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태창가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6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무나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역발상 경영---------------------------------------­­-------1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2
3. (주)태창가족-----------------------------------------------3
Ⅱ. 본론
1. 일반외식산업 동향-------------------------------------­­----4
2. 환경-----------------------------------------------­-----7
3. 사회 공헌------------------------------------------------11
4. Planing--------------------------------------------­-----13
5. Organizing-----------------------------------------------21
6. Leading-------------------------------------------------25
7. Controlling----------------------------------------------­28
8. 일반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과 (주)태창가족의 비교------------------33
Ⅲ. 결론
1. OUTPUT------------------------------------------------35
2. 대안----------------------------------------------------38
※ 참고문헌--------------------------------------------------44
본문내용
3. (주)태창가족

1) 태창가족 소개

태창가족은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서 생맥주 전문점 ‘쪼끼쪼끼’와 치킨 바베큐 전문점 ‘군다리 치킨’, 그리고 꼬치 전문점인 ‘화투’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1999년, 단일 점포였던 생맥주 전문점 영타운을 기반으로 하여 태창실업 외식사업부가 발족되었다. 이로써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의 토대를 다지게 되었다. 이후 가족중심의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을 모토로한 생맥주 전문점 쪼끼쪼끼 1호점을 오픈하면서 2000년도에 태창가족(주)를 설립하였다. 최근에는 오므라이스 전문점인 ‘오므스위트’를 런칭하고 1호점을 오픈하면서 프랜차이즈업계에서의 성장을 계속해나가고 있다.
쪼끼쪼끼는 친환경적이며 가족적인 음주문화를 기본 컨셉으로 한 생맥주 전문점으로서 태창가족내의 가장 규모가 큰 브랜드 이며 국내에 490여 가맹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2006년에는 기존의 매장을 새롭게 단장한 리뉴얼 쪼끼쪼끼를 선보였으며 현재 중국에 2개의 가맹점을 오픈한 상태이다.

2) 태창가족의 역발상 경영

C가맹점 관리
ISO 9001획득
ERP, POS systemL역발상 적인 조직문화 동기 부여
제안, 정보 교환 이용하여 의사소통O구조: 혼합적 조직구조
효율적, 효과적 측면 동시 추구
P철학: 기업가치 향상
목표: 역발상경영
IFA 가입

당기순이익 60여억

창업 브랜드인지도 1위

기업 확대

주식 상장

500여개 점포수인적자원

맥주원료

음식원료

인테리어 자재

정보

기술

자본

















INPUT TRANSFORMATION OUTPUT


Ⅱ. 본론

1. 일반외식산업 동향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IMF를 기점으로 외식업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였다. 소자본으로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과 본사에 의한 일관적인 인테리어, 메뉴, 브랜드 네임, 교육 등 개인적으로 창업을 하는 것 보다 훨씬 보장 되어 있다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했기 때문이다. 1990년대 후반부터 가파른 성장을 해온 프랜차이즈 산업은 15여년이 지난 지금 프랜차이즈의 전반적인 사업 동향과 수익률, 경영 방식, 만족도의 윤곽을 잡아 볼 수가 있다.

1) 매출액 현황

프랜차이즈 본사의 전체 평균 매출액은 277억4800만원으로 조사되었으며, 매출액 규모는 5억 미만이 26.5%, 5억∼10억 미만이 8.2%, 10억∼19억 이하가 18.4%, 20억∼100억 미만이 22.4%, 100억 이상이 24.5%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그 중 외식업의 경우100억 이상이 33.3%로 가장 많았다. 다른 프랜차이즈에 비해 외식업의 매출액이 전반적으로 높음을 표를 보아 알 수 있다.


2) 2) 월 매출액

응답한 가맹점의 평균 월 매출액은 1871.4만원. 월 1000만원을 초과하는 매출을 올리는 가맹점은 64.8% 수준으로 반 이상의 가맹점이 10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입지 지역별로 월 매출액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월 매출액 평균은 대로변, 상가지역, 주택가, 학교 주변, 외곽지의 순서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 가맹점들의 주요 입지 지역인 대로변, 상가지역, 주택가의 월 매출액 수준이 높음을 알 수 있다.
3) 월 평균 순이익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김명규 (2006). 쪼끼쪼끼 생맥주 한반에 담긴 성공신화, 씨에스 북
2. 김인수(1991), 「거시 조직이론」. 서울 : 무역경영사
3. 박경렬,「조직경영론」, 도서출판 보고사
4. 박기용, (2004).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의 외식산업과 경영학, 대왕사
5. 황대규 외(2002), 조직 행동의 이해-통합적 접근법
6. 가나영,「역발상 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V, 인쇄광고 사례중심으로」(서울 :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7. 박상현, 「커뮤니케이션 유형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공군 제 0000부대 조종, 정비, 무장사를 대상으로」 (서울 : 연세대 정경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8. 이상수 「생맥주 프랜차이즈 업체의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 : 경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3)
9. 2005.09.14 | 주간경제 849호
10. 기업나라 2005년 12월호
11. 비즈넷타임즈 2004년 02월 18일 66호
12. 식품외식경제 2007.10.04
13. 월간 기업나라 2005년 6월호 - 장영화 변호사의 경영 오디세이
14. 월간 B&F 2002년 12월호
15. 월간 B&F 2003년 2월호
16. 월간 B&F 2007년 3월호
17. 한겨례 신문- 하니리포터
18. 한국 마케팅 신문 2007.08.17
19. 황인홍, “국내의 주류 트렌드”, ('98년 4월호 제일기획사보 기재)
20. (주)태창가족 등록법인신청서
21. 동아일보- www.donga.com
22. 마이 데일리 신문- www.mydaily.co.kr
23. 매일경제 증권센터 2007.11.16
24. 머니투데이- http://news.moneytoday.co.kr/
25. 성공창업네트워크 http://enter.edaily.co.kr
26. 연합뉴스, http://www.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유한킴벌리의 가족친화경영
  • 목 차제 1장 들어가며 제 2장 가족친화경영 1. 가족친화 기업이란 2. 가족친화제도의 이론적 관점 3. 가족친화 경영의 성과 4. 가족친화 제도의 유형 제 4장 가족친화 경영 국내 ․ 외 사례 1. 가족친화 경영 국외 사례 2. 가족친화 경영 국내 사례 제 5장 유한킴벌리 1. 회사개요2. SWOT 분석3. 중장기 전략 분석제 6장 유한킴벌리 가족친화 1. 도입배경2. 도입과정3. 성과제 7장 나아가야 할 방향 제 1장 들어가며.통계청에 따르면 저 출산과 고령화

  • [경영학] 광동제약 기업분석
  • 경영학 원론 기업분석 Report -광동제약- 가족문화 소비자 학과 김선 / 김승희 / 류인선 Ⅰ.서론누구나 한번쯤, 감기에 걸렸을 때 광동제약의 쌍화탕을 따뜻하게 데워서 알약과 함께 마셔 본적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광동쌍화탕은 마시는 한방감기약의 브랜드 아이콘으로 자리잡혀있다. 또, 우리는 피로를 느낄 때, 건강을 위해서 비타500을 가장 먼저 찾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광동제약이라는 기업 보다 그 기업에서 생산해 낸 제품들을 더 많이 알고,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가족, 지역사회 및 사회전체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라고 정의 하였다.최근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는 2001년에 유럽연합위원회에서 나온 것으로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그들의 이해관계자들과 상호작용하고 기업운영에서 사회적, 환경적 관심을 통합한다.’라는 개념이다. 이처럼 CSR의 정의는 학자마다 또는 조작적 정의를 어떻게 내느냐에 따

  • 기업형태의 발전 개요_241
  • 가족적 소수인이 자본을 규합하는 것보다도 노력의 보충을 목적으로 결합되어 사원 개성이 강하게 회사사업에 반영되는 전형적 인적회사를 구성한다. 합명회사에 대한 법조사원은 회사의 채무를 회사채권자에 대하여 직접 연대하여 변제할 무한책임을 진다(상법 212조). 따라서 정관에 다른 규정이 없는 한, 사원은 회사의 업무를 집행하고 회사를 대표하는 권한을 가진다(200207조). 출자에 있어서는 재산출자에 한하지 아니하며, 노무출자신용출자

  • 자신의 삶의 경험에서 중요했던 순간을 떠올려보십시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현재의 자신을 만든 순간을 적고, 그때 내가 경험하고 배운 부분들도 적고, 그 경험을 통해 내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기술하시오
  • 가족 모두가 희망을 잃지 않고 간절히 기도했지만 끝내 깨어나지 못하셨다. 그렇게 1년여의 시간이 흘렀다. 처음에는 그저 남의 일로만 여겼는데 막상 이런 일을 겪고 나니 마음이 무거웠다. 문득 지난 세월 동안 나름대로 열심히 살았다고 자부했는데 정작 주변 사람들에게는 소홀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제서야 비로소 소중한 사람들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 것이다. 그날 이후로는 조금이라도 더 자주 안부를 묻고 전화 통화라도 하려고 노력한다.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