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국내외 재래시장의 성공, 실패사례와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재래시장의 정의
2. 재래시장의 변천과정
3. 재래시장의 기능
4. 재래시장의 현황과 장단점
5. 국내재래시장 성공사례
6. 국내재래시장 실패사례
7. 해외재래시장 성공사례
8. 재래시장 활성화방안
9. 결론
본문내용
재래시장은 1960년 이전까지는 정기시장이 주로 발달하였다. 농경사회에서 잉여생산물 의 매매와 교환 장소이었으며, 농수산물의 집산기능을 담당하였고,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서민들이 정보를 교환하고 인정을 교류하는 서민문화의 한마당 역할을 하고 있었다.
60년대와 70년대에는 상설시장이 발달하였다. 재래시장은 우리나라의 산업화 초기단계에서 도소매기능을 담당하였으며, 도시화 과정에서 생활권 중심기능역할을 하였으며, 생활용품의 유통 중심점에 있었다.
80년대에는 현대적 유통업태 인 슈퍼마켓, 백화점, 전문점 등이 발달하였으며, 재래시장은 이들 업태와 보완성을 유지하며 발전하였다. 지방중소도시에서는 유통중심성을 유지하고 있었고, 대형전문시장과 도․소매혼재시장 등이 새롭게 발전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대형할인점과 대형전문점이 대거 출현하였고, 재래시장은 이들 업태와의 경쟁에서 뒤떨어지게 되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소비자들의 욕구와 구매행동이 변화하였으나 재래시장은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다. 물론 재래시장이 겪고 있는 위기감은 백화점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크다.
참고문헌
www.nso.go.kr
www.smba.go.kr
www.nanet.go.kr
www.wonjutoday.co.kr
www.geojenews.co.kr
www.indm.net
www.koreajang.net
www.daejonilbo.com
www.naeilshot.co.kr
재래시장경영론 - 변명식. 고경순, 학문사, 2007
한국의 재래시장 - 안영갑, 최경주, 박상익, 두남, 2006
재래시장의 실태와 특화전략(지역협력기초연구) - 안성호, 다운샘,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최근 자료 부탁합니다
  • wwk***
    (2009.11.25 17:14:1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네요 ~
  • jen***
    (2008.06.12 14:40:47)
회원 추천자료
  • [유통산업]동대문시장을 벤치마킹 한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 활성화 요인3. 문제점Ⅲ. 재래시장의 활성화 정책 평가.9 1. 재래시장 현황2.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3.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 평가Ⅳ.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 161. 방향성2. 민간의 실천과제3, 정책적 제안Ⅰ. 연구 개요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삼성경제연구소1.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연구배경과 목적- 재래시장은 국내유통에서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에도 불구하고 저급한 품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시장의 현황 및 전망 (3) 해외시장의 현황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래와 제3자물류 2. 공급체인관리 (1) 공급체인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공급체인관리의 프레임워크 (3) 공급체인관리의 구축 프로세스 (4) 국내 추진현황 및 전망 (5) 공급체인관리의 미래 3. 물류혁신을 위한 정책 과제 (1) 제3자물류의 활성화 방안(2) 공급체인관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제1장 유통신업태와 유통채널의 변화 1. 소매업태 혁신

  • [이랜드 경영전략과 글로벌마케팅전략] 이랜드 기업분석과 이랜드의 해외 마케팅전략분석및 이랜드 중국진출 성공사례와 미래전략제안및 나의견해
  • 유통업계 최초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국내 기업 최초로 ‘지식자산표’를 발표한다. 그리고 20여년간 쌓아온 패션유통업계의 노하우와 인프라로 21세기 대표 기업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출범1980이화여대 앞 ‘잉글런드’1986‘이랜드’ 법인 등록공채 1기 채용, 첫해 매출 66억성장1989아동복 사업 진출성인 캐주얼 성공 후 아동복 브랜드 ‘리틀 브렌‘ 출범1990여성 캐주얼/시계, 사업 진출국내 최초 시계 /주얼리 시장 개척유니

  • [유통관리]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 영등포 종합시장 동부상가와 남서울상가를 중심으로
  • 재래시장의 경영‧마케팅 등의 운영적 측면의 활성화가 중요하다. 즉 재래시장 구성원들이 경영‧마케팅‧서비스마인드 제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영‧마케팅 측면의 전략을 계획적으로 수립하여 보다 효율적인 경영‧마케팅활동 노력을 수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수적이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급변하고 있는 유통환경변화를 맞이하여 침체위기에 빠져있는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방안 11711.1.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성공요소11711.2. 문화산업을 위한 정부의 지원노력11711.3.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의 해외시장 진출방안 11812. 문화콘텐츠의 미래 ) 12012.1. 문화콘텐츠 전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