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과문화] 음식문화로 살펴본 문화충격과 문화상대주의(ppt-내용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4 / 2019.12.24
- 4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발표주제 제시
개 념
음식문화에 있어서
문화 충격
- 역사적 차이
- 종교적 차이
- 시대적 차이
해소 방안
결 론
- 본문내용
-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민족 간 문화의 존재는 쉽고
가깝게 접할 수 있는 반면, 각 문화에 대한 이질감은 더욱
커졌다.
- 민족 간에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문화충격이 전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는
상대주의적 사고가 배제된 채, 자문화 우월주의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 음식문화를 토대로 한 문화충격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문화충격을 이해ㆍ극복하기 위한 문화상대주의
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새로운 문화권에서 겪는 예기치 못한 문화 충격
발생 이유?
- 문화의 상대성
- 다른 언어
- 타문화에 대한 이해력 부족
- 감정과 가치관의 혼란
- 기후와 자연환경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마빈 해리스. {음식문화의 수수께끼}. 한길사, 1992.
황문웅. {중국의 식인문화}. 교문사, 1992.
김용환. [문화상대론의 한계와 개고기 식용의 문화비평], {강원인문논총}. 10집, 2002.
정진홍. [종교와 음식문화], {종교학 연구}, 1995.
노양진. [다원주의적 문화 해석], {철학연구}, 2007.
최성락. [사회학, 문화의 절대성과 상대성], {고시계}. 통권 제404호,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