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메르세데스 벤츠의 마케팅과 해외시장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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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04.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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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환경분석
3. SWOT분석
4. STP분석
5. 마케팅전략
6. 해외진출전략
7. 한국시장 진출전략
8. 향후전략
9. 결 론
본문내용
벤츠의 역사는 자동차의 역사와 함께 해왔다. 1886년 1월 29일 칼 벤츠가 특허 등록(가솔린 엔진)을 하고 같은 해 다임러도 ‘말없는 마차’라는 이름의 모터로 달리는 틀을 굴리면서 자동차의 역사, 즉 벤츠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1890년 다임러자동차회사를 세운 다임러는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Das Beste, oder nicht)’는 창업정신을 기초로 자동차의 개량에 나섰다. 같은 회사에 근무하던 엔지니어 마이바하는 최초로 4기통 4스트로크 엔진을 만들었다. 이 엔진의 무게는 153kg, 최고출력은 5ps/620rpm으로 보트에도 탑재되었다. 1896년에는 2기통과 4기통자리 피닉스 엔진을 내놓았다.
칼 벤츠는 1833년 만하임에 벤츠사를 세우고 1885년 세 바퀴 휘발유 자동차를 만들었다. 이후 1886년 1월에는 3륜 모터카로 특허를 따냈다. 벤츠 1호차는 984cc 엔진으로 최고출력 0.7ps/400rpm에 시속 15km를 기록했다.
그리고 이 두 사람의 자동차 제작에 대한 경쟁으로 다임러사는 벤츠사와 자동차시장과 자동차경주에서 맞부딪치면서 라이벌이 되었다. 두 메이커의 차 만들기는 각각 특징이 있었다. 레이스에 관심을 가졌던 다임러는 스피드에 역점을 두었고 벤츠는 기술과 안전에 주목했다.
이렇게 자동차뿐 만 아니라 배, 비행기 등의 엔진 제작에서까지 경합을 벌이던 벤츠와 다임러사도 1차 세계대전 후 경제 불황으로 1924년 두 라이벌 회사는 자동차 산업의 사수를 위한 합작이 아닌 협조를 하다가 두 회사는 1926년 다임러-벤츠라는 이름으로 합병하게 되었다. 경영은 칼 벤츠가 맡았고, 이후 다임러 벤츠의 모든 상품에는 메르세데스 벤츠라는 이름이 붙었고, 상표는 1916년부터 다임러가 써온 ‘세 꼭지별’로 결정되었다. 비로소 메르세데스-벤츠(MB)란 이름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이는 스피드에 역점을 두던 다임러의 기술과 안전에 주력하던 벤츠의 기술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계기였다.
이후 다임러-벤츠 회사는 세계 최초의 가솔린 자동차는 물론 자동차 경주에서의 잇따른 우승, 트럭·택시·디젤차·쿠페의 개발 등에서 세계의 선두에 섰다. 엔진, 서스펜션, 차체의 개량에서도 다임러 벤츠는 항상 한 걸음 앞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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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세한 설명이네요..^^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mokchonsh***
    (2008.05.27 20:5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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