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기회균등 관점에서 본 농어촌 교육육성과 3불정책에 관한 논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문제 1. 농어촌 교육육성을 기회균등관점에서 논하시오.

문제 2.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3불 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문제 1. 농어촌 교육육성을 기회균등관점에서 논하시오.

흔히 교육은 국가의 백년지대계라고 한다. 이는 교육이 국가 경쟁력을 증진시켜 장기 국가발전을 기하는 데에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요즈음 우리나라 교육은 중앙과 지방, 도시와 농촌, 부유층과 빈곤층 사이에 양극화 현상이 발생하여 교육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 양극화는 갈수록 더 심해져 경제적·사회적 양극화를 가속화 시켜 사회 불안의 요인이 되고 있고, 사회통합을 저해하여 결국은 국가발전을 가로막고 있다고 한다.


문제 2.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3불 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는 이스라엘과 함께 ‘세계 제1의 교육열’을 가졌다고 한다. 그렇지만 이스라엘과 한국은 교육현상도 다르고 교육의 성과 또한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일례로 이스라엘(유태인)은 수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비롯하여 저명학자, 예술가 등을 무수히 배출 하고 있는데, 1986년까지 역대 노벨 수상자 300여 명 중에서 유태인 수상자가 무려 96명으로 전체의 약 1/3이나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스라엘 못지않은 교육열을 가졌지만, 우리에겐 불행하게도 이스라엘과 같은 괄목할만한 성과가 전혀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본국도 아니다. 가공무역을 주로 하는 인력이 힘인 나라이다. 인력을 중심으로 한국은 70∼80년대에 눈부신 경제 성장을 하였고 선진국으로 들어가는 발판을 마련했다. 따라서 흔히 말하는 인재라는 사람들이 많이 필요했고 이런 이유로 고학력 사회가 도래를 하였다. 결국 한국은 교육을 통해 인력을 수급하고 스스로 고인력이 되어 가난을 극복해온 것이다. 이러한 역사를 바탕으로 지금의 교육문제를 바라보면 그 한계성을 알 수 있다. 교육정책이 잘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교수할 것인가 등의 문제를 다루는 규범학으로 볼 것인가, 교육현상을 경험적으로 연구하여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이다.뒤르껭에 의하면 교육에 관한 활

  • [교육정책] 사교육문제 -2.17 사교육비 경감대책에 관한 논고
  • 강의명 : 교육의 이해강의시간 : 담당교수 : 한국 교육 정책의 쟁점 첫 번째 화두 「사교육 문제」-2 ․ 17 사교육비 경감대책에 관한 논고-【목차 및 발표용 요약본】Ⅰ. 서론 : 발제의 변 (辯)▷ 한국 교육 정책의 쟁점적 특수성 : 생산적인 논의의 부재▷ 과열된 쟁점으로서의 ‘사교육 담론’ : 모든 교육 정책의 종속 변수▷ 수업 시간의 논의가 어떻게 하면 작금의 소모적인 논쟁과 달라질 수 있는가→ 발제의 기본적인 역할 : 논의의 지도를 펼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교육에 관한 논의의 기초 작업으로서 유아교육의 성격을 몇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규명해 본다.1. 유아교육의 의의가. 유아교육의 대상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의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세까지를 요람기,4세에서6세까지를 유희기로 보고 이 시기 아동들의 기초 교육을 강조했다. 17세기의 교육 균등과 감각 교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교육인 가정교육사회교육에 있어서의 유아교육에 관한 중요성이 대두되어 유아교육의 중요한 범주로 포함하고 있다.(1) 비형식적 유아교육 1) 영아기의 교육 영아기는 출생에서 만 1세까지의 젖먹이는 시기를 말한다. 특히 전통시대에는 영아기의 사망률이 높았으므로 삼칠일백일첫돌을 차례차례 무사히 넘기는 것이 최상의 과제로 생각되었다. 따라서 아기와 산모를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의학적위생적인 처리가 전통적인 영아교육의 기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