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광고와 호기심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광고와 호기심의 상관관계등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광고와 호기심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지적 호기심(Epistemic curiosity)의 정의 및 특징, 소비자의 기호와 호기심, 호기심 광고 연구, 호기심의 정보처리, 참고 문헌 작성에 필요하도록 표기해놓아 활용하시기에 편하게 했습니다.
- 목차
-
1. 광고와 호기심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2. 지적 호기심(Epistemic curiosity)의 정의 및 특징
3. 소비자의 기호와 호기심
4. 호기심 광고 연구
5. 호기심의 정보처리
6.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광고와 호기심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호기심은 종족의 생존과 적응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Bruner, 1966), 이러한 역할을 통해 호기심은 인간의 진화를 보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Gazzaniga, 2005) 인간의 일생을 통해 탐색적 행동을 촉진하여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심리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Piaget, 1952) 호기심에 대한 관점은 우선 모든 사람이 호기심은 갖고 태어나지만 그 정도의 차이가 있다는 관점과(State) 그 반대로 호기심은 환경에 의하여 유발되기 때문에 환경에 따른 정도의 차이가 있다는 관점으로(Trait) 구분되며 (Bolye, 1983) 탐색 대상의 구체적인 정도에 따라 구제적인 호기심(Specific curiosity)과 다양한 호기심(Diversive curiosity)으로 (Day, 1971) 구분하기도 하였다. 많은 학자들은 호기심을 주로 유발하는 특성 및 본질적인 내용에 따라 지적인 호기심(Epistemic curiosity)과 감각적 호기심(Perceptual curiosity)으로 구분하였는데 이러한 구분은 인지적 호기심(Cognitive curiosity)과 지각적인 호기심(Sensory curiosity)로 다르게 표현되기도 하였다. (Berlyne, Litman & Spielberger, 2003; Loewenstein, 1994) 최근 Reio와 Petrosko(2006)는 기존 호기심 척도 문항들을 요인 분석하여 지적인 호기심을 Intellectual curiosity로, 감각적인 호기심을 Physical thrill seeking, Social thrill seeking으로 세분화하여 구분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많은 학자들이 이전의 연구에서 호기심을 지적인 호기심(Epistemic curiosity)과 감각적인 호기심으로(Perceptual curiosity) 구분한 것과 큰 차이를 나타내진 못하였다. 따라서 기존 연구들이 구분한 것과 같이 호기심을 지적인 영역과 감각적 영역으로 구분하는 것이 호기심을 보다 잘 구분하여 설명한다고 할 수 있다.
2. 지적 호기심(Epistemic curiosity)의 정의 및 특징
지적 호기심은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 사이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새로운 지식을 얻고자 하는 욕망으로써(Berlyne, 1954; Rossing & Long, 1981) 과학 이론이나 퀴즈와 같은 복잡하고 모호한 자극에 의해 유발되어 지식을 얻기 위한 질문을 하거나 가설을 검증하는 등의 행위를 동기화 한다(Berlyne, 1954). 지적 호기심이 유발된 상태를 각성의 개념으로 설명하기도 하는데(Berlyne, 1962), 이때의 각성상태는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될 것에 대한 기대로 인해 긍정적 감정과 관련되어 있을 수도 있고 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불확실함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과 관련되어 있을 수도 있다(Litman & Jimerson, 2004). 또한 지적 호기심이 유발되면 불확실한 상황에 대해 각성되고 새로운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이때 불확실의 근원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두면, 탐색과 지식축적 과정을 즐기게 된다(Day, 1982). 위의 내용을 토대로 지적 호기심의 개념을 정리해보면 지적 호기심이란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려는 동기이고, 동기가 충족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UCC 정보특성이 소비자 만족과 신뢰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포터블 유형의 전자제품을 중심으로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효과측정]산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측정, 인터넷비즈니스 활동의 효과측정, 공공서비스의 효과측정, 기업브랜드의 효과측정, 인적자원개발의 효과측정, 훈련프로그램의 효과측정, 광고프로그램의 효과측정 분석
- [기업분석][기업][기업광고분석][기업교육분석][기업재무제표분석][기업경영분석][기업대화분석]기업광고분석, 기업교육분석, 기업재무제표분석, 기업경영분석, 기업대화분석 고찰(기업광고, 기업, 기업광고분석)
- 최종 면접 대비 가이드. 각 부문별 예상질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 [글로벌 유통] 글로벌 마케팅 유통 성공 전략(금호 타이어, DHL)에 대한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물 절약을 위한 수도 절수 장치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중복과 누락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마케팅] 언더아머(Under Armour)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