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전략 및 서비스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5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소개
2. 환경분석
3. 경쟁력 분석
4. 항공 관련, 지원 산업
5. 경영전략 분석
6. 서비스전략 분석
7. 복리후생제도
8. 다이아몬드 모형
9. 결론
- 본문내용
-
대한항공은 전 좌석 AVOD(주문 형 기내오락 시스템), 기내인터넷, 인체공학적 설계가 접목된 최신형 좌석, 아늑함이 강조된 뉴 인테리어 등의 차세대 기내 서비스를 선보였다. 일등석 코스모 슬리퍼 시트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좌석이다. 개인공간이 확보되는 여유로운 공간에서 최고급 호텔의 아늑함과 격조를 느낄 수 있다. 고객 한명의 편의에 맞추어 설계된 기능 형 좌석으로 기내 안 나만의 공간을 가질 수 있다. 프레스티지석 ‘프레스티지 플러스 시트’는 평면으로 펼쳐지는 침대 형 고급 좌석이다. 170도로 펼쳐지는 거의 평면의 침대 형 좌석, 길이 193cm의 안락한 좌석은 의자를 뒤로 젖혀도 뒷좌석 승객에게 불편을 주지 않을 정도로 개인공간을 확보했다. 첨단 비즈니스 시설에 더욱 넓어진 공간이다. 비행기 내에서도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다. 미국 Connexion By Boeing사의 고속인터넷 접속 서비스 지원으로 기내에서도 인터넷 서핑에서부터 회사업무까지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있다. 동서양의 감각이 어우러진 글로벌 감각의 새로운 기내공간을 선보였다. 항공기 인테리어를 변경하였다. 새로운 기내 시트 색상도 승객들이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퍼스트와 프레스티지석에는 우리 고유의 빛깔인 청자색을 도입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적항공사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이코노미석은 감색과 초콜릿색으로 바꿔 차분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느끼게 했다.
최근 경제 성장에 따라 승객들의 지적, 경제적 수준이 높아지면서 고객들의 요구 도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다. 항공사 역시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기내 서비스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내식 분야 역시 승객들의 웰빙 요구를 반영해 건강을 고려한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비빔국수는 맛과 영양이 뛰어나면서도 열량이 낮은 대표적인 웰빙 식품의 하나로 최근 기내식 메뉴 개발의 경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다. 또 대한항공은 지난 9월부터 일등석과 프레스티지석 승객을 대상으로 유기농 채소류 및 곡물류를 본격적으로 사용한 진정한 의미의 웰빙 기내식을 선보이고 있으며, 조만간 전 노선에 걸쳐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이 일등석 승객들을 대상으로 실시 중인 승객들이 원하는 시간에 식사를 할 수 있는 ‘퀵밀(Quick Meal)서비스'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 역시 기내식의 웰빙 경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다.
- 참고문헌
-
www.koreanair.com
www.flyasiana.com
www.skynews.co.kr
[대한항공] 변신 또 변신…글로벌 항공사 도약 날갯짓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 유광의, 백산출판사, 2003
항공서비스론 - 김경숙, 백산출판사(경덕출판사), 2003
항공관광론 - 박시사, 백산출판사, 2003
항공 실무론 - 윤대순, 백산출판사, 2002
항공 승무원 자질계발 - 박천우, 백산출판사, 2002
항공운송관리론 - 정익준, 백산출판사, 2000
자료평가
- 각 항공사의 경쟁력분석을 4p분석으로 나열해주신점이 좋았고,
아시아나 항공사만의 경쟁전략을 제시한 부분도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이아몬드형 도형제시는 절정이였습니다. - darkhor***
(2009.04.15 22:14: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