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태창가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6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무나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1. 역발상 경영----------------------------------------------1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2
3. (주)태창가족-----------------------------------------------3
Ⅱ. 본론
1. 일반외식산업 동향-----------------------------------------4
2. 환경----------------------------------------------------7
3. 사회 공헌------------------------------------------------11
4. Planing-------------------------------------------------13
5. Organizing-----------------------------------------------21
6. Leading-------------------------------------------------25
7. Controlling----------------------------------------------28
8. 일반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과 (주)태창가족의 비교------------------33
Ⅲ. 결론
1. OUTPUT------------------------------------------------35
2. 대안----------------------------------------------------38
※ 참고문헌--------------------------------------------------44
- 본문내용
-
3. (주)태창가족
1) 태창가족 소개
태창가족은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서 생맥주 전문점 ‘쪼끼쪼끼’와 치킨 바베큐 전문점 ‘군다리 치킨’, 그리고 꼬치 전문점인 ‘화투’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1999년, 단일 점포였던 생맥주 전문점 영타운을 기반으로 하여 태창실업 외식사업부가 발족되었다. 이로써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의 토대를 다지게 되었다. 이후 가족중심의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을 모토로한 생맥주 전문점 쪼끼쪼끼 1호점을 오픈하면서 2000년도에 태창가족(주)를 설립하였다. 최근에는 오므라이스 전문점인 ‘오므스위트’를 런칭하고 1호점을 오픈하면서 프랜차이즈업계에서의 성장을 계속해나가고 있다.
쪼끼쪼끼는 친환경적이며 가족적인 음주문화를 기본 컨셉으로 한 생맥주 전문점으로서 태창가족내의 가장 규모가 큰 브랜드 이며 국내에 490여 가맹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2006년에는 기존의 매장을 새롭게 단장한 리뉴얼 쪼끼쪼끼를 선보였으며 현재 중국에 2개의 가맹점을 오픈한 상태이다.
2) 태창가족의 역발상 경영
C가맹점 관리
ISO 9001획득
ERP, POS systemL역발상 적인 조직문화 동기 부여
제안, 정보 교환 이용하여 의사소통O구조: 혼합적 조직구조
효율적, 효과적 측면 동시 추구
P철학: 기업가치 향상
목표: 역발상경영
IFA 가입
당기순이익 60여억
창업 브랜드인지도 1위
기업 확대
주식 상장
500여개 점포수인적자원
맥주원료
음식원료
인테리어 자재
정보
기술
자본
INPUT TRANSFORMATION OUTPUT
Ⅱ. 본론
1. 일반외식산업 동향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IMF를 기점으로 외식업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였다. 소자본으로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과 본사에 의한 일관적인 인테리어, 메뉴, 브랜드 네임, 교육 등 개인적으로 창업을 하는 것 보다 훨씬 보장 되어 있다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했기 때문이다. 1990년대 후반부터 가파른 성장을 해온 프랜차이즈 산업은 15여년이 지난 지금 프랜차이즈의 전반적인 사업 동향과 수익률, 경영 방식, 만족도의 윤곽을 잡아 볼 수가 있다.
1) 매출액 현황
프랜차이즈 본사의 전체 평균 매출액은 277억4800만원으로 조사되었으며, 매출액 규모는 5억 미만이 26.5%, 5억∼10억 미만이 8.2%, 10억∼19억 이하가 18.4%, 20억∼100억 미만이 22.4%, 100억 이상이 24.5%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그 중 외식업의 경우100억 이상이 33.3%로 가장 많았다. 다른 프랜차이즈에 비해 외식업의 매출액이 전반적으로 높음을 표를 보아 알 수 있다.
2) 2) 월 매출액
응답한 가맹점의 평균 월 매출액은 1871.4만원. 월 1000만원을 초과하는 매출을 올리는 가맹점은 64.8% 수준으로 반 이상의 가맹점이 10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입지 지역별로 월 매출액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월 매출액 평균은 대로변, 상가지역, 주택가, 학교 주변, 외곽지의 순서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 가맹점들의 주요 입지 지역인 대로변, 상가지역, 주택가의 월 매출액 수준이 높음을 알 수 있다.
3) 월 평균 순이익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1. 김명규 (2006). 쪼끼쪼끼 생맥주 한반에 담긴 성공신화, 씨에스 북
2. 김인수(1991), 「거시 조직이론」. 서울 : 무역경영사
3. 박경렬,「조직경영론」, 도서출판 보고사
4. 박기용, (2004).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의 외식산업과 경영학, 대왕사
5. 황대규 외(2002), 조직 행동의 이해-통합적 접근법
6. 가나영,「역발상 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V, 인쇄광고 사례중심으로」(서울 :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7. 박상현, 「커뮤니케이션 유형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공군 제 0000부대 조종, 정비, 무장사를 대상으로」 (서울 : 연세대 정경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8. 이상수 「생맥주 프랜차이즈 업체의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 : 경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3)
9. 2005.09.14 | 주간경제 849호
10. 기업나라 2005년 12월호
11. 비즈넷타임즈 2004년 02월 18일 66호
12. 식품외식경제 2007.10.04
13. 월간 기업나라 2005년 6월호 - 장영화 변호사의 경영 오디세이
14. 월간 B&F 2002년 12월호
15. 월간 B&F 2003년 2월호
16. 월간 B&F 2007년 3월호
17. 한겨례 신문- 하니리포터
18. 한국 마케팅 신문 2007.08.17
19. 황인홍, “국내의 주류 트렌드”, ('98년 4월호 제일기획사보 기재)
20. (주)태창가족 등록법인신청서
21. 동아일보- www.donga.com
22. 마이 데일리 신문- www.mydaily.co.kr
23. 매일경제 증권센터 2007.11.16
24. 머니투데이- http://news.moneytoday.co.kr/
25. 성공창업네트워크 http://enter.edaily.co.kr
26. 연합뉴스, http://www.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