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변혁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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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판이론
2. 비판적 교육론
3. 문화식민주의
4. 저항이론
5. 여성학
6. 포스트 모더니즘
본문내용
사회변혁이론
- 사회의 불합리한 여건이나 전제들, 그리고 구조를 제거하거나 변혁하기 위한 적극적 전략을 담고 있는 관점
- 변혁(transformation) :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 자세나 그 과정
- 주체적 행위(agency) : 인간이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아 행동하는 수동적 존재라기 보다는 각자의 주체성과 의도에 따라 행동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개념

1. 비판이론
- 마르크시즘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경제적 측면보다는 문화적 측면에 더 많은 관심
- 과거 마르크시즘이 중시하던 경제적 착취 대신 합리성 또는 이성의 개념에 몰두하면서 이 개념들의 허구성을 지적하며, 현대사회의 부조리한 모습을 드러내고자 했다.
- “아도르노” : 인간이 합리성을 추구한다고 하면서 결국은 인류와 자연을 파괴하고 마는 실수를 저질렀다고 봄
- 사회안의 비합리적 장치들과 사회 정의나 인간해방을 방해하는 사회현상의 이면에 내재하는 어두운 면들을 들춰내고 개선하고자 하였다.
- 기존 질서, 권력구조, 지배-종속관계가 내놓는 억압에서 벗아날 수 있는 합리적 사고의 저력과 그 변혁 능력을 중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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