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행정] 병원조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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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조직관리에 관한 파워포인트 발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일반적인 조직관리의 개념 및 특징
2. 병원의 조직관리의 특성
3. 병원조직 갈등관리
4. 느낀 점
5. 출 처
본문내용
1. 경영체로서의 일반적 특성
첫째, 다양한 사업목적을 가진 조직체이다.
둘째, 복잡한 전환과정을 거쳐 서비스를 생산하는 조직으로서
전문적인 협력과 보조인력의 지원이 유기적으로 협력함으로써
가능하다.
셋째, 병원은 대단히 자본집약적이고, 대부분의 서비스는 전문직을
가진 사람의 노동력에 의존하고 있다.
넷째, 서비스의 대상이 객관적인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생산된
서비스의 품질관리가 대단히 어려운 특징이 있는 조직이다.

2. 인사관리상의 특성
이질집단의 집합조직 병원조직은 구성원들이 뚜렷한 위계구조를 갖고 있다. 이 집단을 크게 두 집단으로 나누면 의사집단과 비 의사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노동집약적 조직 의료는 대량생산이 불가능할 뿐 아니라 의료행위 또한 기계적이 아니라 전문성에 의한 판단과 인간적 행위이다.
다양한 직종의 집합 우리나라에서 아직 병원의 직종 수를 정확히 조사하여 발표된 연구는 없으나 1981년도에 미국노동부에서 조사한 바로는 225가지나 된다
통제와 조정의 어려움 병원조직 구성원들은 전문인들의 특성인 고도의 자율성을 추구하고 민주 지향적이다.

3. 조직관리상의 특성
첫째, 경영목적은 양질의 진료와 저렴한 진료로 상충적이다.
둘째, 서비스의 대상의 환자뿐만 아니고 지역사회,전공의,의과계
학생들이며 질병의 특성상 진료가 확정적일 수 없고 진료 기타
업무성과의 객관적 측정지표를 산출하기가 극히 곤란하다.
셋째, 병원조직은 그 구성원이 매우 다양하다.
넷째, 관리체계상의 특징으로는 지배권이 진료와 관리로 이원적이고,
직종간 의사소통의 단절 등으로 인한 갈등 관리기전이
없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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