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이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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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필요성
(2)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정책
(3)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3.결론

(1) 우리나라 평생교육이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2. 본론
1) 평생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기 전에 왜 평생교육이라는 것이 필요한 것인지 알아봐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필요성부터 찾아봐야 겠다.
첫 번째로 지식과 정보의 무한증가와 사회의 급변동 등을 이유로 들 수 있다. 대중매체의 발달을 통해 지식과 정보가 무한히 증가하였으며 그에 따라 사회도 급변하게 되고 학교 정규 교육이외에도 부가적인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왜냐하면 수많은 지식과 정보의 보관 그리고 습득방법, 활용방안들은 학교 정규수업에선 배우지 않기 때문에 평생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두 번째로 기술 혁신에 따른 직업사회의 변화이다. 위에서 말 했듯이 사회변동이 커지면서 새로운 직업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지만, 그에 따르는 기술이나 지식 등은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이 없기에 필요로 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변화이다. 사회가 변화를 하게 되면 그에 따라 사람들의 가치관 및 라이프스타일은 사회 변화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변화하게 된다. 네 번째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시 되고 있는 필요성이다.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하여 노인 인구가 점차 급속히 늘고 있지만 그에 따른 대책이 부족하다. 노인들이 이 사회에서 서 있을 자리가 점점 없어지고 있는데, 직장에 취직을 하려고 해도 학습을 하기에도 너무나 어렵다. 이로 인하여 갈 곳 없는 노인들에게 새로운 직업기술을 가르쳐주며 문화생활을 즐기게 도와주므로 인하여 현대사회에서 소외되는 노인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을 필요로 하다. 다섯 번째 여가시간의 증대인데, 현대사회로 발전하면서 거의 대부분의 일들을 컴퓨터와 기계들이 처리하므로 사람들이 일할시간은 현저히 줄어들었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여가 시간이 증대되었지만 그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그런 사람들을 위하여 수업시간에도 몇 번 이야기가 나왔지만 동사무소, 백화점 , 구청, 시청 등의 문화 센터에서의 여러 취미활동을 배움으로써 여가활동시간을 누구보다 소중하게 보내고자 평생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육의 기회 균등을 들 수 있다. 가장 먼저 평생교육의 정의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성별, 연령 구분 없이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것을 이야기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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