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사회과학] 광고가 언론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광고가 언론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Ⅲ. 광고가 언론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자본주의를 대표하는 대량생산․대량소비의 경제구조가 만약 광고가 없이도 가능했을까? 아마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만큼 세계적으로 광고의 능력과 영향력은 실로 막강하다.
한국의 광고산업 또한 경제의 성장과 함께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다. 1981년 국내 총광고 취급액은 3183억 원 규모였으나, 이후 경제성장과 함께 꾸준히 증가해 1996년에는 5조 6155억 원으로 물량면에서 볼 때 세계 10대 광고국에 포함될 정도로 성장했다. 이런 광고의 성장과 더불어 한국언론의 수입구조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제 1차 지역민방 및 케이블방송이 출범한 1995년의 광고성장률은 25%였다. 이는 민영방송, 케이블방송 등의 설립에 따라 방송매체수가 증가함으로써 방송광고 시장의 규모가 확대된 측면도 있지만, 광고를 매개로 방송영역에 개입하는 자본의 영향력이 그만큼 커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대자본을 가진 광고주들이 언론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로 방대하며, 그런 배경에서 그들은 국민들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공익의 임무를 띤 언론을 도와주기도 하고 또는 언론과 갈등을 빚기도 한다. 그것들이 각각 언론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으로 양립하게 되며 부정적 영향에 따른 문제점들을 도출한다.
참고문헌
김옥조. {미디어 윤리}.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김은규. {미디어와 시민참여:시민미디어Civic Media론}.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이효성. {한국언론의 좌표}.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1996.
박진용. {기자학 입문}. 서울:나남출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론] 경언유착에 관한 고찰
  • 언론’의 형태를 구축했다.*이승만 정권 시기(1948 ~ 1960)당시의 신문들은 ‘정파지’의 경향이 뚜렷했다. 심지어는 정치인이 언론에 직접 관여했다.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이 《경향신문》논설위원을 겸했고, 장면 역시 《경향신문》의 고문이었다. 당시 사람들은 이를 당연하게 여겼다. 신문의 상업주의적 토대가 일천했던 터라 신문은 주로 정치권력에 대한 비판을 무기로 삼아 자신의 영향력을 증명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1950년대, 신문의 광고 수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추천도서 가운데 한권이상을 읽고 언론의 사회현상서평0k
  • 과학 논쟁의 ‘한쪽 편’인 것처럼 보도해주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언론인들과 대중은 이것이 현직 과학 연구자들이 벌이는 과학 논쟁이 아니라 담배에서부터 시작된 거대한 허위 정보라는 사실을 결코 이해하지 못했다. 이 책은 ‘담배 전략’에 관한 이야기이다. 과학과 과학자들을 공격하고, 우리의 삶과 우리가 사는 지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하고 커다란 문제에 관해 우리를 혼란시키기 위해 ‘담배 전략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에 관한 이야기

  • 정보 사회에서의 언론 자유와 윤리
  • 언론 자유와 윤리Ⅰ. 서론1. 언론의 중요성1)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언론의 영향력은 크다미디어 결정론자 커뮤니케이션 기술 결정론자. 이니스(H Innis), 맥루한(M. McLuhan), 로저스(E. M. Rogers) 등의 학자가 속한다.들은 인류 역사 발전이 커뮤니케이션 기술 발전에 의해 추동되어 왔다고 이해한다. 이들의 견해에 따르면 근대 사회 이전에는 주로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언론 현상(또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의해, 근․현대 사회에서는 주로 신문과 방송 등

  • 무한경쟁 시대의 지역언론의 방향 지역언론 중앙언론 종속 문제 지역언론 쇠퇴 원인
  • 무한경쟁 시대의 지역언론의 방향‘지역언론’이 죽어가고 있다!!문제점1. 지방언론이 중앙언론에 종속되고 있다.지방언론이 쇠퇴한 결정적인 원인은 권력의 과도한 중앙 집중 때문이다. 중앙에 집중된 권력은 그 영향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지방보다 뉴스가치가 휠씬 높다. 다시 말해 중앙의 정치․사회․경제 권력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력은 너무나도 광범위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미약한 지역 뉴스보다 중앙뉴스가 가치가 더욱 높을

  • 선거 와언론 레포트
  • 언론이라고 한다. 오늘날 정치는 대체로 이 매체, 즉 신문이나 방송, 특히 인터넷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국민들은 언론을 통해서 정부의 하는 일이나 정치가의 언행을 알게 되고, 거꾸로 정부나 정치가도 언론을 통해서 민심을 파악하거나 민심을 움직이려고 한다. Ⅱ. 선거와 언론의 만남1. 선거에서의 언론의 중요성과거에는 선거 과정과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관권(공권력)과 금권(돈을 이용하여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