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문학 작품「봄 봄」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머리말
Ⅱ.본론
1.학습동기 유발과 수업분위기 조성
2.작품 속에 등장하는 고유어 학습
3. 해학적인 시각을 통한 작가의 태도
4. 마무리 학습활동
5. 보조 자료 - 다른 매체를 통해 작품 감상하기
Ⅲ.정리
본문내용
Ⅰ.머리말

오늘날 많은 교사들은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오로지 시험에 나오는 것만을 달달 외워야하는 현실 속에서 문학은 더 이상 문학이 아니다. 학생들은 문학을 정서적 유희로 생각하지 않는다. 재미없고 따분한 시험과목의 일부로만 치부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학을 ‘문학답게’ 가르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 되어 버렸다. 오히려 문학답게 가르치는 것은 한시가 바쁜 수험생들에게 장애물로 인식되어 비아냥 거리는 소리만 듣게 되니, 더 이상 교사들도 작품을 작품답게 제대로 가르치는 일에 목매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모든 교사가 작품을 작품답게 가르치는 것을 포기해 버린다면, 우리 교육의 현실은 암담하기만 할 것이다. 교육이란 한 인간의 일생을 좌우할 만큼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분야이기 때문에, 하루가 다르게 갱신되고 주시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교사는 현 교육현실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탈피하려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그리하여 필자는 고등학교 국어 상 3단원에 수록되어 있는 김유정의 봄 봄이란 작품을 천편일률적인 교수방법에서 벗어나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고찰해 보기로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림별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한림별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Ⅰ. 「한림별곡」의 문학교육적 의의Ⅱ.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1. 작품 개관1) 원문2) 해석3) 특성2. 교수-학습 내용 추출Ⅲ.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1. Jigsaw 모형1) 이론2) 수업 절차3) 유의점4) 관찰 도구5) 수업 단계 요약2. JigsawⅡ 모형을 활용한「한림별곡」 교수-학습 방안1) 교수-학습 흐름도2) 교수-학습 지도안Ⅳ. 맺음말Ⅰ. 「한림별곡」의 문학교육적 의의「한림별곡」은 현행 7차 교육과정상

  • [국어교육론] 소설교육
  • 문학교육적 함의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1) 현대의 상황과 소설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에서 소설교육을 논한다는 것은 때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동안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의 목적, 실제 수업의 장에서 어떻게 소설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지도 방법 등의 연구가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연구 성과가 나온 시점에

  • [문학교수학습지도안] 소설작품의 교수-학습모형
  • 문학을 교육 과정으로서 설정하고 또 학교의 현장에서 교육할 때,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는 문학 작품의 수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문학을 어떻게 잘 가르칠 수 있는가에 대한 교수자의 자기 연구, 그리고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구체적 수업 방법을 설계하는 것이다. 즉, 문학 교육의 성패 여부는 문학을 “어떻게” 가르치는가와 관련이 있고, 이 “어떻게”로서의 문학 교육은 교수-학습 모형에 의해 구체화되는 것이다. 본고의 2장

  • [문학교육론] 김동리 `역마`의 교수학습방법에 관하여
  • 작품 분석을 하였다. 특히 운명관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고등학교에서 이뤄지는 의 문학교육을 분석해 보았고, 이에 대한 대안도 제시하였다. Ⅱ. 본론1. 의 작품 선정 취지1-1. 작품 선정 취지의 중요성과 선정 기준무엇을 중점으로 가르칠 것인가, 혹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국어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왜 그 작품이 선정되었는가 하는 질문에서부터 출발한다. 그 작품이 선정된

  • [문학교육론] 김동리의 『무녀도』의 분석과 교수학습
  • 작품을 알자1) 작가 분석과 수업시간2) 배경분석과 줄거리3) 인물분석 Ⅲ. 수업시간( 교과서에서『무녀도』지도) 1. 교과서 구성2. 교과서에서의『무녀도』(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Ⅳ.『무녀도』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과 대안1. 교과서 속 교수-학습 방법의 고찰2.『무녀도』어떻게 가르칠 것인가Ⅴ. 나오는 말 |. 들어가는 말학창시절 국어시간과 더불어 문학수업 시간에 대한 기억을 더듬어 보면 빵빵한 필통속의 여러 가지 펜을 꺼내어 놓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