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마케팅과 차별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3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사우스웨스트 현마케팅,경영전략분석과 사우스웨스트 항공 향후전략 기획안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분석과 차별화된 마케팅,경영전략분석과 사우스웨스트 경영성과분석 PPT레포트
- 사우스웨스트항공 성공요인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전략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사우스웨스트항공 향후발전방향 연구 PPT
- [사우스웨스트항공 마케팅사례분석 보고서] 사우스웨스트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마케팅 사례연구및 사우스웨스트항공 현 문제점과 미래전략방안연구
- 목차
-
1. 기업소개
2. 인사관리
3. SWOT분석
4. STP분석
5. 4P분석
6. 차별화 전략
7. 결론
- 본문내용
-
사우스웨스트항공은 1971년 6월에 허버트 켈러(Herbert D Kelleher)와 로린 킹과함께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 러브필드(Love Field)에서 3대의 737기로 달라스, 휴스턴, 산안토니오를 운항하는 국내선 항공사로 탄생하였다. 2004년도에 필라델피아 노선을 추가해 현재 총 60개 공항을 취항하고 있으며, 보잉737 항공기 388대를 보유한 미국 내 4위 항공사로 성장한 항공사이다.
저가 항공사답게 대도시 주변의 지방공항들을 (point-to-point)직항노선으로 운항하며 선착순 좌석제(지정좌석제 없음), 자동항공권 발매기(티켓 자판기로 발권), 티켓 없는 탑승. 수하물 서비스 없음, 기내식 없음, 15분내 탑승 완료, 더블 마일리지 등의 승객서비스의 제한적 제공하는 획기적이고 승객에게 재미를(Fun)주는 경영 방침에 따라 기내에서 안전수칙을 랩으로 방송하거나 기장의 안내 방송도, "우리는 지금 방향을 잃었습니다. 그러나 목적지에는 매우 빨리 도착하고 있습니다."라고 방송한다든지, 금연방송 역시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실 때는 언제든지 날개 위에 마련된 테라스에서 피우면 된다.라고 하여 승객들로 하여금 재미를 주는 항공사로도 유명하며, 기내식을 주지 않고 간단한 스넥류나 땅콩 등을 주고 또 비행기 도장도 취항지의 특색에 맞춰 737기 기체를 범고래 모양으로 도장한다든지 미국적 향토색이 짙은 각 주의 상징들의 문양을 도색 하기도한 항공사이다.
그 뿐 아니라 승객의 불만이 제일 적은 항공사, 30년 동안 사고가 없는 항공사, 신속한 탑승 및 정시출발 정시도착 등으로 이익을 내는 항공사이며 미 포춘지 선정 우수기업 상위 랭킹을 수차례 하는 등 매출액 59억불, 직원 3만 여명의 항공사이다. 이 항공사는 택사스에 주 허브가 있으며, 미국에서는 경제적인 항공사 하면 다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이름을 떠올린다. 그 만큼 서민을 위한 항공사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비용절감의 방안으로 경제적인 보잉 737 기종으로 통일하여 보잉 737 시리즈를 주력으로 하게 되었고 출장이 잦은 샐러리맨들을 주요 고객 타겟으로 설정하여 국내항공만을 위주로 하는 "경제적인 항공사"의 상징이자, 지존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www.southwest.com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전략 - 라이터스편집부, 2006
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 조행만, 라이터스, 2005.
사우스웨스트 방식 - 조디 호퍼 기텔, 황숙경 역, 물푸레 (창현출판사), 2003
니치마케팅 - 로버트 E. 린네만, 존 L. 스탠턴, 비봉출판사, 1995
틈새를 찾으면 살 길이 생긴다. - 로버트 E. 린네만, 존 L. 스탠턴, 비봉출판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