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장애아 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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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장애유아 통합 교육의 정의
󰊲 장애유아 통합 교육의 당위성
1) 사회-윤리적 측면
2) 교육학적 측면
3) 법적 측면
󰊳 장애유아 통합 교육의 구성요인
1) 장애유아의 조건
2) 일반아의 태도
3) 프로그램 구조
4) 시간표와 교수 배열
5) 모방을 통한 학습과 사회화 의사소통
6) 물리적 배열
7) 교사의 역할
8) 부모참여
9) 다른 기관과의 연계 프로그램
󰊴 장애유아 통합 교육에서 계획
1) 목표: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모두의 바람직한 행동변화
2) 고려해야 할 점
󰊵 장애유아 통합 교육의 프로그램
1. 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기관 프로그램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가정 프로그램
3. 장애유아 통합을 위한 언어 프로그램
󰊶 장애유아 통합 교육의 실제
󰊷 결론
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2. 장애 유아 통합 프로그램의 문제점
3. 장애 유아 통합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장애유아 통합 교육의 정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지닌 유아들이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유아교육기관이나 보육시설 등의 기관에서 교육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함께 교육받는다는 것은 같은 장소에 배치하거나 같은 교수방법을 사용하거나 같은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등의 교육적 배치나 방법론적인 측면에서의 동일함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근본적으로 동일한 소속감을 지니고 동등한 가치를 인정받으며 동등한 선택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장애유아 통합 교육의 당위성
1) 사회-윤리적 측면
첫째, 장애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둘째, 분리교육이 장애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고 셋째, 기존의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부족한 시설 때문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장애유아들이 아직도 많이 있는 사회적인 현실을 생각한다면 통합교육의 움직임은 매울 바람직한 현상이다.

2) 교육학적 측면
1972년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을 포함하도록 법률을 개정하였고 현재 전체 아동의 10%내에서 장애아동을 받아들이도록 하고 있다. 이후 20년간 종단 적 연구에서 아동의 인지적 기능, 행동, 수업에 대한 태도, 교과 성취에서 의미 있는 진정을 보여 장애아동의 조기 중재가 매우 성공적임을 입증하였다.

3) 법적 측면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을 통해 통합교육에 대한 법적인 측면에서의 정의가 이루어지고 또한 3세에서 5세 사이의 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기관 무상 교육이 명시되었고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도 개별화 교육을 시행할 것을 명시하여 법적인 지지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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