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맥도날드의 국제경영과 해외시장진출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3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SWOT분석
3. 4P분석
4. 국제경영현황
5. 해외시장 진출전략
6. 성공요인분석
7. 위협요인분석
8. 향후 전략
본문내용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맥도날드가 판매하는 제품하면 햄버거, 감자튀김, 콜라 이렇게 세 가지가 기본으로 나오는 세트를 생각할 것이다. 당연히 맥도날드는 햄버거를 파는 회사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사업이 계속 되는 한 정크 푸드로서의 이미지는 맥도날드가 안고 가야할 짐이고, 위에서 살펴본 현재의 많은 논란들 역시 미래에도 계속될 현상들이고 책임져야 할 과제이다. 그렇다면 이런 어쩔 수 없는 시대적 순리이자 맥도날드에겐 무거운 짐을 어떻게 가볍게 할 것인가. 이것의 답은 위의 네 가지 문제에 답 속에 들어있다. 그것을 단기적인 전략과 장기적인 전략으로 나누어 다시 정리해보자.
단기적인 전략으로는 선택 메뉴 다양화와 같은 신 메뉴 개발과 기존 메뉴의 변화이다. 맥도날드는 최근 기름이 적고 담백한 훈제 치킨 샌드위치와 사과 슬라이스, 주스를 메뉴에 첨가하는 동시에 '슈퍼 사이즈 미'로 풍자되던 '곱배기 햄버거'를 메뉴에서 빼냈다. 또한 채소 위주의 새로운 제품군인 ‘맥도날드 후레시 플러스’를 새로 선보였다. 11가지 샐러드 채소로만 만들어진 ‘가든 플러스’ 등 5가지 메뉴를 새로 구성했다. 또 콜라 등 탄산음료 대신 요구르트 제품을 선보이는가 하면 매장에 생수를 비치했고,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젊은 여성고객들을 겨냥해 새로 선보인 ‘베리나이스 요거트’ 도 등장했다. 이러한 신 메뉴의 등장이나 기존메뉴의 등장이 수익으로 직결되지는 않을 수도 있고, 고객들에게 외면당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립하고 있는 정부나 시민단체와의 마찰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고, 고객들의 머릿속에 정크푸드 공장, 비만의 주범 등의 나쁜 인식이 조금씩 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www.mcdonalds.co.kr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패스트푸드의 제국 - 에릭 슐로서, 김은령 역, 에코리브르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조리리치, 시유시
맥도날드 이야기 - 레이 크록, 이현정 역, 문진출판사
맥도날드 - J.F러브, 삼성출판사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명순영, 매일경제신문사
비만의 제국 - 그렉 크리처, 노혜숙 역, 한스미디어
패스트푸드론 및 실습 - 김갑석, 이선미, 부심정보대학 출판부
맛있는 햄버거의 무서운 이야기 - 에릭 슐로서, 찰스 윌슨, 노순옥 역, 모멘토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백심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맥도날드 p.33~41(1) 맥도날드의 성공전략(2) 마케팅 전략(3) 경영의 창조성1) 견제와 균형의 힘2) 창조적 경영의 추구(4) 효과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현지적응1) 최대한 현지인 고용2) 상대국의 문화이해3) 성공사례(5) 제조개념을 이용한 서비스 전달 시스템1) 제조개념과 기술의 탁월한 응용2) 프렌치 프라이어의 자동화(6) 결론15. Henry Ford

  • [국제경영학] 맥도날드 롯데리아 중국해외직접투자사례
  • 롯데리아 & 맥도날드 중국진출 사례분석과 목 : 국제경영학(야)지도교수 : 학 과 : 학 번 : 이 름 : 목 차I. 서 론II. 본 론롯데리아중국 환경중국 전략중국 진출의 문제점중국 진출 후 관리맥도날드중국 환경중국 전략중국 진출의 성공요인중국 진출 후 관리III. 결 론IV. 참고문헌서 론국내에서 일정비율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의 경우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원감 절감 혹은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외식산업 분석]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의 실태 및 현황과 성공 사례 분석(놀부보쌈 경영 성공 사례 분석)
  • 진출하였는데 이는 국제 기업의 전략 중 고도로 발전된 전략이며 해외 직접 투자보다 더 선호되고 있는 전략이다. 그러나, 국내에 프랜차이즈 본사의 사전 충분한 조직력, 자금력 등이 미흡한 상태에서 아이디어 및 가맹점부터 모집한다는 사업전개 방식 등으로 부실경영 및 이에 따른 가맹점주 및 소비자의 피해 사례 등의 사회적 문제 발생 등의 부정적 효과로 인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완전히 국내에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또한, 국내의

  • [기업사례분석] 맥도날드의 국제경영성공사례와 한국에서의 실패사례
  • 맥도날드의 국제경영 성공사례1. 프랑스1) 환경적 조건2) 전략과 성공요소2. 중국1) 환경적 조건2) 전략과 성공요소제4장 맥도날드의 한국에서의 실패사례1. 실패원인 및 문제점1) 외부적 원인2) 내부적 원인2. 해결책 및 대안제5장 결 론참고문헌제1장 서 론맥도날드는 52년만에 전세계에 3만개에 달하는 점포망을 구축한 세계최고의 패스트 푸드점이다. 이미 미국 자본주의의 상징이자 다국적 기업을 대표하는 맥도날드는 세계 여러 국가에 진출

  • BBQ, 맥도날드 해외진출사례
  • 시장 (베트남)(1)강점 및 기회 요인(2)약점 및 위협 요인2. 기업소개2-1. 맥도날드2-2. BBQ3.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3-1. 맥도날드의 중국 진출(1)맥도날드 중국 진출 시 전략(2)맥도날드 중국 진출 기사3-2. BBQ의 중국 진출(1)BBQ 중국 진출 시 전략(2)BBQ 중국 진출 기사3-3. 맥도날드의 동남아 진출(1)맥도날드 동남아 진출 시 전략(2)맥도날드 동남아 진출 기사3-4. BBQ의 동남아 진출(1)BBQ 동남아 진출 시 전략(2)BBQ 동남아 진출 기사4. 해외경영 성공/실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