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아동학, 교육학, 교육심리,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에요
직접 도서관 자료 참고하며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되었음 하네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인지발달의 정의

Ⅱ. 본론
ꊱ 피아제 이론의 기본 개념
도식 / 동화 / 조절 / 평형 / 자아중심성

ꊲ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조작기
4. 형식적조작기

ꊳ 자아중심성 변화와 발달과업
1. 감각운동기의 자아중심성
2. 전조작기의 자아중심성
3. 구체적 조작기의 자아중심성
4. 형식적 조작기의 자아중심성

ꊴ 피아제 이론의 업적과 평가

Ⅲ.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ꊱ 피아제이론의 기본 개념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뇌와 신경계의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믿는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에서는 도식, 동화, 조절, 그리고 평형화의 개념이다. 이러한 개념은 인지발달이 어떻게 그리고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해 준다.


1) 도식
도식은 어원적으로 형태라는 의미이며, 일반적으로 사물이나 사건 또는 사실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을 말한다. 또한 이 개념은 행동이 유사한 상황 속에서 반복되면서 전승되거나 일반화되는 행동의 구조 또는 조직이라고 정의되었다. 도식들은 개인이 환경에 대해 지적으로 적응하고 조직하는 인지적 혹은 정신적 구조이다. 구조와 마찬가지로 생물학적인 적응 수단에 대한 정신적 대응물이다. 즉 도식은 사건, 감정, 관련된 심상, 행동, 또는 생각들의 의미 있는 배치임과 동시에 자료나 정보가 투입될 때 일종의 준거 틀로 기능한다. 도식은 연합에 의해 발달하는데 반사가 다른 경험과 연합되면 빨기, 잡기, 보기와 같은 단편적인 행동이 좀 더 반경이 넓어지고
참고문헌
D, E, Papalia, 박성연 외 2인 『 인간발달1』 (교육과학사)
Barry J. Wordsworthw 저 『 삐아제의 인지적 정서발달』 (중앙통성출판사)
이인정, 최해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주)나남출판사)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ally9296/100037801299』
Herbert P. Ginsburg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학지사)
정옥분 『 영유아 발달의 이해 』 (학지사)
웹페이지 『 http://my.dreamwiz.com/ezfree/th/piage.htm 』인용
최순남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 짐슐레
  •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으로 현재 서울, 수도권, 부산, 대구, 강원, 전라, 충청지역 등지에 짐보리 센터를 오픈하여 어린이에게 놀이 보다 더 좋은 학습은 없다. 라는 일반적인 유아학습방법론을 더욱 더 구체화, 증명화시키고 있다.▶ 특징1. 세계 20여 개 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세계적인 놀이 음악교육 프로그램: 조기교육, 교육심리, 아동발달 및 감각 통합 이론, 유아교육학 분야의 지식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들이

  • 가족치료 사례해석, 정신역동적 가족치료
  • 발달은 미국처럼 사회적 수요가 커진데 기인하며, 동시에 정신의학, 사회복지학, 가족학, 아동학, 교육학, 심리학, 정신간호, 가정의학 등 학제적인 노력에 힘입은 것이다. 현재 과제는 가족상담가의 전문성과 자질향상을 위하여 훈련시스템을 정비하고 학회와 학교, 가족치료기관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필요한 임상훈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은 정신역동적 가족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고 임상사례를 적용하길 원한다.II. 본론1. 정신역동적 가족

  •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발달과정을 종단적으로 연구하여 0세에서 8세사이의 유아기 동안 지능의 약 80%가 이루어진다고 보고하였다. 이상의 인지 발달론자들의 주장에서 다음과 같은 함축된 의미와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시사점을 정리할 수 있다. - 인간의 지적인 능력이란 태어날 때부터 고정된 것이 아니다. - 인간의 지적인 능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한다. - 인간의 가장 빠른 지적 성장은 8세 이전에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주변환경의 영

  • 보육학개론_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
  • 발달하는 시기이다. 즉 감각과 지각의 발달을 통해서 아동이 운동기능과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2) 인지발달인지발달은 영아의 정신적인 사고과정을 뜻하고 있는 광범위한 개념이며 생물학적으로 성장하는 시기뿐만 아닌 성장하는 과정에 경험에서도 영향을 받는다. 영아의 기본적 인지발달 영역의 의미는 피아제의 이론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자극 때문에 자동으로 반응하게 되는 반사적 유기체에서 점차 자신의 행동을

  • 역사적 측면에서 본 아동발달 - 서양과 우리나라(한국)에서의 아동발달에 대한 관심, 현대사회에서 아동에 대한 관점
  • 교육과훈육 방법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 어른보다 미숙한 점을 가르치기 위해서 무조건적으로반복 훈련시키기보다는 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셋째, 전통사회에서는 획일적인 준거에 의하여 아동을 평가하고, 이러한 준거에 의해서 행동하고 주어진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요구하고 기대해 왔다. 만일 이러한 준거에서 심하게 편차되어, 기대되는 심리적 ․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