말 현재 총 8,493개 업체이다.
한국의 기성복업계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패턴으로는 주로 세 가지의 형태가 있다. ① 자체 생산하는 경우, ② 원, 부자재를 구입해서 패턴과 생산지시서를 하청공장에 주는 하청생산, 3③ 원, 부자재를 조달치 않고 디자인만 주고 완제품을 납품하는 완제품사업의 형태이다. 보통은 이 중 2가지 이상을 병행하여 생산하는 것이 보통이다.
80년대 시장상황 :
70년대에 우리 나라의 전반적인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삶의 질을 높여가고 있는 추세에 의류 시장에서는 어떤 '브랜드'의 개념이 확립되지 않았고, 고가 의류와 재래 시장의 저가 의류 시장으로 분화되어 있었다. 더군다나 80년대 교복 자율화에 도움을 얻어 캐쥬얼 의류 소비는 서서히 고개를 들기 시작했고, 이랜드는 이러한 시장 상황에 중저가 '브랜드'의류라는 기존 시장의 틈새를 공략했던 것이다.

 5F전략 면에서.
- 신규진입자 : OEM 생산 담당하던 봉제공장의 내수로 방향 전환으로 신규진입자가 많아짐
- 경쟁업체 : 당시에는 가격이 비싼 브랜드시장이나 가격은 싸지만 제품의 질 또한 낮은 재 래시장의 틈새를 파고들었다.
- 대체재 : 스포츠의류
- 소비자 : 80년대 당시에는 소비자의 위협은 별로 없었던 듯하다. 협소한 의류 시장속에서 교복이 자율화되고 GNP가 상승하면서 오히려 옷을 더 구매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경영전략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네이버신문
이랜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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