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논문작성-연구문제의 견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논문 작성시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그리고 조사절차 및 표본의 구성 등에 대하여 실제와 같이 구성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논문의 연구문제 또 연구방법을 어떻게 구성하고 연구모형을 어떻게 구현 하는가 자세히 도표와 연구모형을 곁들여서 설명하였습니다. 연구문제, 연구방법, 실험절차에 관하여 썼습니다.
- 목차
-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3. 실험절차
<표 차례>
표 1
<그림 차례>
그림 1
- 본문내용
-
1. 연구문제
본 연구의 목적은 호기심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알아보는 것이다. 호기심은 동기의 한 종류이고 복잡한 반응들이 혼재되어 있으므로 의식적 보고 방법을 통한 연구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기심에 대한 생리적 반응 연구는 진행된 바 없으며, 또한 호기심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거의 알려진 것이 없는 현 상황에서 호기심 광고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심리 반응 몇 가지를 선택적으로 측정하는 인지적 측정 방법은 자칫 호기심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의 중요한 부분을 놓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그러므로 호기심 광고에 대한 무의식적이고 즉각적인 반응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이때 소비자가 스스로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에 따라 소비자의 심리적 반응에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2. 연구방법
1) 실험참가자
000대학교의 남, 여 대학생 17명(평균 23세)이 실험에 참가하였다. 모든 참가자는 오른손잡이였고, 뇌 관련 병력을 겪은 적이 없었다. 평소 호기심이 많은 사람을 피험자로 선정하기 위해 지적 호기심 측정 문항(예: 수학문제를 푸는 것을 좋아한다.) 중 7개를 선정하여 5점 척도에서 평균 3.8이상의 점수를 얻은 피험자들을 선별하였다.
2) 자극 선정 및 제작
본 연구는 지적 호기심 광고의 크리에이티브적 요소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광고에서 지적인 호기심이 유발되는 경우 소비자가 어떠한 메커니즘을 거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실제 광고 자극물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혼입 변인들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고를 사용하지 않고 지적 호기심이 발생할 수 있는 북한말 단어를 사용하여 지적 호기심이 유발되었을 경우의 소비자 반응을 알아보았다. 실험 자극물은 우리말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고 편하게 자극물을 받아들일 수 있고, 우리말과 그 형태와 쓰임이 유사하지만, 그 의미에 대하여 의미추론과정을 거쳐야 하는 “북한 말” 단어를 사용하였다. 단어의 선정기준은 <표 1>에 제시하였다. 3명의 대학원생이 기존 문헌(방언사전 김병제 1991, 북한어휘사전 연합뉴스 2002, 조선어문법 탑출판사 1990, 현대조선말사전 대제각 1991, 조선속담 탑출판사 1990등)을 참고하여 총 136개의 단어를 수집하였으며, 19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해 지적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는 단어를 분류(7점 척도 중 평균 5.3 이상)하였으며, 이미 알고 있던 단어는 제외시켰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136개 중 총 80개의 단어가 본 실험의 자극물로 선정되었다. 제시 단어들은 굴림체를 사용하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