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닌텐도DS의 국내진출전략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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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및 제품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 분석
5. STP분석
6. 4P분석
7. 한국시장 진출전략
8. 성공요인분석
9. 향후 전략
10. 결론
본문내용
PSP는 Play Station Portable의 약자로 휴대성을 지닌 차세대 제품이다. 그렇다면 이 PSP의 매력은 과연 무엇일까? 먼저 PSP는 '휴대용 게임기'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다. 가정용 게임기나, 다른 휴대용 게임기를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도 새로운 휴대용 게임기는 얼마든지 추가로 구입할 가능성이 있다. 또 개인용, 휴대용 기기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MP3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1인 1대의 보급도 노려볼 수 있을 만큼 시장의 발전 가능성이 크다. PSP는 여기에 지난 10년 간 세계의 게이머에게 쌓아온 '플레이스테이션‘이라면 믿을 수 있다' 는 신뢰, 즉 다시 말해 그 대상이 소니든, 무엇이든 간에 플레이스테이션을 사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는 사람들의 확신이 있기 때문에 발매 전부터 남다른 주목을 받고 있었다. PSP가 휴대용 게임기인 동시에 훌륭한 '멀티미디어 재생기' 라는 점도 큰 매력 포인트다. 서론에서 설명했듯이, 이제는 어느 한 쪽의 기능만을 강조해서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기기로 어필하기 힘들다. 즉, 게임기라는 기본 기능에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복합한다는 개념은 확실히 지금 세대에 통하는 발상이다. 물론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느라 어느 한 쪽의 기능이 약해진다거나 디자인을 버릴 수밖에 없다면 분명히 한쪽에 집중하는 편이 낫다. 그러나 PSP는 '휴대 기기' 이면서 동시에 플레이스테이션 소속의 최신 제품으로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양쪽의 기능을 훌륭히 갖추고 있다.
이 밖에 TV 튜너나 GPS 모듈 등 추가 장비를 이용한 미래의 확장 가능성도 PSP가 가지고 있는 매력으로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사람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는 것은 디자인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PSP의 디자인은 검은색 바디와 부분적인 회색의 강조, 그리고 투명한 버튼으로 이루어져 '블랙&실버' 디자인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큼지막한 4.3인치 와이드 액정과 소니 특유의 '블랙&실버' 디자인이 조화를 이룬 매력적인 외형이라 말 할 수 있다. 현재 소니의 명예 회장인 오가 노리오(大賀典雄)에 의해 1960년대부터 소니 제품의 대명사로 굳어져온 '블랙&실버' 디자인은 감각적이고 럭셔리한 기구 디자인과 어우러져 흔히 말하는 '소니 스타일' 을 만들어 냈다. 트랜지스터라디오, 테이프 레코더로 시작해 워크맨, CD 워크맨, VAIO, 플레이스테이션에 이르기까지 소니 제품의 히트는 매력적인 제품에서 출발해, 결국 '소니 스타일' 디자인에 의해 마무리됨으로써 가능했다고 본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소니의 부진 이유를 여러 분야, 그 중에서도 특히 MP3 플레이어나 PMP 시장에서 이러한 '소니 스타일' 을 잘 살리지 못한 제품을 계속해서 내 놓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하는데, PSP는 분명히 오랜만에 '소니 스타일' 을 잘 살린 제품이라고 본다.
이처럼 PSP가 전 세계 게이머들의 관심과 집중을 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위에서 언급한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소속의 휴대용 게임기라는 점과, 전 세계인에게 이미 어필 성공한 ‘소니 스타일’외에도 다른 한 가지가가 있다. 그것은 바로 PSP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기능이다. 즉, 본연의 목적인 게임 이외에도 소비자들이 원하는 부가적인 여러 기능들을 탑재함으로써 서론에서 설명한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 발 맞춰나가는 소니의 노력을 엿 볼 수 있게 해준다. PSP의 다양한 컨버전스 기능과 뛰어난 멀티미디어 성능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참고문헌
www.nintendo.co.kr
www.playstation.co.kr
www.gamedonga.co.kr
21세기를 위한 전략 경영 - 조동성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글로벌 브랜드 TOP 100’ 중, 브랜드 가치 회복에 성공한 IT 기업 마케팅 성공 전략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 재기에 성공한 닌텐도, 휴렛패커드> -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게임기 전쟁(The Console War) - 유형오 , 이준혁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닌텐도를 통해 본 게임 캐릭터 비즈니스 성공전략 4가지 - 곽은경(캐릭터파크 대표)
닌텐도의 발전경과와 향후생존전략 - 김정제
재미의 비즈니스 (경제학으로 본 게임 산업) - 허준석
73인의 유쾌한 역발상 (성공하는 사람들의 청개구리 발상법) - 구츠와다 타카후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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