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브루너 지식의 구조 요약과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BRUNER
지식의 구조

‘지식의 구조’는 1960년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이라는 교육과정의 계획에 있어서 미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을 논의한 ‘우즈홀 회의’의 종합 보고서에서 비롯하였다. ‘지식의 구조’는 그 당시 미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향을 집약해서 간직하고 있는데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 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것과 소련의 스푸트니크 발사를 계기로 한 국가안보의 위기를 극복할 국민교육이 요청된 상황은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하지만 ’지식의 구조‘는 그 시대와 미국으로 국한지어 이해해야 하는 개념은 아니다. ’지식의 구조‘는 ’교과의 구조‘ 또는 ’학문의 구조‘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공통된 견해는 한결같이 교육내용으로서의 학문의 성격이 무엇이며 그 성격에 충실하게 교육을 하려면 교육이 어떤 양상을 띠어야 하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 표현한다.
먼저 ‘구조’라는 말의 의미를 중심으로 하여 교육내용을 ‘지식의 구조’라는 말로 파악하는 것이 교육내용에 대한 관점으로서 어떤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구조’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은 ‘기능’과의 대비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구조와 기능의 차이는 ‘안’과 ‘밖’의 차이로 표현될 수 있는데 ‘기능’은 사물 그 자체와 그것이 아닌 다른 것과의 관계 즉 사물의 ‘바깥’을 의미한다. 반면 ‘구조’는 사물의 ‘안’을 기술한다는 것으로 그 사물을 온전한 하나의 전체, 외부와의 관련이 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하나의 완결된 실체로 파악한다는 뜻으로 이를 구조의 ‘전체성’이라 한다. 이 전체로서의 구조에는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있는데 첫째 이 요소들은 반드시 상호간에 일정한 ‘관계’를 맺고 존재하며 이 때문에 구조는 ‘조직’의 의미를 나타낸다. 둘째 하나의 요소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그 구조와의 관련 속에서 구조에 의해 주어지는 것으로 구조가 먼저 있고 그 구조에 의하여 요소들의 의미가 규정된다는 의미이다. 피아제는 구조의 공통된 특징으로 ①전체성 ②변형 ③자기조정의 세 가지를 들고 있다. 즉 구조는 언어가 각각의 단어가 나타내는 아이디어들의 결합으로 이 아이디어들이 법칙적인 관계로 연결되어 변형되어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는 것처럼, 복잡한 현상을 단순화하여 설명 또는 파악하는 수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브루너 지식의 구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교육]세계화 속의 21C 한국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
  • 교육학개론. 학지사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임재택(1996). 현대유아교육개론. 양서원김영명(2001). 행복한 아이 행복한 사람들-독일 킨더가르텐의 아이들중앙대학교 사범대학 1종도서 연구개발위원회(1991). 유아교육원리. 대한교과서 주식회사김옥련, 박찬옥(1996). 유아교육개론. 교육과학사로이 윌킨스(1997).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론. 내일을 여는 책박도순, 홍후조(199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이영석(1998). 유아교육론. 형설곽노의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구조에 적합한 이유1) 사회과에서는 학습자가 개인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임을 강조하여학습목표 달성이 개인이 아니라 교사나 동료 등 사회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며 이러한 수업이 이루어지기 가장 적합한 학습구조는 협동학습구조이다.2) 사회과의 행동 목표인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 참여를 모두 협동학습구조에서 가장 잘 획득할 수 있음4. 협동학습모형. 직소모형1) 직소1모형(애론슨)(1) 특징① 교사가 아닌 모둠 구성원들

  •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 용어정의,의의,기본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구조적이해,모형,제언 분석
  • 관련자들을 고려해야 한다.참고문헌◉ 김은경, 새로운 미술교육 개선방안 연구, 서울:상명여대 학생 생활연구소◉ 권상구(1991), 아동 미술교육, 미진사◉ 국정교과서㈜(1997), 교육부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 손철주(1998), 그림 아는만큼 보인다, 서울:효형출판◉ 전성수(1997), DBAE가 한국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미술교육논총 제 6집, 한국미술교육학회◉ 차은주(1994), DBAE FORMAT의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지식 부족, 교사인원 부족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레지오 접근법을 적용하는데 있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전문가가 부족하다는 이교은(2002)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교사들이 가장 어렵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을 교사 스스로 설정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레지오 접근법은 방향이 설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맥락에 맞추어 아동의 사고를 따라 가야 하고 교사는 적절한 재료와 교수 전략을 제공해 주어야 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브루너(지식의 구조)★(6)특수교육①특수교육의 변천과정*우리나라의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은 세종 27년에 처음 시행*근대적 특수교육의 효시는 1894년 선교사 로제타에 의한 점자교육*1912년 조선총독부에 의해 관학으로서의 특수교육이 자리잡게 됨*중등특수교육은 1945년 광복 이후 미군정하에서 실시*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이 개정되어 특수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국가적 노력이 시작②07년 5월 25일 장애인 등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