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코카콜라를 추월한 펩시콜라의 경영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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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시장환경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7. 경영성공전략
8. 마케팅전략
9. 결 론
본문내용
1999년 6월 8일, 벨기에의 학생 수십 명이 코카콜라를 마시고 구토를 하는 사건이 발행했다. 이 사건은 코카의 113년 역사상 최악의 사건으로 기록된다.
불행하게도 코카콜라 식중독 사건은 최악의 시기에 발생했다.당시 벨기에 정부는 그 이전에 발생한 벨기에산 가금류와 기타 식품에 대한 다이옥신중독으로 노이로제에 걸려있던 상태였고, 유럽의 모든 식품관련 기관들은 온 신경을 곤두 세우고 식품위생에 대해 감시를 강화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5개국에서 1천4백만 박스의 코카콜라 상품이 리콜 되었으며 그로 인해 코카는 매일 3백4십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그리하여 박스당 판매량은 전년도에 비해 6~7% 떨어졌다.
10~20대 층의 젊은 층 타겟 : “펩시 세대(Pepsi Generation)”의 탄생. 재미, 젊은 층, 자유를 브랜드 이미지로 삼아 펩시를 마시는 사람은 재미있고 자유롭다는 이미지를 강조하면서 미래의 주 소비층이 될 젊은 층에게 강하게 어필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 : 펩시콜라는 초기부터 코카콜라보다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내세워 왔다. 단순히 가격만 저렴한 것이 아니라 맛도 좋은데 가격까지 저렴하다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시장공략을 해왔다.
콜라 맛의 차별화 : “펩시 챌린지” - 펩시가 코카보다 값도 싸고 맛도 더 좋다는 점을 내세우며 시장을 집중 공략했으며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한 비교광고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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