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 교양] 미니멀 아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도 학교 과제 였습니다.
목차
목차
1.미니멀아트란
2.미니멀아트의 전개
3.미니멀아트의 특성
4.미니멀아트 작가와 작품
(도널드 저드외.)
5.미니멀아트의 한계
6.미니멀아트의 시대적 의의
본문내용
1.미니멀아트란 무엇인가?

minimalist [mínmlist] n.
1 최소한의 요구 조건으로 타협하는 사람
2 [M~] 최소한 강령주의자 ((제정 말 러시아 사회 혁명당 내의 온건파))
3 MINIMAL ART 작가

미니멀아트란? 미니멀아트는 1960년대 전반부터 70년대 초두에 걸쳐 미국을 중심으로 제작된 큰 색면, 단순한 형체, 패턴의 반복으로 이루어진 회화를 말하며, ‘ABC Art’ '순수 오브제' ‘체계적 회화’ ‘환원예술’ ‘부정적 예술’ ‘Cool Art’ '제3의 흐름' 등 많은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젊은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제작했던 회화나 조각을 가리키며 `최소한의 예술`이라고 번역하기도 합니다. 즉, 최소한으로 단순화된, 있는 그대로의 양식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최소한`이란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들은 회화의 감동성, 마티에르의 풍부함 내지, 자기 표현은 곧 예술이라는 신화(神話)를 기본으로 하는 종래의 예술 개념을 거부하고 또한 감성 및 자아의식의 감정적 표출을 중시한 종래의 예술 개념과는 반대의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습니다.

2.미니멀아트의 전개

미니멀 아트는1960년대 중반에 나타난
예술의 한 경향이지만 그 조짐은
이미오래전부터 시작되고 있었습니다.
미니멀 아트의 나무는 카지미르
말레비치(1878~1935)를 뿌리로 하여 자라기
시작합니다.
말레비치는 미술가가 수동적으로 자연 환경에
반응하는 전통적 재현방법을 거부하고 자연
그 자체의 실재와 같이 의미있는 새로운
실재들을 창조하려 했으며 그 방법으로써 사각형을 기본으로 하는 기하학적 형태를
택하였습니다. 제가 본 말레비치의 절대주의
작품들은 사각형을 기본 요소로 선택하였고,
말레비치의 그림에서의 흰색바탕은 푸른 하늘의
경계를 부수고 무한한 공간으로 탈출하려는
말레비치의 의지를 나타는 것 같았으며 그는 절대주의가 개될수록 색이 정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사각형에서 채색된 선명한 색채마저 배제하게 되어 굉장히 추상적이고 차가운 느낌을 주는 네모 동그라미의 배열이라는 느낌이 들게 할 정도였습니다.

그뒤를 이어받는 이가 바넷뉴먼 입니다. 바넷뉴먼은 커다란 색면을 통해 신성한 정신성을 추구했던 화가입니다. 그는 원초적 형상을 찾아내기 위하여 두 가지 회화 언어에 의존합니다. 즉 커다란 색면과, 그 속을 통과하는 단선이 그것입니다. 이들이 만들어 내는 화면은 인류의 보편적 경험을 형상화합니다. 색면을 가로지르는 수직선은 번개가 치고, 휘장이 갈라지고, 바다가 갈라지는 현상 같은 것을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검은 단색의 면 위를 가르는 빨간 단색의 선은 그 보편적 절망의 순간에 느닷없이 현현하는 구원의 빛과도 같은 것입니다. 뉴먼의 수직선은 단순히 화면위에 그어진 하나의 선이라기 보다는 회화 평면에 힘을 부여하고 있다는 인상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이들이 뿌리가 되고 줄기가 되어 미니멀 아트의 꽃이 피게 되는 것입니다. 가지 가지마다 스텔라 저드 플래빈 등 각각의 특성을 지닌 미니멀아티스트가 꽃을 피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미니멀 아트는 그의 뿌리들에 비해 시적인 상징성이나 자기표현을 통한 환영의 창조를 완전히 거부하고자 하였으며 그저 하나의 물체로서 보는 냉정함을 드러내기 시작하였습니다.
참고문헌
이것도 예술이야?- 조기주 (출판사:현암사 04.02.29)
현대미술- 장루이프라델 (출판사:생각의나무 05.01.02)
워홀과 친구들- 김광우 (출판사:미술문화 1997.1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쌈지 아트마케팅의 성공 전략 분석
  • 아트상품이 선보일 예정이다. 앤디워홀의 작품이미지를 새롭게 디자인한 앤디워홀 라인 외에도 블랙&화이트 모노톤의 수트 자켓과 다양한 디테일의 블라우스, 스커트, 볼륨감 있는 코트 등 한층 고급스럽고 미니멀해진 쌈지의 감각적인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다. 쌈지와 앤디워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더욱 차별화 된 코디네이션을 제안하는 앤디워홀 컬렉션은 아티스트 피처링 브랜드로서 이미지를 한층 강화시키고 대중화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문화비평 레포트
  • 아트에서 만나보게 될 것이다. 레디메이드 뿐 아니라 우리의 환경 자체가 이미 대중 매체로 포화된 상태임을 인식시켜 준 팝아트는 이제 적극적으로 그러한 매체를 사용하며 그것을 상업적으로 성공시키면서 한편 그러한 성공을 업고 순수미술의 대열에 편입시키는 방식으로 아슬아슬하게 상업적이라는 비난을 비켜간다. 그리하여 뒤샹의 반예술적 행위는 레디메이드가 예술작품이라는 보증을 함으로써 미술의 영역을 확장한 공헌을 한 셈이다. Ⅲ.

  • [현대미술] 네오팝(Neo-Pop) 연구
  • 아트가 존재하지 않은 것과 관계 깊다. 서구의 경우 네오팝이 이루어지기 전에 팝아트가 존재했다. 따라서 이러한 바탕은 네오팝 작가들의 활동의 기반을 마련해 주었으며 정당성을 지니게 해주었다. 또한 네오팝 작가들의 작품 활동을 더 자유롭게 만들 수 있었다. 이것은 한국의 팝 경향의 작가 중, 전통적 페인팅의 형식을 추구하면서 대중 이미지를 차용만 하는 스타일이 대다수이며 인간적인 흔적을 없애고 대중문화, 대량생산의 산업사회를 단편

  • 미국 팝아트의 대표적인 화가
  • 것) 제품들의 이미지를 더욱 새롭게 보이게 만들면서 그것들에 일상적인 제품의 이미지가 아닌 예술의 의미들 주었고 또한 그것들은 일반적인 의미에서 전혀 새로운 의미로 사람들에게 재인식 시켜주었다는 면으로 생각한다. 그런 소비사회에 대한 찬미주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일상적 소재에서 미학적인 면을 찾아내 새로운 예술을 만들어낸 것 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목차1.팝 아트 ( Pop Art ) 2.앤드워홀 3.클레스 올덴버그4.나의 느낀점

  • 미술의이해와감상1공통) 근대시민사회의 미술 모던아트의 전개 진경산수화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0k
  • 아트, 신사실주의, 옵 아트, 키네틱 아트, 미니멀 아트, 컬러 필드 페인팅, 플럭서스 등등이 여러 다양한 화파가 대두되며 선보였다. 또 개념미술, 반 형태, 랜드 아트, 보디 아트, 지지체와 표편미술 등도 나왔다. 이들 화파의 화가들은 산업 제품과 영속성이 없는 천연 재료 등 모든 종류의 소재를 이용하며 실험하는 다양한 미술형식들이 속속 나타났다. 황당하고 도발적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기법도 생겼고 작가들은 일반대중을 끌기 위해 자유스런 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