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의 탄생
마크 와이저의 UC 전개 시나리오
유비쿼터스의 개념
컴퓨터 개념의 진화 I,II,III
유비쿼터스 컴퓨팅 & 네트워크
공간적 비교 (물리/전자/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구현 I,II
정부 및 국내 기업의 동향
미국, 일본, 유럽의 UC 추진 전략 비교
유비쿼터스를 위한 핵심 기술
유비쿼터스 시대의 문제점 및 보완점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유비쿼터스의 탄생
미국, 제록스사의 PARC (Palo Alto Research Center)
2.마크 와이저의 UC 전개 시나리오
1988년 제록스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시작
- ‘유비쿼터스 컴퓨팅’ 화두 제시
3.유비쿼터스의 개념
컴퓨팅 객체가 실생활 공간의 사물과
환경 속으로 스며들어 상호 연결되어
인간,사물,정보간의 자율적 컴퓨팅 환경이
제공되는 것
참고문헌
www.ubiq.com/hypertext/weiser/UbiHome.html
www.seojewoo.pe.kr/programming/ubiquitous
Mark Weiser, www.ubiq.com/hypertext/weiser/UbiHome.html)
개요정보시스템 인프라의 발전으로 수요가 급격히 팽창하는 시장네트워크 외부효과 존재고부가가치의 고속성장 실현One Source Multi Use & Create Once Publish Everywhere 구현 대표산업 높은 산업연관 효과21C 대표적 가치사슬 산업모델디지털 TV, 텔레매틱스, 이동 통신 등 新성장 동력원으로 수익창출 기회 확대 기여유비쿼터스 환경의 핵심 산업● Digital Contents 산업의 등장 배경 및 중요성BUSINESS INFORMATION TECHNOLOGYDigitalContents2. Digital Contents 개요최근 디
정보통신부 Ubiquitous 체험관 보고서37제 8 장 Ubiquitous의 세계 주요 동향-401. KT-NTT 유비쿼터스 주도권 경쟁 402. 두드러지는 소니의 행보-413. 마쯔시타 -424. 마이크로소프트-425. NTT도코모426. 세계 각국의 치열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관련 연구-43제 9 장 제약점-451
개요 및 도입 배경 42.2. Wibro의 기술적 이해 72.2.1. 무선전송 계층에서의 핵심 기술 72.2.2. 매체접근제어 계층에서의 핵심 기술 92.2.3. 타 서비스망과의 연계 기술 112.3. Wibro와 산업의 관계 122.3.1. Wibro의 산업에의 영향 122.3.2. Wibro 서비스의 시장 분석 및 고려사항 132.4. Wibro 이상적인 발전 방향 152.4.1. 콘텐츠의 개발 152.4.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시작으로써 Wibro 152.4.3. 원천기술의 축적과 국제적인 우위 선점 162.4.3. 국내 통신 시장의 재구성 162.4.4.
정보 전달에 있어서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줄인다2)정보의 효율적 전달(2)조직들의 생활 변화(3) 새로운 비즈니스(4) system 도입에 따른 비용 측면4. 문제점 및 개선안5. 향후 전망1. 쿨타운 프로젝트의 개요정보 통신과 관련된 기술은 지난 약 20년 동안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로 발전 해 왔다. 특히 많은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처리 할 수 있는 기계인 컴퓨터의 경우, 만들어 지고, 발전 되어서 각 사무실과 가정에 보급 되는 데에는 그
및 컨버전스기존 방송서비스는 일방향으로 일대다(One to Many)의 형태를 지녔으나, DMB는 휴대인터넷이나 이동통신망을 상향채널(Return Channel)로 이용하여 양방향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통방융합 환경에서 상거래, 주문형 서비스, 텔레매틱스 등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된다. 향후 DMB는 컨버전스의 강한 융합속성을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정보통신 방송 네트워크(Ubiquitous Networking)로 확대될 잠재력을 지닌다. 이를 통하여 이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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