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평가,평가개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개선을 위한 평가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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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평가의 기능
● 교육평가의 기능
● 평가의 기능에 대한 고찰과 외국의 제도 비교

Ⅱ.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생각
● 다중지능이론
● 다중지능이론의 적용 사례와 그에 대한 생각


Ⅲ. 교육개선을 위해 나아가야할 평가의 방향성
본문내용
- 교육개선을 위한 평가의 기능 -

“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생각들,..”


우리는 대게 평가라 하면 시험을 떠올린다. 그리고 시험에 대한 생각은 곧바로 시험성적이나 석차와 연관되어 진다. 성적에 서열을 부여하는 것이 석차인데 경쟁의 원리와 떼어놓고는 생각해 볼 수 없다. 역사적으로 볼 때 전후 미국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는 경쟁의 원리인 자본주의의 사회경제구조 뿐만 아니라 교육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받아왔다. 우리나라 교육제도 및 정책수립에 있어 이러한 경쟁원리의 영향을 받았으며 현재의 교육풍토 또한 그러하다. 과거 이른바 명문 고등학교, 일류대학에서부터 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이르기까지의 모습들은 오로지 1등 학생만을 우대시하는 이러한 구조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상급학교 진학 등의 경쟁을 불러일으켰다. 게다가 제한된 입시 형태 때문에 검사 점수에 의해 상대적 서열이 결정되었고 오늘날까지 그 체제가 유지되고 있다. 이렇게 사회구조뿐만 아니라 교육에 있어서도 경쟁은 그 모습의 일부가 되었다. 소위 우수한 학생을 선발함에 있어 서열에 대한 개념을 생각해 볼 때 우리는 평가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평가는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로서 학생들을 분류, 선발하는 기능에 치우쳐 왔다. 단순히 대학진학의 목적을 넘어서 ‘교육을 통한 행동과 능력의 변화’라는 교육의 본래 목적을 생각할 때 우리는 보다 교육적이며 교수적 기능을 강조하는 대안을 찾아야한다. 이러한 면에서 능력참조평가 혹은 성장참조평가를 생각해 볼 수 있지만 개개인에 대한 능력 변화에 대한 평가나 평가자체에 대한 신뢰성, 타다성 등이 다소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과연 어떠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까. 교육과정과 평가적인 면에서 그리고 행정 및 제도적 측면에서 바라볼 때 우리는 심각한 고민을 해 보아야 한다. 무작정 교육경쟁을 축소시켜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에 변화를 추구하려는 것만으로는 사회구조상의 어려움이 있을 것이며, 과거 명문 고등학교, 일류대학교 진학을 바라보며 공부하던 입시상의 문제도 성적만능주의의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떠한 것이 바람직한 교육이며 그것에 대한 평가가 될 수 있을까? “점수를 주는 것이 곧 평가의 시작”이라고 한다. 이 말의 의미를 나름대로 되새겨 보면 단순히 시험을 마친 후 성적을 받는 것이 평가의 전부가 아니라고 유추해 볼 수 있다. 개인의 인지적 학습능력을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전부가 아닌 그 후에 교육적 발달에 도움을 주어야한다. 과학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뛰어나고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을 도외시하는 학교현장이 아닌 바로 점수를 받은 순간부터 시작인 것이다.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어느 것은 더 잘하고 어느 것은 더 못하는지 파악하고 도움을 주는 것이 교사, 학교, 교육과정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러한 개개인의 능력을 키워주는 과정 속에서 더 나은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고 우리의 교육개선에 대한 논의는 단순한 평가의 문제가 아닌 국가정책의 입장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기서는 우선 교육평가의 기능을 살펴보고 가드너의 다중이론으로 본 평가의 대한 생각 그리고 교육개선을 위해 나아가야할 평가의 방향성에 대한 나의 고민을 말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교육평가 (권대훈, 2005) 학지사]
[현대 교육평가 (성태제, 2003) 학지사]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강현석 외, 2004) 학지사]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강승호 외, 2003) 양서원]
[현대 비교교육론 발전론 (정일환 외, 2003) 교육과학사]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 H.Gardner, 1998) 양서원]
[다중지능 이론과 학교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심우엽, 1996) 학술지 교육학연구]

- 영상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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