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교직원노조의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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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원노조의 이론적 고찰등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공무원직장협의회, 공무원의 노동권 현황, 노동삼권의 교직원 노조와의 관계에 관하여 레포트 작성에 필요하도록 각주 인용 참고문헌등을 표기해놓아 활용하시기에 편하게 했습니다.
목차
1. 전국교직원노동조합
2. 공무원직장협의회
3. 공무원의 노동권 현황
4. 노동삼권의 교직원 노조와의 관계
5.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교원노조 법제화의 큰 의의는 교원들이 1960년 4월19일 교원노조 이후 38년 만에 헌법상 노동기본권을 자주적으로 행사하게 되었다는데 있을 것이다. 교직사회에 노동기본권과 결사의 자유가 보장됨으로써 교원들의 다양한 의사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로써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하여 실효성 있는 제약을 가할 수 있게 되었고 교육입법 및 정책에 대한 교사들의 정당한 목소리를 정부에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체제를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직능단체로서 전교조가 굳이 노동조합의 형태를 취한 이유는 조직 단결구성의 법적 근거를 이루는 노동조합법에 따라 노조를 구성함으로써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을 합법적으로 인정받아서 실추된 교사의 제권리를 보장 받음과 동시에 보다 강력하게 교육의 정상화를 꾀하기 위한 것이다. 또 이것은 교육회의 형태를 취함으로써 사회의 구조모순에 대해 저항할 수 있는 아무런 법적 보장을 받을 수 없었던 대한교총(한국교총의 전신)조직에 대한 반발이기도 했다. 과거의 교원노조운동의 역사적 경험이 노동자로서의 교직관을 표방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으나, 60년대와 80년대 교원노조가 교육 현실 개혁의 명분으로 주장한 공통된 사실은 교육의 민주화와 대한교련의 어용화에 따른 교사들의 이해를 대변할 수 있는 조직의 필요성이었다. 따라서 1980년대 초 교직원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결성된 교원단체들은 학교조직의 관료적 폐단과 전문직으로서의 교권의 한계로 인한 교사의 역할 갈등을 체험하고 교사들의 자율성 확보방안으로 교원노조의 결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1980년의 자발적 교원단체의 결성은 이제까지 국가권력의 권위주의적 강압에 억눌려 있던 교육주체로서의 책임 회피를 반성하고 교육자로서의 사명감과 윤리성에 기초하여 교사의 목소리를 새로운 단체 구성을 통하여 교사 자신이 중심이 된 교원단체를 만들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1987년 ‘전국교사협의회(이하 ‘전교협’)’를 창립하고, 1989년 2월 19일 전교협 대의원대회에서 노조 결성 및 단체교섭에 관한 법률이 통과되게 되었다. 하지만 1989년 3월 9일 노태우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입법화가 좌절되었고, 1989년 7월 1일 문교부(현 교육부)에서는 전교조에 가입한 교사 전원에 대해 파면 내지 해임 방침을 발표하면서 1,527명의 교사가 파면, 해임되기에 이르렀다. 이에 국제교육연합(EI)과 국제노동기구(ILO)는 우리나라 정부에 전교조 및 관련단체에서 제소한 결사의 자유 인정과 해직교사 복직을 계속적으로 권고하였다. 이후 1993년 전교조 해직교사에 대한 고등법원의 해임무효 소송에서 해직교사들이 승소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1994년 해직교사 1,524명 중 1,291명이 복직하게 되었으며, 계속적으로 교원노조의 합법화를 정부에 요구하는 과정 속에서 98년 2 월 6일 제1기 노사정 위원회에서 “교원노조를 98년 정기국회에서 입법화하고 99 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는 합의안을 기초로 1999년 2월 8일에 와서야 비로소 입법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1999년 7월 1일 전교조가 합법화되었다. 전교조가 표방하는 참교육 운동의 발전을 위한 주요정책 연구 과제를 보면 ① 민족민주 인간화 교육의 발전적 재검토, 녹색교육 모색, ② 학교모델, 학제개편, ③ 새로운 교사상 정립, ④ 교육정보화와 인간교육의 관계, ⑤ 7차 교육과정, 수행평가, 무시험 입학제 등 재검토, ⑥ 실업(직업)교육, ⑦ 학생자치, 학생인권, 청소년 문제, 대중문화, ⑧ 지역사회와 학교의 역할, ⑨ 농어촌 지역 작은 학교 살리기, ⑩ 평화교육, 인권교육, 통일교육, 환경교육, 성평등 교육 등을 들고 있다. 전교조의 이러한 정책 연구과제는 지난 10년 동안 ① 교육민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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