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브루너 지식의 구조 요약과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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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NER
지식의 구조
‘지식의 구조’는 1960년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이라는 교육과정의 계획에 있어서 미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을 논의한 ‘우즈홀 회의’의 종합 보고서에서 비롯하였다. ‘지식의 구조’는 그 당시 미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향을 집약해서 간직하고 있는데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 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것과 소련의 스푸트니크 발사를 계기로 한 국가안보의 위기를 극복할 국민교육이 요청된 상황은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하지만 ’지식의 구조‘는 그 시대와 미국으로 국한지어 이해해야 하는 개념은 아니다. ’지식의 구조‘는 ’교과의 구조‘ 또는 ’학문의 구조‘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공통된 견해는 한결같이 교육내용으로서의 학문의 성격이 무엇이며 그 성격에 충실하게 교육을 하려면 교육이 어떤 양상을 띠어야 하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 표현한다.
먼저 ‘구조’라는 말의 의미를 중심으로 하여 교육내용을 ‘지식의 구조’라는 말로 파악하는 것이 교육내용에 대한 관점으로서 어떤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구조’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은 ‘기능’과의 대비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구조와 기능의 차이는 ‘안’과 ‘밖’의 차이로 표현될 수 있는데 ‘기능’은 사물 그 자체와 그것이 아닌 다른 것과의 관계 즉 사물의 ‘바깥’을 의미한다. 반면 ‘구조’는 사물의 ‘안’을 기술한다는 것으로 그 사물을 온전한 하나의 전체, 외부와의 관련이 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하나의 완결된 실체로 파악한다는 뜻으로 이를 구조의 ‘전체성’이라 한다. 이 전체로서의 구조에는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있는데 첫째 이 요소들은 반드시 상호간에 일정한 ‘관계’를 맺고 존재하며 이 때문에 구조는 ‘조직’의 의미를 나타낸다. 둘째 하나의 요소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그 구조와의 관련 속에서 구조에 의해 주어지는 것으로 구조가 먼저 있고 그 구조에 의하여 요소들의 의미가 규정된다는 의미이다. 피아제는 구조의 공통된 특징으로 ①전체성 ②변형 ③자기조정의 세 가지를 들고 있다. 즉 구조는 언어가 각각의 단어가 나타내는 아이디어들의 결합으로 이 아이디어들이 법칙적인 관계로 연결되어 변형되어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는 것처럼, 복잡한 현상을 단순화하여 설명 또는 파악하는 수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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