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국어국문, 고전문학] 고려속요의 문학적 연구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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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 속요의 연구 경향
(1) 고려속요의 내용을 통해 살펴본 정서적 측면
(2) 고려속요의 기원 및 향유층
(3) 통사적으로 살펴본 향가, 시조와의 관련성
2. 실용화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문학적 연구의 기본은 갈래 정의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고려가요 연구에서 고려가요의 갈래명에 대한 정의는 그리 쉽지가 않다. 학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려가요 명칭을 보면, 고려가요란 용어 이외에 고려속요, 속요, 속가, 속악가사, 고려노래, 고려가사, 여요, 여가, 별곡, 청산별곡류, 장가, 민요 등 다양하다. 또한 소위 경기체가(별곡체, 한림별곡류, 한림시, 별곡체가, 경기하여가, 경기하여체가 등)라 하는 갈래와 합쳐 고려가요라 하기도 한다. 그리고 고려가요와 경기체가를 아울러서 고려시가라 하기도 한다. ‘고려가요’라는 갈래명에 대한 정의는 국문학의 다른 갈래에 비해 가장 어렵고 혼란된 상황이다. 고려가요는 고려시대 생성 ․ 향수된 시가 가운데 하나의 명칭이다. 이것은 갈래의 창작원리에 따른 명칭이라기 보다는 시대성 ․ 전달매체(표기) ․ 향수방법에 의한 갈래명이다.
(줄임)
Ⅱ. 본론


(1) 고려속요의 연구 경향

고려속요의 비평은 조선 초부터 시작되었다. 조선초에 고려속요에 사용된 언어를 선어(仙語), 방언(方言), 불가어(佛家語)라 한 것이라든가, 그 내용을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 충신연주지사(忠臣戀主之詞), 음사(淫詞), 사리부재(詞俚不載)라 한 것 등은 조선건국의 치국이념의 입장에서 평한 것이었다.
고려속요연구를 학적인 체계위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1920년대부터이다. 조윤제는 『조선문학사강』(박문출판사, 1937)에서 경기체가와 고려속요를 문학사적 입장에서 피력하였다. 이에 의하면 조윤제는 고려속요를 장가라 하고 인생의 참된 일면이 속임없이 발로되어 국문학의 진면을 여기서 엿볼 수 있다고 하였다. 그 뒤 해방후에 양주동의 『여요전주』(을유문화사, 1947)에서 문헌 ․ 주석적 연구의 성과를 이루었고, 조윤제는『조선시가의 연구』에서 고려속요의 위상을 제시했으나 고려속요를 평민들의 문학으로만 취급함으로써 향유층의 범위를 축소하고 말았다.
참고문헌
서정우, 『고려속요의 형성과 변모양상』
김쾌덕,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 연구』, 국학자료원, 2001
나정순, 『고려가요에 나타난 성과 사회적 성격』
조윤제, 『한국 시가의 연구』, 을유문화사, 1984
임주탁, 『수용과 전승양상을 통해 본 고려속요의 전승적인 성격』, 서울대학교, 1999
그 외...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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