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7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해외진출배경
3. 시장환경분석
4. SWOT분석
5. 중국진출전략
6. 성공요인분석
7. 향후 전망
본문내용
70년대 초 한국식품공업협회 주관으로 선진국을 방문했던 식품기술자와 연구원들이 한 카페 에서 우유와 함께 나온 초콜릿 코팅과자를 맛보게 된 것이 원인
출시 초부터 초코파이와 함께 우유 한 잔에 곁들인 식사 대용으로 어린이에서 노인층에 이르기까지 폭발전인 인기를 끌기 시작
오리온 초코파이는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나 브랜드 지명도가 다른 경쟁사에 비해 높을 뿐 아니라 시장 점유율면에서도 2위 업체에 비해 무려 50%이상높이 차지하고 있다. 오리온 초코파이의 제조기술은 오랜 시행착오를 거쳐 부드러우면서도 오랜 유통기간을 유지할 수 있는 초코를 만들어내어 타 경쟁사와는 차별성을 고수하고 있다.
중국에서 팔리고 있는 초코파이의 값은 12개짜리 한 상자가 12위안이다. 쌀 10kg이 35위안인 것을 감안하면 간식거리로는 상당히 비싼 편이다.
그러나 가격이 비싼 만큼 결국 맛으로 승부를 건다는 것이 오리온의 입장이다. 그래도 중국 인구의 5%인 8000여 만 명이 구매 가능자이다.
중국 내 한국 음악, 패션, 드라마 등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류열풍은 한국의 대중 문화, 한국 풍, 한국제 등의 선풍적인 붐을 말한다. “한류”라는 흐름이 비록 문화 영역에서 비롯되었지만 이러한 문화 영역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은 상업성과 소비라고 할 수 있다. 한륲가 한국 제품 소비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이 매우 크다고는 할 수 없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런 면에서 오리온 초코파이도 ‘한류’의 이미지를 마케팅에 접목시킨다면 소지방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www.orionworld.com
www.chocopie.co.kr
www.kotra.or.kr
www.mkeconomy.com
cafe.naver.com/orionchocopie.cafe
www.moneytoday.co.kr
오리온기업 사업보고서, 2006 
글로벌시대의 경영학 - 김중배, 형성출판사, 2006
단순한 원칙 하나가 당신의 미래를 바꾼다. - 이영식, Smart Business, 2006
차이나마케팅 - 쉬중엄, 장서우웨이, 쉬홍타오, 백은영 옮김, 은행나무, 2006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조서환, 위즈덤 하우스, 2005
한국 최고의 브랜드 - 김승범, 흐름 출판사, 2005
차이나마케팅 - 김용준, 박영사, 2004
KBS 신화창조의 비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비즈니스]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 및 러시아시장의 개척사례를 통한 세계시장 진출전략
  • 오리온이 다져온 국내시장에서의 최고의 제품이라는 자신감과 국내시장의 성공의 데이터 베이스를 자산으로 새로운 도전정신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정진해온 오리온의 탁월한 경영능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이것이 본 연구에서 오리온 초코파이의 탁월한 주력시장선택과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을 살펴보고자 하는 이유이다. 오리온 초코파이가 국내에서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중국, 러시아에 진출해서 지금까지 성장해온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낯

  • [국제마케팅] 오리온쵸코파이 국제마케팅사례연구-중국진출
  • 중국 진출 과정 - 177-2. 초기 중국 시장 진출에서의 어려움 및 문제점 - 197-3. 중국 진출을 위한 동양제과의 전략 ( 4P ) 207-4. 중국시장에서의 파트너 및 경쟁업체 - 257-5. 해외 글로벌 정책의 성공 요인 - 278. 결언 2913억을 사로잡은 오리온 초코파이 - 동양제과1. 서 론다국적 기업의 경영자들은 지난 1980년대 이후 그들의

  • 중국진출기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중국투자 환경론
  • 중국전체 시장으로 확대해 나갔으며 이러한 순차적 확산전략을 통하여 다른 지역에서도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현재 모든 거래는 대리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나 현금판매 위주의 영업전략을 구사하여 외상부담이 없는 것도 성공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오리온 초코파이의 또 다른 성공요인 중 하나로 효과적인 네이밍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94년 중국에 진출한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 이름은 하오리요우 (好麗友․좋은 친구) 파이로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세계로 나아가는 “오리온 초코파이”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의 목적오리온 초코파이는 급변하는 중국시장에서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진출 2년 만에 흑자를 기록함으로써 중국에 진출한 해외 글로벌 기업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성공을 거두기까지는 오리온 초코파이의 탁월한 주력시장선택과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이 밑바탕이 되었다. 오리온 초코파이가 중국에 진출해서 지금까지 성장해온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낯선 해외시장

  •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신세계 이마트` 중국 진출 마케팅전략
  • 중국 진출 현황#2. 중국 소비 시장 동향 및 전망- 중국 진출의 필요성본론●1. 오리온 쵸코파이 중국 진출 #1. 오리온 그룹1) 오리온 그룹2) 제과 부문3) 경영 시스템4) 오리온 제과의 해외 시장 진출5) 기업 조직도#2. 중국 제과 시장1) China Market2) Change3) Competitors4) Company#3. 초코파이의 전략1) 브랜드 네임2) Targeting3) 문화 마케팅4) 무료 시식회 & Image5) 컬러 마케팅6) 쓰레기 마케팅#4. 초코파이의 간접 전략1) 인사 정책의 현지화; 사례 CJ 실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