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문화] 세계 인터넷 문화에 대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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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터넷보급과정 비교 (한국,중국,미국)
인터넷사용현황 비교
인터넷 사용목적 비교
본문내용
중국
1) 인터넷 사용자수의 변화
중국의 인터넷 보급과정은 시기별로 큰 변화를 보이는데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2000년을 기점으로 급속하게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특히 2000년 1월과 2000년 7월의 비교를 보면 전시기의 완만한 증가와는 달리 약 두 배 가까이 사용자가 증가 하여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는데 이는 중국정부가 2002년 WTO 가입을 앞두고 인터넷을 포함한 정보기술 산업을 발전시켜야만 세계 경제무대에서 뒤쳐지지 않는다는 인식과 함께 IT 산업의 육성을 21세기 초 국가의 중점산업 발전전략으로 채택한 것과 관련이 있다 할 수 있겠다. 특히 2000년 1월 중국정부는 정보산업을 총괄하는 최고권력기구인 ‘국가 정보화 공작 영도소조’를 정식 발족하는 등 2000년에 접어들어 정보산업육성에 박차를 가하였다. 이로 인해 일반 국민들도 보다 쉽게 인터넷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이 시기를 기점으로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하게 되었다. 이러한 급속한 사용자 수의 증가 결과 2003년 중국의 네티즌 수는 2003년 1분기 현재 5660만 명으로 일본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세계2위의 네티즌 보유국가로 부상하는 등 그 양적인 측면에서는 비약적 발전을 하고 있다.

< 중국의 인터넷 사용인구(왼쪽) 및 컴퓨터 숫자(오른쪽) 증가추이>

2) 중국 인터넷의 질적인 측면
위에서 살펴본 중국 네티즌 수의 증가는 인터넷 사용자수의 변화를 통해 본 단순한 중국 인터넷 발전의 양적인 측면을 살펴 본거라 할 수 있다. 이 번에는 인터넷 속도와 인터넷 접속 장비 현황을 통해 중국 인터넷의 질적인 발전 측면을 조사해 보았다.

한국
나. 국내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2007년 6월 현재 만6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이용률은 75.5%(전년 대비 2.0% 증가) 이며, 이용자수는 34,430천명(전년 대비 850천명 증가)으로 나타납니다.

• 연령별로는 30대 이하 젊은 층의 대부분(94% 이상)이 인터넷 이용자이며, 40대의 인터넷이용률이 77.8%, 50대 45.6%, 60세 이상 17.4%로 나타납니다.- 2006년 6월과 비교할 경우, 50대의 인터넷이용률이 8.1 %로 가장 크게 증가합니다.

 미국
이용자가 웹을 주로 무엇에 이용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해, 개인 정보를 위해서가 73.6%, 업무 관련이 65.9%, 엔터테인먼트가 60.1%, 교육관련이 61.4%, 쇼핑이 52.4%, E-mail의 통신이 35.4%, 시간 보내기 37% 등으로 나타났다.
웹을 주로 이용하는 목적을 연령별로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개인적인 정보를 입수하는데 이용하는 비율은 전 연령별로 고르게 나타난 반면, 오락은 11-20세와 21-25세가 단연 앞섰고, 나이가 많아지면서 급격히 줄었으며, 시간 낭비(time wasting)도 11-20세는 70.7%이었으나 50세 이상은 26.5%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급격히 준 것을 볼 수 있다. 쇼핑도 50세 이상이 55.1%로 연령이 높음에 따라 많았으며, 업무 관련은 21-50세가 57.5%로 가장 많았다. 교육 관련은 11-20세가 가장 많은 75.3%, 21-25세 69.1%등으로 높았으며, 50세 이상도 63.2%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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