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관찰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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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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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lbert Bandura
2. 관찰학습 이론
3. 관찰학습의 과정
4. 자기효능감
5. 나의 교육방향과 철학에 대한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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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는 정적 강화의 원리를 적용하여 적응행동을 학습시키고 부적응 행동을 소멸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정적 강화만으로는 적응행동을 새로이 획득시키는 데에 비효율적일 경우가 있다. 정적 보상은 기존의 행동들을 강화시키고 보상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반응 패턴을 만드는 데에는 효과적이지만 보상받을 수 있는 새로운 반응패턴을 만드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필요한 조작들이 요구된다. 새로운 행동은 보상이 주어지기 전에 먼저 일어나야 하는 것이다.
Bandura는 언어, 관습, 직업, 가정학습, 교육적, 사회적 행동 등 인간의 모든 행동은 모델 없이 개인 각자의 강화만을 통해 형성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사실상 인간 학습이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이나 시행착오에 의해서 발생하기 보다는 관찰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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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희 외,『교육심리학의 이해』,학지사, 2005.
이경화 외,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2004.
이용범,『아이스하키 스위프 샷의 상대빈도 모델링 효과』,연세대교육대학원, 2001.
허경철,『Bandura의 자기효능감 발달 이론과 자주성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한국교육개발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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