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경영학, 급식서비스마케팅] 급식서비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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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비스란?
2. 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3. 서비스에 관한 잘못된 편견
4. 마케팅 믹스란(4P's)?
5. Starbucks의 4P mix 분석
6. Starbucks의 성공요인
7. 그 밖의 3P's 란?
8. 마케팅 불면의 법칙
9. 단체급식 주요업체 매출액 현황
10. 각 업체별 마케팅 전략
11. 외식 산업체에서 실시 가능한 판촉전략
12. 소리, 향기 마케팅 붐
13. 외식업체별 향의 종류
14. 고객만족 실패 사례1, 2




본문내용
1. 서비스란? 무상으로 제공“커피는 서비스입니다.”, 고객을 대하는 자세나 태도 “저 레스토랑 종업원은 서비스가 좋아요”, 타인을 위해 봉사 “고객을 위한 서비스 마인드를 지녀라”
상품구매시 제공되는 편익 또는 유지,수리: 세트메뉴 구입시 영화할인권, 구입 후 1년간 무상 A/S
2. 서비스마케팅의 필요성:서비스중심 경제의 중요성 증가.
제조부문의 사업 강령으로 떠오른 서비스.
규제가 완화된 산업 및 전문 서비스업에서의 요구.
신기술이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탄생시킴.
재화(제품)마케팅과의 근본적인 차이
3. 서비스에 관한 잘못된 편견: 서비스부문은 다른 부문을 희생시켜 발전한다. 서비스업에 속한 직업은 저임금이고 단순 기술직이다. 서비스업은 노동 집약적이고 생산성이 낮다. 정부부문의 성장 때문에 서비스중심의 경제시대가 열렸다. 제조업체에 있어서 서비스는 필요악이다.
서비스업 경영은 제조업경영과 같다.
4. 마케팅 믹스란(4P's)?
Product(상품) 마케팅 믹스전략의 가장 기본이 되는 선결요건으로 좁은 의미에서는 고객에게 팔려고 하는 상품을 말하고 넓은 의미에서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형.무형의 모든 것을 말한다. Price(가격)상품과 서비스의 효용 및 가치로서 소비자에게는 상품의 가치를 금액으로 표시한 것으로서 상품과 화폐의 교환 비율을 말한다.
Place(장소 또는 유통) 상품과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구조적인 과정을 의미 하며 외식업에서는 레스토랑에 방문하는 위치에 따라 매출액이 크게 좌우되며 그 레스토랑 내에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접촉에 의한 서비스에 의해 이루어짐으로 Place믹스를 입지적인 측면으로 강조 된다.
Promotion(촉진) 현재의 고객과 잠재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여 상품을 알리고 다른 상품과 비교하여 설득하고 소비자의 구매성향을 바꾸어나가는 마케팅 활동으로 대인판매(Personal Selling), 광고(Advertising), 홍보와 선전(Public Relation and Publicity), 판매촉진(Sales Promotion)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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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learsu***
    (2009.12.01 11: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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