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사회과학] 광고가 언론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광고가 언론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Ⅲ. 광고가 언론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본주의를 대표하는 대량생산․대량소비의 경제구조가 만약 광고가 없이도 가능했을까? 아마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만큼 세계적으로 광고의 능력과 영향력은 실로 막강하다.
한국의 광고산업 또한 경제의 성장과 함께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다. 1981년 국내 총광고 취급액은 3183억 원 규모였으나, 이후 경제성장과 함께 꾸준히 증가해 1996년에는 5조 6155억 원으로 물량면에서 볼 때 세계 10대 광고국에 포함될 정도로 성장했다. 이런 광고의 성장과 더불어 한국언론의 수입구조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제 1차 지역민방 및 케이블방송이 출범한 1995년의 광고성장률은 25%였다. 이는 민영방송, 케이블방송 등의 설립에 따라 방송매체수가 증가함으로써 방송광고 시장의 규모가 확대된 측면도 있지만, 광고를 매개로 방송영역에 개입하는 자본의 영향력이 그만큼 커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대자본을 가진 광고주들이 언론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로 방대하며, 그런 배경에서 그들은 국민들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공익의 임무를 띤 언론을 도와주기도 하고 또는 언론과 갈등을 빚기도 한다. 그것들이 각각 언론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으로 양립하게 되며 부정적 영향에 따른 문제점들을 도출한다.
- 참고문헌
-
김옥조. {미디어 윤리}.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김은규. {미디어와 시민참여:시민미디어Civic Media론}.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이효성. {한국언론의 좌표}.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1996.
박진용. {기자학 입문}. 서울:나남출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