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교육심리-평생교육과사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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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평생교육과사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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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서론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는 매우 광범위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물론 이것이 개별 인격의 모든 측면의 발달을 포함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과거 전통적인 사회교육의 개념에 포함되지 않았던 새로운 활동과 연구의 영역에 점점 더 적용되기도 한다고 본다. 따라서 단순히 새로운 형태의 교육의 진전을 요구하는 직업훈련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제 우리 교육의 다른 방향인 ‘평생교육’에 대해 알아보자.

◆ 본론

‘평생교육’은 지속적인 학습과 훈련을 통하여 전문적인 자질을 개발하여 지적, 도덕적, 정서적인 잠재 능력을 향상시켜주고 지역사회에 공헌 할 수 있도록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필요한 시설을 사회교육의 차원에서 제공되어야 한다면, 교육에 대한 지금까지의 생각과 과정들은 변형되어야 할 것이다. 즉, 지금까지 학교는 단순히 지식획득의 과정을 밟아 가는 한 단계 대신에 기초 교육을 준비하는 무엇이 되어야 한다. 여러 가지의 서로 다른 과목들에 대한 지식만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성인들에게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표현할 줄 알고,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줘야 할 것이다







Ⅰ.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일생동안 즉,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을 통하여 계속적인 교육을 받아야 함을 의미하며, 이는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환경 속에서 단절과 불균형의 현상을 극복하고 개인과 사회의 계속적인 자기발전과 갱신을 할 수 있도록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형식적인 학교교육과 비형식적인 교육인 사회의 다양한 교육기능을 개편- 강화하고 효과적으로 교육역량을 극대화함으로서 인간이 일평생 동안을 통하여 보다 의도적이며 능동적으로 계속하는 다양화된 교육의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 Dave -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개인들 의 전 생애에 걸쳐서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시키는 과정.
* Lengrand - 인간의 통합적 성장에 주안을 두고 평생교육은 각 단계에서 훈련과 학습을 통하여 융화시키고 잘 조화되게 하여 인간의 갈등을 해소하도록 도와주는 노력이며, 평생교육은 삶의 모든 상황에서 필 요와 학습을 영구히 연결시키는 교육조건의 마련으로 개인이 자기 완성을 성취케 하는 것.

2. 평생교육의 대두
평생교육의 개념은 UNESCO에 의하여 1965년경부터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965년 12월 파리에서 개최된 UNESCO의 성인교육추진위원회에서 P.Lengrand의 계속교육에 관한 논문에서 제안된 내용 “UNESCO는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여지는 교육의 과정을 만들고 활동하는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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