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관찰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1. Albert Bandura

2. 관찰학습 이론

3. 관찰학습의 과정

4. 자기효능감

5. 나의 교육방향과 철학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는 정적 강화의 원리를 적용하여 적응행동을 학습시키고 부적응 행동을 소멸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정적 강화만으로는 적응행동을 새로이 획득시키는 데에 비효율적일 경우가 있다. 정적 보상은 기존의 행동들을 강화시키고 보상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반응 패턴을 만드는 데에는 효과적이지만 보상받을 수 있는 새로운 반응패턴을 만드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필요한 조작들이 요구된다. 새로운 행동은 보상이 주어지기 전에 먼저 일어나야 하는 것이다.
Bandura는 언어, 관습, 직업, 가정학습, 교육적, 사회적 행동 등 인간의 모든 행동은 모델 없이 개인 각자의 강화만을 통해 형성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사실상 인간 학습이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이나 시행착오에 의해서 발생하기 보다는 관찰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참고문헌
신명희 외,『교육심리학의 이해』,학지사, 2005.
이경화 외,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2004.
이용범,『아이스하키 스위프 샷의 상대빈도 모델링 효과』,연세대교육대학원, 2001.
허경철,『Bandura의 자기효능감 발달 이론과 자주성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한국교육개발원, 1991.
네이버 블로그 <참좋은군사>
http://blog.naver.com/jjkkhh2232?Redirect=Log&logNo=50011135938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hosan62?Redirect=Log&logNo=100037812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요약]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발달 심리 (유전+환경)1.주요이론 1) Freud 성격발달2) Erikson 3) Piaget - 인지발달4) K hlberg - 도덕성 발달2. 기타 1) 발달과업2) 지적특징 → 지능, 창의성3) 정의적 특징 → 동기, 정서, 자아개념, 포부수준4) 성격이론 (유형이론)※ 학습심리 (환경)1.주요이론 1) Pavlov2) Thorndike 행동주의 심리학3) Skinner4) Hull5) Kohler6) Lewin 형태주의 심리학7) Tolman8) Bandura9) 인간주의 심리학2. 기타이론1) 전이2) 준비성3) 연습4) 망

  • 교육심리학요약
  • 교육심리학 요약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발달심리학적 측면 : 학습자의 성장 발달(여러 단계의 인간의 행동변화)사회심리학적 측면 : 교육환경(환경이 개체에 미치는 영향)학습심리학적 측면 : 학습과 교수의 기본과정(교수,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과정)인성심리학적 측면 : 성격 적응 및 지도(인간 성격의 이해)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 : 학습 및 교수의 평가(교육현상의 실증적, 과학적 연구)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정신분석학특징 : 인간

  •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교육심리학적 분석
  •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분석Ⅰ. 선정동기Ⅱ. 주요 등장인물과 줄거리Ⅲ. 영상 속의 교육심리 분석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 kolb의 학습유형-수렴자3.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전략 중 맥락과 인출전략 4. 학습자의 다양성 – 충동형과 숙고형 5.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7. 동기화 - Maslow의 욕구위계이론Ⅳ. 느낀점Ⅰ. 선정동기교육 심리 수업의 내용을 토대로 발표 준비를 하려고 할 때, 교육 심리를 분석하

  • 교육심리학교안
  • 제 1차시 :교육심리학은 무엇인가?1.교육학, 교육심리학은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2,교육심리학의 학문적 발전을 살펴봄으로써 학습자로서의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제 1절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교육이란?- 교육이란 인간 행동특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 한다면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사항은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다-교육의 목표및 방향은 바람직하다고 가치판단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심리학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이란2. 왓슨(Watson)의 행동주의3.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4. 쏜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5.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6. 강화와 벌7. 강화스케줄8. 구드리의 접근적 조건화설9. 톨만의 기호형태설10. 반듀라의 관찰학습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정보처리이론13. 인지양식14. 학습장애15. 지능검사16. 여러 지능이론17.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비교18. 창의력19. 학습동기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