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문학 작품「봄 봄」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머리말
Ⅱ.본론
1.학습동기 유발과 수업분위기 조성
2.작품 속에 등장하는 고유어 학습
3. 해학적인 시각을 통한 작가의 태도
4. 마무리 학습활동
5. 보조 자료 - 다른 매체를 통해 작품 감상하기
Ⅲ.정리
- 본문내용
-
Ⅰ.머리말
오늘날 많은 교사들은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오로지 시험에 나오는 것만을 달달 외워야하는 현실 속에서 문학은 더 이상 문학이 아니다. 학생들은 문학을 정서적 유희로 생각하지 않는다. 재미없고 따분한 시험과목의 일부로만 치부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학을 ‘문학답게’ 가르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 되어 버렸다. 오히려 문학답게 가르치는 것은 한시가 바쁜 수험생들에게 장애물로 인식되어 비아냥 거리는 소리만 듣게 되니, 더 이상 교사들도 작품을 작품답게 제대로 가르치는 일에 목매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모든 교사가 작품을 작품답게 가르치는 것을 포기해 버린다면, 우리 교육의 현실은 암담하기만 할 것이다. 교육이란 한 인간의 일생을 좌우할 만큼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분야이기 때문에, 하루가 다르게 갱신되고 주시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교사는 현 교육현실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탈피하려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그리하여 필자는 고등학교 국어 상 3단원에 수록되어 있는 김유정의 봄 봄이란 작품을 천편일률적인 교수방법에서 벗어나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고찰해 보기로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화다시쓰기]백설공주뒷이야기 다시쓰기
- 루드비히 반 베토벤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듀이에 대하여
- 듀이 JohnDewey
- 손튼 와일더 `우리 읍내` 작품 분석-인생관을 중심으로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소통의 부재로 오는 사건사례--
- 29영아발달평가 만2세 1학기 8명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문제를 선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를 찾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