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마케팅과 차별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인사관리
3. SWOT분석
4. STP분석
5. 4P분석
6. 차별화 전략
7. 결론
본문내용
사우스웨스트항공은 1971년 6월에 허버트 켈러(Herbert D Kelleher)와 로린 킹과함께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 러브필드(Love Field)에서 3대의 737기로 달라스, 휴스턴, 산안토니오를 운항하는 국내선 항공사로 탄생하였다. 2004년도에 필라델피아 노선을 추가해 현재 총 60개 공항을 취항하고 있으며, 보잉737 항공기 388대를 보유한 미국 내 4위 항공사로 성장한 항공사이다.
저가 항공사답게 대도시 주변의 지방공항들을 (point-to-point)직항노선으로 운항하며 선착순 좌석제(지정좌석제 없음), 자동항공권 발매기(티켓 자판기로 발권), 티켓 없는 탑승. 수하물 서비스 없음, 기내식 없음, 15분내 탑승 완료, 더블 마일리지 등의 승객서비스의 제한적 제공하는 획기적이고 승객에게 재미를(Fun)주는 경영 방침에 따라 기내에서 안전수칙을 랩으로 방송하거나 기장의 안내 방송도, "우리는 지금 방향을 잃었습니다. 그러나 목적지에는 매우 빨리 도착하고 있습니다."라고 방송한다든지, 금연방송 역시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실 때는 언제든지 날개 위에 마련된 테라스에서 피우면 된다.󰡓라고 하여 승객들로 하여금 재미를 주는 항공사로도 유명하며, 기내식을 주지 않고 간단한 스넥류나 땅콩 등을 주고 또 비행기 도장도 취항지의 특색에 맞춰 737기 기체를 범고래 모양으로 도장한다든지 미국적 향토색이 짙은 각 주의 상징들의 문양을 도색 하기도한 항공사이다.
그 뿐 아니라 승객의 불만이 제일 적은 항공사, 30년 동안 사고가 없는 항공사, 신속한 탑승 및 정시출발 정시도착 등으로 이익을 내는 항공사이며 미 포춘지 선정 우수기업 상위 랭킹을 수차례 하는 등 매출액 59억불, 직원 3만 여명의 항공사이다. 이 항공사는 택사스에 주 허브가 있으며, 미국에서는 경제적인 항공사 하면 다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이름을 떠올린다. 그 만큼 서민을 위한 항공사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비용절감의 방안으로 경제적인 보잉 737 기종으로 통일하여 보잉 737 시리즈를 주력으로 하게 되었고 출장이 잦은 샐러리맨들을 주요 고객 타겟으로 설정하여 국내항공만을 위주로 하는 "경제적인 항공사"의 상징이자, 지존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www.southwest.com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전략 - 라이터스편집부, 2006
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 조행만, 라이터스, 2005.
사우스웨스트 방식 - 조디 호퍼 기텔, 황숙경 역, 물푸레 (창현출판사), 2003
니치마케팅 - 로버트 E. 린네만, 존 L. 스탠턴, 비봉출판사, 1995
틈새를 찾으면 살 길이 생긴다. - 로버트 E. 린네만, 존 L. 스탠턴, 비봉출판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어아시아 AirAsia 마케팅 SWOT, STP, 4P전략분석과 에어아시아 차별화전략분석과 에어아시아 성공요인분석 - 에어아시아
  • 에어아시아 마케팅보고서CONTENTS 에어아시아 기업소개 (AirAsia) 저가항공사 분석(AirAsia) 에어아시아 SWOT분석(AirAsia) 에어아시아 STP분석(AirAsia)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 에어아시아 마케팅믹스 4P전략(AirAsia)ProductPricePlacePromotion 에어아시아 AirAsia 만의 차별화된 전략공격적인 홍보전략 스포츠 마케팅, 초특가 티켓고객중심 운영 고객안심, 맞춤서비스, 친근감 경쟁사 경영전략 (지역별 주요 저비용항공사 특징)1. 사우스웨스트

  • 사우스웨스트항공,항공산업,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사우스 웨스트의 차별화된 경영측면 특징 - - - - - - - - p11Ⅳ. 결 론 p15Ⅴ. 참고문헌 - p17Ⅵ. 부 록 p18Ⅰ. 요약문사우스 웨스트는 미국에서 저렴하고 경제적인 항공사 하면 떠오르게 되는 항공사이다. 사우스 웨스트는 무엇보다 단거리를 여행하는 고객을 중심으로 그러한 승객의 니즈를 중심에 두고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가격 면에서 저 원가 정책

  • 항공사 성공사례 및 마케팅 전략
  • 항공사들의 파산설이 나도는 가운데에도 이듬해 4천명의 신규고용 계획을 발표하는 등 미국에서 가장 건실하고 경영성과가 좋은 기업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본 과제에서는 30여 년 전 텍사스에서 작은 지방항공사로 출발한 이 회사가 이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이에 비춰 보았을 때 우리나라의 국내 항공사들이 나아갈 방향과 내가 Marketer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 마케팅 전략 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2. 사우스웨스트 항공 소개1)

  • 사우스웨스트항공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사우스웨스트 성공전략분석및 향후시사점
  • 사우스웨스트 항공마케팅 성공전략< 목차 >1. 주제 및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소개 2. S.W.A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분석▶ 기업소개▶ 경영이념▶ 운영원칙▶ 발전사▶ 사우스웨스트 STP분석 ▶ 사우스웨트스 마케팅 4P 전략분석-Product-Price-Place-Promotion▶ 사우스웨스트 SWOT분석1. 시장상황 분석2. 사우스웨스트 성공 전략분석▶ 혁신적 방법에 의한 시장침투가격 전략▶ 탁월한 리더십 ▶ 차별화되고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사우스웨스트항공 인사관리 성공사례 분석(A+리포트)
  • 차별화 전략2) 인적자원경영3) 다양하고 기발한 마케팅 전략(2) 위험요인4. 인적자원관리 모델사우스웨스트항공 인사관리 성공사례 분석1. 사업전략(1) 사업모델South West Airlines(이하 SWA)는 비교적 다른 항공사가 취항하지 않는 공항을 주로 사용하며, 기존의 Hub & Spoke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point-to-point 방식으로 비행함으로써, 고객들의 최종목적지에 한 번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준비시간을 줄이고 장비 사용률을 높이는 등 운영비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