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광고와 호기심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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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와 호기심의 상관관계등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광고와 호기심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지적 호기심(Epistemic curiosity)의 정의 및 특징, 소비자의 기호와 호기심, 호기심 광고 연구, 호기심의 정보처리, 참고 문헌 작성에 필요하도록 표기해놓아 활용하시기에 편하게 했습니다.
목차
1. 광고와 호기심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2. 지적 호기심(Epistemic curiosity)의 정의 및 특징
3. 소비자의 기호와 호기심
4. 호기심 광고 연구
5. 호기심의 정보처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광고와 호기심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호기심은 종족의 생존과 적응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Bruner, 1966), 이러한 역할을 통해 호기심은 인간의 진화를 보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Gazzaniga, 2005) 인간의 일생을 통해 탐색적 행동을 촉진하여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심리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Piaget, 1952) 호기심에 대한 관점은 우선 모든 사람이 호기심은 갖고 태어나지만 그 정도의 차이가 있다는 관점과(State) 그 반대로 호기심은 환경에 의하여 유발되기 때문에 환경에 따른 정도의 차이가 있다는 관점으로(Trait) 구분되며 (Bolye, 1983) 탐색 대상의 구체적인 정도에 따라 구제적인 호기심(Specific curiosity)과 다양한 호기심(Diversive curiosity)으로 (Day, 1971) 구분하기도 하였다. 많은 학자들은 호기심을 주로 유발하는 특성 및 본질적인 내용에 따라 지적인 호기심(Epistemic curiosity)과 감각적 호기심(Perceptual curiosity)으로 구분하였는데 이러한 구분은 인지적 호기심(Cognitive curiosity)과 지각적인 호기심(Sensory curiosity)로 다르게 표현되기도 하였다. (Berlyne, Litman & Spielberger, 2003; Loewenstein, 1994) 최근 Reio와 Petrosko(2006)는 기존 호기심 척도 문항들을 요인 분석하여 지적인 호기심을 Intellectual curiosity로, 감각적인 호기심을 Physical thrill seeking, Social thrill seeking으로 세분화하여 구분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많은 학자들이 이전의 연구에서 호기심을 지적인 호기심(Epistemic curiosity)과 감각적인 호기심으로(Perceptual curiosity) 구분한 것과 큰 차이를 나타내진 못하였다. 따라서 기존 연구들이 구분한 것과 같이 호기심을 지적인 영역과 감각적 영역으로 구분하는 것이 호기심을 보다 잘 구분하여 설명한다고 할 수 있다.

2. 지적 호기심(Epistemic curiosity)의 정의 및 특징
지적 호기심은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 사이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새로운 지식을 얻고자 하는 욕망으로써(Berlyne, 1954; Rossing & Long, 1981) 과학 이론이나 퀴즈와 같은 복잡하고 모호한 자극에 의해 유발되어 지식을 얻기 위한 질문을 하거나 가설을 검증하는 등의 행위를 동기화 한다(Berlyne, 1954). 지적 호기심이 유발된 상태를 각성의 개념으로 설명하기도 하는데(Berlyne, 1962), 이때의 각성상태는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될 것에 대한 기대로 인해 긍정적 감정과 관련되어 있을 수도 있고 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불확실함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과 관련되어 있을 수도 있다(Litman & Jimerson, 2004). 또한 지적 호기심이 유발되면 불확실한 상황에 대해 각성되고 새로운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이때 불확실의 근원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두면, 탐색과 지식축적 과정을 즐기게 된다(Day, 1982). 위의 내용을 토대로 지적 호기심의 개념을 정리해보면 지적 호기심이란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려는 동기이고, 동기가 충족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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