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브랜드 강화를 위한 조직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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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강화를 위한 조직 요인등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브랜드경험의 중요성, 브랜드 체화과정의 중요성, 브랜드 일체감, 브랜드 관리 조직, 브랜드에 지식과 마인드, 참고문헌에 관하여 레포트 작성에 필요하도록 표기해놓아 활용하시기에 편하게 했습니다.

목차
1. 브랜드경험의 중요성
2. 브랜드 체화과정의 중요성
3. 브랜드 일체감
4. 브랜드 관리 조직
5. 브랜드 지식과 마인드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브랜드경험의 중요성
브랜드는 제품에만 붙어있는 것이 아니라 직원의 얼굴, 말, 행동에도 따라 다닌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경험하는 원천은 소비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체험하는 요소가 있으며 또 하나는 그 브랜드를 판매, 서비스하는 직원에 의해 겪게 되는 브랜드 경험 요소가 있다. 그 동안은 브랜드를 인식하거나, 브랜드를 사용하거나, 브랜드 광고나 선전을 보는 과정을 중요시해왔으며 상대적으로 직원의 대면 접촉을 통한 브랜드 경험에 대해서는 소홀히 생각해왔다. 소비자의 브랜드 평가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광고 시청, 웹사이트 방문 등의 비대면 접촉이 아니라 서비스 과정에서 일어나는 직원과의 대면접촉이다.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소비자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전달 교육을 강화해야 하며 브랜드 전달 교육에 앞서 전 직원의 브랜드 정신 공유와 브랜드 일체감 형성을 위한 내부 브랜딩에 적극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한편 e브랜드 역시 온라인에서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직원을 통한 브랜드 경험이 고객의 브랜드 평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이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 2. 브랜드 체화과정의 중요성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브랜드가 강한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내부 조직원의 브랜드 이해가 필수적이다. 미국의 경우 내부 직원의 브랜드 체화를 위한 컨설팅 회사가 있을 정도로 내부 브랜딩에 대한 관심이 높다. 우리 나라의 경우 상당수 기업들이 브랜드 부서를 따로 두는 경우가 없고 설령 있다하더라도 마케팅의 한 부문으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브랜드에 대해서는 전사적으로 공유하고 전파시킬 만한 힘을 가진 부서도 없으며 그러한 일을 감히 할 만한 용기조차 없는 기업이 많다. 내부 직원의 정확한 브랜드 가치의 이해가 있고, 전사적으로 일관된 색채를 띤 브랜드 내부 확산이 선결되어야 고객을 향한 외부 브랜딩이 제대로 이루어 질 것이다. 3. 브랜드 일체감전사적으로 브랜드 일체감이 생긴다. 흔히 브랜드 관리는 마케팅 부서에서나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브랜드는 마케팅 직원이나 제품관리자(PM) 또는 브랜드관리자(BM)의 전유물이 아니다. 회사의 모든 직원이 브랜드 전달자이자 브랜드 그 자체이기도 하다. 소비자는 브랜드의 로고나 이름을 보고 브랜드를 인식하기도 하지만 직원의 행동과 말에서 그 브랜드를 더욱 깊게 인식하게 된다. 만약 회사 내부의 브랜드 심어주기가 약
참고문헌
문동진.(1999), 브랜드개성이소비자태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서울대학교경영학석사논문.
박주영, 최인혁, 장경.(2001), 브랜드개성과자아이미지의일치성이브랜드태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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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미.(1999), 브랜드개성이소비자- 브랜드관계의질적차원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소비자의self-monitoring을중심으로. 서울대학교경영학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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